퀴어축제 놓고 기독교계 총동원령, 성소수자들 “맹비난”

[코리아프레스 = 박귀성 기자] 성 소수자들을 위한 퀴어 축제(동성애 축제)가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행사를 둘러싼 갈등이 빚어지고 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퀴어축제 반대’ 청원이 등장하고 실제 축제가 열리는 14일 이를 둘러싼 충돌 양상도 우려되는 상황인 가운데 작년 2017년 ‘청소년성소수자의 퀴어문화축제 참가 전/후 위기발생 실태를 조사한 결과 성소수자에 대한 불법 편법 위해가 가해지거나 압박, 위협 등이 공공연히 벌어지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특히 청소년 성소수자들의 의견을 대변하고 사고 사례들을 취합하고 있는 ‘청소년성소수자위기지원센터 띵동’에는 적지 않은 사례들이 보고되고 있다. 띵동은 청소년 성소수자들이 겪고 있는 실제 부당 사례 가운데 ‘부모님 등 가족들로부터 퀴어문화축제에 참가했는지를 추궁 당하거나, 퀴어문화축제에 참가했다는 이유로 폭언을 듣고, 휴대폰을 압수당하고, 퀴어문화축제 물품들을 빼앗기는 등 다양한 어려움’을 겪은 청소년 성소수자들이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성소수자의 인권보호와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성소수자 축제일인 14일 서울 중구 소재 서울광장에서 퀴어축제가 예정된 가운데 기독교계를 중심으로 보수 성향의 시민사회단체가 퀴어축제 반대 대규모 맞불집회를 서울광장 맞은편 서울광장에서 예고하고 있어 상호 상반된 목소리가 뒤섞일 것으로 예상된다.
성소수자 축제일인 14일 서울 중구 소재 서울광장에서 퀴어축제가 예정된 가운데 기독교계를 중심으로 보수 성향의 시민사회단체가 퀴어축제 반대 대규모 맞불집회를 서울광장 맞은편 서울광장에서 예고하고 있어 상호 상반된 목소리가 뒤섞일 것으로 예상된다.

때문에 ‘띵동’은 청소년 성소수자들이 퀴어문화축제의 전후로 어떤 어려움들을 겪었는지, 그리고 지금은 어떤 상황인지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듣고, 필요한 도움을 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앞으로도 청소년 성소수자들이 더 안전하게 퀴어문화축제에 참가할 수 있도록 ‘나를 지키는 안내서’를 준비하고 있다.

반면, 기독교 단체를 중심으로 퀴어축제 반대와 성소수자에 대한 비난은 매우 거세게 일고 있다. 특히, 지난달 14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대구 동성로·서울 시청광장 퀴어행사 개최를 반대합니다’라는 청원이 올라왔다. 이 청원은 14일 오전 06시 기준 22만8732명의 동의를 얻고 있고 이런 일부 ‘퀴어축제 반대와 성소수자에 대한 비난글’은 일부 네티즌들에 의해 각종 인터넷 포털 카페와 블러그, SNS의 트위터와 페이스북 카카오톡 단체대화방, 밴드, 텔레그램 등으로 무분별하게 퍼날라지면서 성소수자들의 인권을 심각하게 훼손하고 있어 사회적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청와대 청원인은 “동성애자들을 인정하지 않거나 혐오하거나 차별하는 것이 아니다”라면서도 “우리는 그들의 혐오스러운 행사를 우리가 쉬고 누려야할 광장에서 보는 것을 원하지 않을 뿐”이라고 청원 이유를 밝혔지만, 결국 청원글 속에는 퀴어축제를 반대하고 성소수자의 인격을 헐 뜯는 내용으로 일관하고 있다.

청원인은 이어 “동성애자든 정상인이든 이런 변태적이고 외설적인 행사를 해서는 안되며 그 장소가 시민들의 휴식공간인 광장이나 공원은 더욱 더 안된다. 진정한 인권은 방종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서울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에 따르면 19회째 행사를 맞는 올해는 지난해보다 더 많은 인파가 모일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퀴어퍼레이드는 지난 2000년 50여명 규모로 시작해 매해 참가 인원이 늘어나 그 참가인원이 매년 수만명을 넘어서고 있다.

이번 성 소수자 행사에서는 4명의 네덜란드 예술가가 암스테르담 역사박물관과 네덜란드 성소수자 인권단체의 지원을 받아 제작한 ‘암스테르담 레인보우 드레스’가 전시된다. 이 작품은 동성애를 범죄로 간주해 구금 등의 처벌을 하는 전세계 80개 국기로 만들어졌다.

그런가 하면 19일부터 22일까지는 충무로 대한극장에서 한국퀴어영화제도 열린다. 24개국에서 제작된 총 72개 작품이 상영된다. 지난해에는 7월15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 앞에서 열린 제18회 퀴어문화축제 참가자들이 거리행진과 단체 군무를 추기도 했다.

하지만 퀴어축제가 성소수자들이 일년 중 단 하루 개최되는 이들만의 축제임에도 불구하고 퀴어축제를 둘러싼 갈등은 매년 되풀이 하고 있다. 특히 기독교계와 보수 성향의 시민단체들은 성 소수자 행사가 열리 때마다 서울광장 길 건너편에 있는 대한문 앞에서 집회를 열고 ‘미친 것들’ ‘하나님을 거역한 사탄 악마들’ 등의 욕설과 막말을 서슴치 않으며 심지어 ‘대한민국을 AIDS로 망칠 빨갱이들’이라거나 ‘김정은의 사주를 받은 종북 세력’이라는 황당한 모욕적인 발언까지 서슴치 않고 있다.

이들 기독교인과 보수 성향의 시민단체들은 “동성애가 합법화하면 출산이 국가적인 큰 과제인데 남녀로 이뤄지는 가정이 크게 훼손될 것”이라며 “평등과 인권이라는 미명 하에 성적 문란이 우리 사회를 유린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들 단체는 지난 2016년부터 3년간 같은 장소에서 퀴어축제 반대 맞불 집회를 꾸준히 열고 있다.

반면, 지난 2015년 퀴어축제에 참가한 적 있는 성소수자 K모씨는 13일 본지 기자와의 대화에서 “당시 처음으로 서울광장에서 진행됐던 퍼레이드에 참가했다. 우리도 똑 같은 대한민국 국민이고, 법률상 인권을 갖고 있는데 일방적으로 우리들에게 욕설을 하고 없는 사실로 우리들의 인권과 인격을 심각하게 훼손하는 행위를 왜 이 사회가 묵인하고 있는지 이유를 모르겠다. 이게 민주주의 사회 맞는가? 하는 의문이 든다”고 고충을 토로했다.

K씨는 이에 더 나아가 “단순히 소수라는 이유만으로 다수에 의해 인격이 매도 당하고, 소수의 목소리를 완전히 무시하는 기독교계의 행태가 과연 그들의 하나님에게 무슨 특권이라도 부여받은 양 우리(성소수자)를 공격하는 것은 또 다른 폭력이 아닐 수 없다”면서 “이제 우리도 목소리를 내고 싶다”고 기독교계를 중심으로 벌어지고 있는 인격적 모욕에 대해 강한 반감을 드러냈다.

한편, 대한민국 젊은 지성들의 모임이라고 자칭한 ‘트루스포럼 전국 대학 연합’은 지난 13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4일 서울시청광장에서 열리는 동성애 퀴어문화축제를 반대한다고 선언하는 등 기독교 단체들 역시 서울시에 서울광장 퀴어축제를 승인해서는 안된다며 매년 서울시에 대량 민원을 제기하고 있는 상황이다. 서울시의 한 관계자는 “4년간 서울광장에서 퀴어 축제가 개최되다보니 축제 전 개최를 반대하는 민원이 줄었다”며 “지난해 100여건의 민원전화를 받았다면 올해는 50여건 정도 받았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