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뇌 건강 체험 박물관’ 인기

성남시 중원구보건소 지하 1층 치매안심센터 문화공간에 조성된 ‘뇌 건강 체험 박물관’이 인기다.

이곳 박물관은 뇌 건강관리와 치매 예방의 중요성을 알릴 목적으로 2016년 4월 382㎡ 규모로 설치됐다.

최근 2년간 모두 1만4741명(한 달 평균 614명)이 이곳을 찾았다.

체험 거리가 많아 치매 예방에 도움을 받으려는 어르신과 뇌 과학 정보를 얻으려는 중·고등·대학생들이 주로 방문한다.

박물관은 뇌와 몸·인간·건강 3개 영역의 체험관으로 구성돼 있다.

성남시 ‘뇌 건강 체험 박물관’ 인기
성남시 ‘뇌 건강 체험 박물관’ 인기

1관(뇌와 몸)은 뇌가 우리 몸을 어떻게 조절하는지를 알아보는 공간이다. ‘뇌 구조 키오스크’를 통해 입체적인 뇌의 구조를 관찰할 수 있다. 뇌의 기능과 진화 과정, 신경계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다.

2관(뇌와 인간)은 뇌가 세상을 어떻게 느끼고 판단하는지를 알 수 있는 공간이다. ‘뇌 모형 입체 퍼즐’ 조립 체험을 통해 일상생활 속 대뇌의 다양한 기능을 확인해 볼 수 있다.

3관(뇌와 건강)은 건강한 뇌를 지키는 생활 수칙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3D 체험관도 마련돼 뇌와 신경계를 3차원적으로 관찰하고, 인체 내부 구조를 가상으로 해부하거나 스캔해 볼 수 있다.

이 외에도 뇌 분야 관련 서적들을 볼 수 있는 리딩스페이스 공간과 치매 관련 영상물을 시청할 수 있는 미디어룸이 조성돼 있다.

박물관 관람 땐 전문 인력 2명이 초등, 중등, 일반성인 등 연령별 맞춤 해설과 체험 활동을 지원한다.

개인은 자유롭게 관람할 수 있고, 단체관람은 2주 전에 중원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 뇌 건강 체험 박물관으로 전화 예약(☎031-739-3031~2)해야 한다.

[코리아프레스 = 박준열 기자]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