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문 사장 선임 두고 청와대 개입했나?

[코리아프레스 = 박귀성 기자] 서울신문 사장 선임을 놓고 복잡한 셈법이 작용하고 있다. 서울신문 사장 선임에 청와대가 개입하고 있다는 설이 나돌면서 일각에선 “문재인 청와대가 언론에 노골적인 개입을 하고 있다”는 목소리가 점차 높아지면서 심지어 “문재인 대통령 비선 실세가 서울신문 사장 인선에 개입하며 언론 장악을 시도하고 있다”는 목소리가 튀어나왔다. 실제로 언론계에선 해당 비선실세라고 지목된 인물의 실명까지 거론되고 있어 향후 파장이 예상된다.

지난 12일 ‘서울신문’ 사장추천위원회(위원장 박록삼)가 열렸지만 최종후보를 선정하지 못하는 등 파행을 겪었다. ‘서울신문’ 우리사주조합(조합장 박록삼)은 파행의 원인으로 ‘청와대의 무리한 낙하산 인사 밀어붙이기’를 지목했다. 청와대는 펄펄 뛰면서 “개입하지 않는다”라고 일축했지만, 언론계이선 이미 해당 인물에 대한 실명까지 거론되면서 ‘언론적폐 청산이 아니라 답습’이라는 비아냥까지 나오고 있다.

서울신문 사장 인선을 둘러싸고 갈등이 증폭되고 있는 가운데 청와대가 인선에 개입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파장이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다.
서울신문 사장 인선을 둘러싸고 갈등이 증폭되고 있는 가운데 청와대가 인선에 개입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파장이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다.

언론계의 한 인사는 14일 오전 본지 기자화의 대화에서 “서울신문 사장 선임을 놓고 말들이 너무 많다. 실제로 청와대는 고광헌이를 미는 것 같고, ‘서울신문’은 안용수를 내세우기는 했지만, 청와대가 좀 신중하게 처신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라고 일침했다.

‘서울신문’ 사장추천위원회는 ‘서울신문’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기획재정부과 우리사주조합, 포스코, KBS 등 대주주를 대표하는 4인으로 구성됐다. 이렇게 구성된 사장추천위원회는 지난 2월 19일부터 26일까지 사장 후보자를 공개 모집했다.

그 결과 고광헌 전 <한겨레> 사장과 곽진학 전 ‘서울신문’ 전무, 곽태헌 ‘서울신문’ 상무, 김재성 전 ‘서울신문’ 논설위원, 박선화 <스포츠서울> 전무, 안용수 전 ‘서울신문’ 부사장, 염주영 전 ‘서울신문’ 논설위원, 오승호 전 ‘서울신문’ 편집국장, 오풍연 전 ‘서울신문’ 논설위원, 이춘규 전 ‘서울신문’ 논설위원, 최홍운 전 ‘서울신문’ 편집국장, 허만기 전 국회의원 등 모두 13명이 지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공모에서 ‘서울신문’ 내부출신들이 많았고, 고광헌 전 사장과 안용수 전 부사장, 박선화 전 전무, 허만기 전 의원 정도가 외부인사로 분류됐다.

사장추천위원회는 서류심사를 진행해 지난 2일 사장 후보자를 고광헌 전 사장과 안용수 전 부사장, 김재성 전 논설위원 3명으로 압축했다. 이후 후보자들의 경영계획 공개 발표와 질의응답(6일), 최종 면접(8일)이 이루어졌고, 12일 최종 사장 후보자를 선정하기 위한 사장추천위원회 5차 회의가 열렸다. 사장추천위원회는 이날 최종 사장 후보자를 선정하고 주주총회를 소집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최종 사장 후보자를 둘러싼 내부 이견이 심해 최종 사장 후보자를 선정하지 못했다. 이 자리에서는 고광헌 전 사장과 안용수 전 부사장이 유력한 최종후보로 검토된 것으로 알려졌다.

고광헌 전 사장은 <한겨레> 총괄상무와 판매담당 이사를 거쳐 지난 2008년부터 2011년까지 사장을 지냈다. 그는 최근 YTN 사장 모집에도 응모해 최남수 전 머니투데이방송 사장, 우장균 YTN 취재부국장 등과 함께 최종 후보자군에 올랐지만 탈락한 바 있으며 이같은 이력 때문에 이번 ‘서울신문’ 사장 인선에도 부적격으로 분류될 소지가 있다는 게 일반적인 관측이다.

반면, 안용수 전 부사장은 한국시티은행 부행장을 거쳐 지난 2012년부터 2015년까지 ‘서울신문’ 부사장을 지냈다.

청와대는 고광헌 전 사장을, ‘서울신문’ 내부에서는 안용수 전 부사장을 선호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언론계에선 특히 국민소통수석실의 수석행정관이 ‘고광헌 사장안’을 만들어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에게 올렸고, 윤영찬 수석이 임종석 비서실장까지 보고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은 일파만파 확산됐다.

언론계 인사는 본지 기자와의 통화에서 “고광헌의 경우 청와대가 5시간만에 부랴부랴 졸속으로 신청서를 접수하는 등 낙하산 인사 내세웠다”고 개탄했다. ‘서울신문’ 우리사주조합은 13일 보도자료를 내고 이러한 파행의 원인은 “힘의 절대 우위를 바탕으로 한 청와대의 무리한 낙하산 인사 고집”이라고 주장하면서 비난의 화살은 문재인 대통령의 청와대로 향하게 됐다.

우리사주조합은 특히 “서울신문 사장 선출 과정에서 청와대는 서울신문의 절박한 과제에 대해 전혀 고려하지 않았고, 자율적이면서 독립적인 서울신문 내부의 움직임을 철저히 무시하는 과거 정권의 적폐를 답습했다”라고 청와대를 맹렬히 비난했다.

우리사주조합은 이에 더 나아가 “(청와대가 졸속으로 내세운 고광헌 후보는) YTN 사장 후보에 응모했다 떨어진 사람이고, 경영계획서 등을 급조하는 과정에서 다른 후보의 경영계획서를 참고한 것으로 보이는 등 부정한 행위까지 있었음이 확인됐다”라며 “그마저도 서울신문의 당면 과제를 해결하는 것과 동떨어져 있고, 아무런 준비가 되지 않았다는 것이 서울신문 대부분 구성원들의 판단”이라고 주장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이 한창 진행되고 있던 지난해 4월 전국언론노조의 ‘언론적폐 청산과 미디어 다양상 강화를 위한 정책협약서’에 서명하고 “서울신문의 독립성을 보장할 방안을 마련한다”라고 약속한 바 있지만, 이날 우리사주조합은 보도자료에서 “하지만 현실은 달랐고, 기대감은 처절히 무너졌다”라며 “대통령도, 서울신문도 모두 배신당했다. 이것이 ‘촛불정부’의 모습인가? 절망스러울 뿐”라고 개탄했다.

결국 우리사주조합은 고광헌에 대한 강력한 반대와 안용수 전 부사장에 대해서도 박근혜 정권의 ‘구악’이라고 낙인찍고 서울신문 사장으로서는 ‘전문성의 결여’라는 강경한 반대 입장이다. 심지어 우리사주조합은 “이명박-박근혜 정부를 통해 공고해진 낙하산의 적폐는 한 치의 개선도 이뤄지지 않고 있다”라며 “청와대를 통해 확인하려들면 ‘우리는 언론사 인사에 개입하지 않는다’는 공식 입장만 반복할 뿐”이라고, 강력히 반발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