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림산업, 전화위복의 계기 될까?

대림산업의 민낯이 공개됐다? 대림산업 임직원들의 갑질 형태는 상상 이상이다! 대림산업뿐만 아니라 갑질은 이미 관례화 된 것인가? 대림산업 현장소장, 전 대표이사의 불구속 입건까지...

22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박수웅 한수건설 대표는 대림산업 임직원들의 갑질 행태를 알렸다. 대림산업의 하청업체 한수건설 박수웅 대표는 33년간 대림산업에게 갑질을 당했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대림산업의 하청업체가 설계 변경을 하려면 현장 소장들에게 돈을 주어야 한다고 고백했다. 돈의 액수는 수천만 원에서 많게는 수억 원정도 까지 대림산업이 요구했다고 폭로했다.

대림산업, 갑질은 어디까지... 사진출처 : 대림산업 홈페이지
대림산업, 갑질은 어디까지... 사진출처 : 대림산업 홈페이지

박 대표는 또한 돈은 5만원권을 상품권 봉투에 넣은 뒤 스카치테이프로 붙였고 다른 사람이 뗄 수 없고, 안 보이도록 돌돌 말아서 전달했다고 말했다. 박 대표의 대림산업에 관한 폭로 중에 충격적인 것들도 있었다. 딸 대학 입학 선물로 외제차를 요구했던 사례가 있었고, 축의금 이야기도 알렸다.

박 대표에 따르면 대림(산업) 사장, 본부장 정도 되는 사람의 아들이 결혼하면 축의금을 1억원 정도 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 자신은 돈이 없었기에 2000만원밖에 못했다고 고백했다.

“아이고, 세상에. 임원급이 혼사를 치르면 1억은 해야 된다고 그래요?”라며 진행자조차 혀를 내두르게 만들었던 대림산업의 이야기...

대림산업 임직원들은 결국 하청업체로부터 금품을 받아 챙긴 혐의로 무더기로 입건됐다. 경찰청 특수수사과는 대형 건설사업과 관련해 하청업체로부터 금품을 받은 혐의로 대림산업 현장소장 백모씨와 권모씨를 구속했다. 그리고 대림산업의 전 대표이사 김모씨 등 9명을 불구속 입건했다고 20일 밝혔다.

이 사람들은 대림산업 토목사업본부장, 현장소장 등으로 근무하던 2011년에서 2014년 대림산업이 시공한 각종 건설사업과 관련, 하청업체 A사 대표 B씨에게서 업체 평가나 설계변경 등 명목으로 6억1천여만원을 수수한 혐의가 있다. A사는 대림산업의 하청업체 한수건설인 것으로 밝혀졌다.

대림산업 관계자들은 대기업 시공사라는 우월적 지위를 악용했다. 그리고 그 대림산업 관계자들은 한두 번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금품을 요구했던 정황이 알려졌다.

대림산업의 하청업체 공사대금 체불 사례 또한 한두 번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 2016년 1월 한수건설은 서울지방고용노동청 서울서부지청에 대림산업 본사의 임금체불에 대한 신고를 했다. 2015년 2월부터 12월까지 대림산업에게 임금을 받지 못했다는 것이다.

서울서부지청은 6개월간의 수사를 하며 “공사대금을 지급하지 않는 원청(대림산업)은 하청업체의 임금체불에 대해 함께 책임져야 한다”고 전했다. 그리고 대림산업의 하청업체인 한수건설 근로자들의 임금 및 퇴직금 6억6000만원을 지급하도록 조치했다. 이에 대림산업은 임금체불액 6억6000만원을 지급했다.

연합 뉴스에 따르면 강영국 대림산업 대표는 22일 서울 종로구 본사 강당에서 열린 정기주주총회에서 “최근 불미스러운 일이 있었다”는 주주의 질문을 받고 “최근 연이어 나온 (불미스러운) 이슈로 심려를 끼쳐 송구스럽다”고 전했다.

강 대림산업 대표는 또한 “주주 여러분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했다”고 말하며 “이번 일을 전화위복 계기로 삼아 새로운 조직을 운영하고 혁신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림산업은 주총에서 남용 대림산업 건설사업부 고문, 박상신 대림산업 주택사업본부 본부장, 김상우 대림산업 석유화학사업부 사장 등 3명을 사내이사로 선임했다고 한다. 대림산업은 정관 내용을 변경하여 내부거래위원회를 공식화하기도 했다. 대림산업의 내부거래위원회는 계열사 간 거래를 점검하고 감시하는 역할을 맡았다.

네티즌들은 “하...대림산업 정말 손 좀 봐야 하나?ㅠ 나의 개인적 감정도 있지만 이런 저런 이유로 꾹 참고 있는데..”, “대림산업, 역시 이렇게 되야지!!! 성추행/성폭행미투뿐만 아니라 갑질미투도 나왔으면”이라고 대림산업에 사건에 대한 의견을 제시했다.

[코리아프레스 = 김홍상 기자]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