하태경 손학규 과거 벌언 놓고 “난타전”

[코리아프레스 = 박귀성 기자] 하태경 vs 손학규 진실공방, 바른미래당 9·2 당 대표 및 최고위원 선출대회(전당대회)에서 당권에 도전한 하태경 후보와 손학규 후보가 19일 일요일임에도 ‘거짓말’ 논란을 놓고 치열한 난타전을 벌였다. 하태경 후보가 손학규 후보의 과거 발언을 놓고 공격에 나서면서 설전을 벌이는 양상이됐다.

하태경 후보는 이날 오후 일요일임에도 불구하고 오후 늦게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손학규 후보는 지난 2016년 11월 탄핵 촛불시위 당시 ‘(박근혜 대통령에게) 거국내각 총리 제안이 오면 적극 응하겠다’고 한 자신의 발언과 관련해, 18일 영남권 TV토론에서 제가 ‘당시 발언을 후회하지 않는가’라고 묻자 ‘어떻게 박근혜 대통령 밑에서 총리를 하느냐’며 관련 사실을 부인했다. 그러나 이는 명백한 거짓말”이라고 주장했다.

하태경 바른미래당 당대표 후보가 19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손학규 후보를 향해 거짓말을 했다고 폭로했다.
하태경 바른미래당 당대표 후보가 19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손학규 후보를 향해 거짓말을 했다고 폭로했다.

하태경 후보는 이날 ‘손학규 방송토론에서 대놓고 거짓말로 국민우롱’이라는 제목의 기자회견에서 ‘손학규 후보는 국민과 당원들에게 즉시 사과하라!’는 부제를 달고, “손학규 후보가 대놓고 국민을 우롱하며 올드보이 안심팔이 논란에 이어 또 다시 거짓해명으로 물의를 빚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손학규 후보가 국민과 당원들에게 즉각 사과할 것을 촉구했다.

하태경 후보는 “손학규 후보는 2016년 11월1일 SBS 3시 뉴스브리핑에 출연해 거국내각 총리 제안이 오면 수용할 의사가 있음을 분명히 밝힌 바 있다”면서 “뿐만 아니라 손학규 후보는 2016년 11월4일 대구에서 열린 북콘서트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사과가 진정성이 있다’고 강변하며 ‘헌정중단을 막기 위해 거국내각을 구성해야 한다’고 거듭 주장했다”고 폭로했다.

하태경 후보는 이어 “사실이 이러함에도 손학규 후보는 민심과 거꾸로 가는 잘못된 상황판단도 모자라 손바닥으로 해를 가리는 거짓해명으로 또 다시 국민을 우롱하고 있다”며 “손 후보의 거짓해명에 대해 유감의 뜻을 표하며 손 후보는 국민과 당원들에게 자신의 거짓말에 대해 깨끗하게 사과하고 용서를 구할 것을 촉구한다”고 한껏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손학규 후보의 선거대책위원장인 이찬열 의원은 이날 즉각 국회 기자회견장으로 달려와 긴급 기자회견을 통해 “당시 손학규 후보의 발언은 혼란을 수습하고 국정마비 상태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을 이야기한 것이었다. 즉, ‘대통령 자신이 모든 것을 내려놓고 여야가 진정으로 합의해서 새로운 과도정부 성격의 내각, 중립 내각을 구성해 나라를 바꿔가자는 자세가 확고할 때’ 총리 제안을 받는 사람은 나라를 위해 온 몸을 던져야 한다는 뜻이었다”고 하태경 후보의 주장을 정면으로 맞받았다.

손학규 후보측 이찬열 선대위원장은 이날 “하태경 후보는 침소봉대와 억지주장을 당장 멈춰라”라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하태경 후보의 억지주장과 침소봉대가 도를 넘고 있다. 하태경 후보는 기자회견을 통해 손학규 후보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당시 총리 제안을 수용할 의사가 있다고 했다며 억지주장을 펼쳤다”면서 “2016년 11월 1일 당시는 우리나라가 누란의 위기에 빠져들고 있던 상황이었다. 박근혜, 최순실 국정농단으로 주말마다 100만 시만이 거리로 나와 대통령 하야를 외쳤고, 온 국민들이 허탈감에 빠져 집단 우울 증세까지 보이던 때”라고 당시의 사실 관계를 정리했다.

이찬열 위원장은 이어 “대통령이 총리를 지명하는 것이 아니고 여야 합의로 총리를 임명해서 과도정부를 구성하는 것이다. 박근혜 대통령 아래에서의 총리가 아니다”라면서 “이것은 손학규 후보가 주장해 온 제7공화국의 권력구조와도 같다. 실제 당시 SBS 인터뷰에서도 ‘이 나라가 이렇게 어려운 처지에 처하고 나라가 무너질지도 모르는데 여야가 어딨나, 같이 힘을 합쳐 거국 내각을 구성하자, 6공화국을 극복하고 7공화국을 출범시켜야 한다는 마음의 자세를 갖고 누구를 총리로 선출한 것인가 의논해야 한다’고 주장한바 있다”고 사실관계를 분명히 했다.

이찬열 위원장은 다시 “위기에 빠진 나라를 위한 진심어린 충정에서 나온 발언을 왜곡하고 침소봉대하여 당내 경선에 이용하는 것은 책임 있는 정치인의 자세가 아니며 구태정치의 표본일 뿐”이라면서 “평소 구태정치를 신랄하게 비판해온 하태경 후보는 당장 억지주장과 침소봉대를 멈추고, 정정당당하게 경선에 임할 것을 촉구한다”고 하태경 후보를 단단히 손을 좀 봐줬다.

그러나 여기에서 멈출 하태경 후보가 아니다. 이찬열 손학규 캠프 선대위원장의 기자회견을 들은 하태경 후보는 분기탱천하여 다시 ‘손학규 후보는 궤변을 멈추고 즉각 사과하라!’라는 제목으로 보도자료를 내고 ‘손학규 후보측 선대위원장 이찬열 의원의 기자회견에 대한 하태경의 입장’이라고 부제를 달았다.

하태경 후보는 이에 더 나아가 “저는 오늘 손학규 후보가 2016년 11월 탄핵정국 당시 ‘거국내각 총리 제안을 수용할 의사가 있다’고 말하고 여러 차례에 걸쳐 ‘거국내각 구성’을 촉구했으면서도 지난 18일(토) 방송토론에서 ‘그런 사실이 없다’는 거짓말로 관련 사실을 부인하고 나선 것에 대해 국민 앞에 즉각 사과할 것을 요구했다”고 이찬열 위원장의 주장을 또 다른 거짓말로 치부했다.

하태경 후보는 그러면서 “이에 대해 손학규 후보측 선대위원장 이찬열 의원이 기자회견을 열고 ‘하태경 후보는 억지주장을 멈추라’는 적반하장 식 대응을 하고 나섰다”면서 “그러나, 지금 사실을 호도하며 억지주장을 하고 있는 사람은 손학규 후보”라고 지적하고 “2016년 11월, 대한민국에선 무슨 일이 있었나?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에 분노한 국민들이 주말마다 광화문에 모여 박근혜 대통령 탄핵을 요구하는 대규모 촛불시위를 벌였다”고 촛불혁명이 한창 확산될 시기를 회상했다.

하태경 후보는 이에 덧붙여 “바로 그 때 손학규 후보는 11월 1일 ‘SBS 3시 뉴스브리핑’에 출연해 ‘거국내각을 구성해야 하고, 거국내각 총리 제안이 오면 수용할 의사가 있음’을 분명히 밝힌 바 있다. 그리고 이런 손학규 후보의 ‘거국내각 구성’ 주장은 11월 1일 한 번에 그친 것이 아니라 11월 한 달 내내 지속됐음을 관련기사 검색만 해보면 누구나 알 수 있다. 지금 억지주장을 하고 있는 사람이 하태경인가, 손학규인가?”라면서 관련 내용을 보도한 4개 언론매체들의 기사 인터넷주소를 링크했다.

하태경 후보는 이에 더 나아가 “손학규 후보는 11월 14일 대구에서 열린 북콘서트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를 진정으로 받아들인다’면서 ‘거국내각을 구성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나서기까지 했다”면서 “뿐만 아니라 손학규 후보는 탄핵요구 촛불시위가 절정에 이르고 국회에서 탄핵시계의 초침이 분주하게 돌아가던 11월 30일까지도 당시 자신의 소속 정당인 민주당을 향해 ‘거국중립내각을 구성하라’고 거듭 요구하여 탄핵민심에 재차 삼차 찬물을 끼얹었다”고 손학규 후보를 향해 맹공을 퍼부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