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 노조가입 ‘방해’ 의혹 “이게 노조냐?”

[코리아프레스 = 박귀성 기자] 한국노동조합총연맹 한국건설기계사업노동조합(이하 한국노총 건기산노)에서 현장 난동 및 ‘일감 빼앗기’ 논란이 고소고발로 이어지면서 ‘난타전’ 양상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이번엔 노조운영 관련 불법 ‘수상한 돈 거래’가 있었다는 폭로가 제기됐다.

24일 오전 본지 기자가 입수한 한국노동조합총연맹 한국건설기계사업노동조합 ‘수상한 돈 거래’ 관련 제보자료에 의하면 한국노총 건기산노 전용근 위원장이 이미 “수사당국에서 자금 관련 조사를 받았지만 아무 것도 나온 게 없다”는 입장과는 달리 수천만원대의 운영자금을 건설 기계 개인 사업자에게 받아 노조사무실을 운영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민주노총과 한국노총 양대 노총이 건설기계 분야 관련 개인사업자들이 노조를 결성해서 순수 노동자들 가입을 외면하고 있는 행태에 대해 청와대 국민청원이 진행되고 있으며, 전국 각 공사현장에서 다양한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을 갈무리했다.
민주노총과 한국노총 양대 노총이 건설기계 분야 관련 개인사업자들이 노조를 결성해서 순수 노동자들 가입을 외면하고 있는 행태에 대해 청와대 국민청원이 진행되고 있으며, 전국 각 공사현장에서 다양한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을 갈무리했다.

한국노총 건기산노에서 불거진 각종 의혹과 관련해서 전용근 위원장은 지난 22일 부산 강서구 소재 한 사무실에서 본지 기자와 만나 ‘한국노총 지도부에서도 (전용근 위원장에 대해 제기된 각종 의혹과 관련해서) 이 문제를 심각하게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안다’는 질문을 받고 “한국노총 내에서 건설분과가 위원장이 7명이다. 탁 까놓고 노동조합다운 노동조합은 전위원장 밖에 없다. (다른 위원장들로부터) 이런 소리를 듣고 있다”면서 “민노하고 싸우고 돈 많은 연합회하고 싸우고 있다. 무창(전용근 위원장과 갈등을 빚고 있는 부산시 소재 건설중기 개인사업자)도 연합회 소속이다. 이것은 노동 생존권 투쟁”이라고 강변했다.

전용근 위원장은 또한 불법적으로 노조가 개인 사업을 하고 있지 않느냐는 세간의 의혹에 대해 “제 3-4자 명의로 사업자등록을 내고 현장에 직접 자기 장비를 투입해서 실질적인 사업주가 된 사례가 많다는 제보가 많다. (전용근) 위원장도 그렇게 사업을 하는 게 아닌가?”라고 묻자 “자본도 없다. 할래야 할 수도 없다. 내 측근들이 장비 한 두 대씩 갖고 있는데 내가 장비를 사봐라. (그렇게 되면) 가만히 있겠나?”라고 반문했다.

전용근 위원장은 자신이 한국노총 건기산노를 조직한 경과에 대해선 “(과거 몸 담았던) 민주노총에서 나와서 (건설중기 관련) 사업을 했었다. 이 분야의 사장들을 잘 아니까. 노동 현장에서 영세한 업자들이 살기가 더 힘들어지고.. 당시엔 한국노총에는 이런 조직이 없었다. 조합원들이 그쪽으로 문을 두드리기 시작한 것”이라면서 “그래서 내가 다시 노동운동을 시작하게 된 거다. (예전에 고발을 당해) 검찰 조사에서 40여 개인 사업자를 다 사실 관계를 확인했는데, 나를 욕한 사람은 4사람 밖에 없더라. 그 중에 무창이 들어있었다”고 전용근 위원장은 자신과 관련해서 꾸준히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 측으로 ‘무창 건설기계’를 지목했다.

전용근 위원장은 특히 ‘제보에 의하면 건설기계 개인사업자 P모씨가 전용근 위원장에게 불법적으로 거액의 노조사무실 임대라든지 사무실 운영비를 제공했다는 의혹이 있다’는 질문에 대해 “사무실 문제는 P모씨가 자본을 투자 한 게 아니다. 처음에 시작했을 때는 뜻이 있는 조합원들이 십시일반 도와준 것은 사실이다. 처음 운영 시작은 사비도 들어갔다. 다른 조직의 도움도 있었다. 기장경찰서에서 통장과 직원들 계좌 추적 모두 들어왔지만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본지 기자가 지난 24일 오후 확보한 제보자료에 의하면 전용근 위원장은 건설기계 개인사업자 P모씨로부터 수천만원의 거액을 지원받지 않았느냐는 정황이 포착됐다. 즉, 전용근 위원장이 해명한 내용과는 정면으로 배치되는 내용이다.

이날 제보자는 P모씨와 나눈 대화 녹취록을 공개하면서 전용근 위원장의 주장이 ‘허위일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해당 녹취록에는 부산시 소재 건설기계 개인사업자 P모씨가 전용근 위원장에게 거액을 제공하고 이를 회수하지 못하고 있는 정황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제보자 Y모씨는 제보자료에 대해 지난 7월 7일경 김해시 소재 한 커피숍에서 P모씨와 나눈 대화 녹취록이라면서 이와 같은 전용근 위원장의 주장을 정면으로 반박했다. Y모씨가 제보한 녹취록에는 P모씨는 전용근 위원장과 친하게 지내던 무렵 4천만원의 거액을 전용근 위원장에게 제공했으나 사이가 소원해진 작금에 이 금액을 회수하려 했고, P모씨는 전용근 위원장과 ‘액수가 많으므로 매달 200만원씩 분할해서 상환하기로 약속했지만 지켜지지 않고 있다’는 대화내용이 고스란히 담겼다. 때문에 한국노총 건기산노 관련 불법 노조운영자금에 대해선 사법당국의 조사에서 진실을 가리게 될 것으로 보인다.

부산 경남 지역의 건설공사 현장 ‘일감 빼앗기’ 관련 논란은 한국노총 건기산노 전용근 위원장이 부산 경남 지역에서 노조를 설립하고, 개인 사업자들을 노조에 가입시키고 공사현장에서 ‘일감 확보’에 나서면서 시작됐다. 본지 기자가 취재과정에서 확보한 자료에 의하면 이와 같은 사업자노조의 ‘일감 빼앗기’ 행태는 전국적으로 공사현장에서 만연돼 있으며, 심지어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과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양대 노총의 노조원들간 공사현장의 ‘일감’을 놓고 힘겨루기가 벌어지는가 하면 심지어 물리력 충돌로 폭력사태가 발생하기도 했다.

건설 기계 사업자들은 또한 이같은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의 관련 부문 노조행위에 대해 “‘사업주’들의 이익 수단으로 전락했다”는 지적이 적지 않다. 특히 전국 건설공사현장에선 “사업주들로 구성된 ‘건설산업노조’들이 ‘일감 달라’며 공사방해를 일삼고, 노동조합이 사업주들의 이익 수단으로 전락해서 실제 공사현장에서는 사업주들이 노조라는 가면을 쓰고 일자리를 빼앗기 위해 조합원과 장비, 방송차 등을 동원해 집회를 여는 등 노동조합이 사업주들을 위한 이익 수단으로 전락했다”고 지적하고, 해당 행태에 대해선 이미 청와대 국민청원게시판에도 문재인 대통령에게 국민청원이 진행되고 있다.

특히 최근 경기도 화성시 봉담읍 소재 한 아파트 공사현장에선 머리에 붉은 띠를 두른 사람들이 공사장 입구를 점거한 채 공사를 방해하면서 자신들이 한국노총 소속이라고 주장하며 일자리를 달라고 요구해 물의가 빚어졌다.

하지만 다른 건설현장 관련 노동자들은 이들이 결코 노동자가 아니라 사업주로 구성된 ‘노동조합’이라고 지적하면서, 건설현장에서 이와 같이 ‘일감을 빼앗기 위해’ 공사를 방해한다고 주장했다. 이같은 내용을 제보한 건설 현장 노동자 J씨는 본지 기자와의 전화 인터뷰를 통해 “지금 화성시 봉담 현장에서 시위하는 노조는 여기서 일하는 사람들과는 다르다”면서 “어떻게 요즘같은 세상에 자기들 건설기계 안 써준다고 남들 일하고 있는 현장을 방해할 수 있나?”라고 관련 사실에 대해 하소연했다.

즉, 공사현장에서 노동자들의 권리를 대변하기 위해 조직된 노동조합이 사실상 개입사업주들을 모아 자신들의 ‘일자리 보장’을 위해 행동하는 이익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는 셈이라는 거다. 특히 심각한 문제는 노조의 이름을 쓰는 이런 개인사업자들은 순수한 노동자들의 노조가입이나 노조설립을 방해하기도 했다. 한국노총 타워크레인조종사노동조합 이원희 홍보국장은 지난 20일 한국노총 본부 앞에서 집회 도중 본지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노동자들이 노동조합에 먼저 들어가서 접수를 하고 장악을 해야 하는데 반대로 사업주들이 노동조합에 가입해서 노동조합을 장악했다”면서 “때문에 노동자들이 노동조합에 가입을 할 수가 없는 실정이다. 이건 크게 잘못된 것이다. 결국 노조가 노동자들의 이익을 대변해야 하는데, 거대 자본의 이익을 대변하는 셈으로, 노조의 본질이 왜곡된 것”이라고, 이날 한국노총 앞에서 벌이고 있는 대규모 집회 시위의 이유를 설명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