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소송비 이학수 자수서 반박 ‘왜?’

[코리아프레스 = 박귀성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이 뇌물을 먹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직접 뇌물죄라는 거다. 이명박 전 대통령 다스 논란에 이어 이명박 전 대통령의 다스 소송에 ‘삼성 소송비 대납’이 다시 논란이 됐다. 이명박 전 대통령 관련 소송에서 삼성이 대신 납부한 40억 대의 다스 소송 비용에 대해 검찰은 제3자 뇌물이 아니라, 이명박 전 대통령이 직접 받은 뇌물이라고 잠정 결론 내렸습니다. 그 외 삼성뿐만 아니라 다른 기업에서도 ‘소송비 대납’이 있었다는 언론 보도까지 터져 나온 상황이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뇌물을 받아 먹었나? 네티즌들 사이엔 의혹이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다.

이런 의혹은 다스가 이미 이명박 전 대통령의 실소유물이라고 판단한 바탕 위에서 제기된 것인데, 이명박 전 대통령이 대통령 권한으로 이건희 회장을 특별 사면해주면서 대신 소송비를 뇌물로 받아 먹었다는 것이다. 또한 이명박 전 대통령의 또 다른 핵심 측근에 대한 조사도 이뤄진 것으로 다수의 언론들은 일제히 보도했다. 서울중앙지검은 이명박 전 대통령의 매제이자 다스 전 공동 대표였던 ‘김진’씨를 조사했다. 이는 다스의 실소유주를 확인하는 작업의 연장선상이다.

이명박 전 대통령 관련 검찰 수사가 속도를 내고 있는 가운데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각종 비위사실이 전방위적으로 쏟아지고 있다. 이명박 전 대통령 집앞에선 4달전부터 서울의소리 백은종 대표와 김은경 기자, 조선의열단 김태현 행동대장, 쥐를 잡자 특공대 심주완 대표 등 시민사회단체가 4달 넘게 '이명박 구속'을 외치며 집회를 이어가고 있다.
이명박 전 대통령 관련 검찰 수사가 속도를 내고 있는 가운데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각종 비위사실이 전방위적으로 쏟아지고 있다. 이명박 전 대통령 집앞에선 4달전부터 서울의소리 백은종 대표와 김은경 기자, 조선의열단 김태현 행동대장, 쥐를 잡자 특공대 심주완 대표 등 시민사회단체가 4달 넘게 '이명박 구속'을 외치며 집회를 이어가고 있다.

김지씨는 이명박 전 대통령 여동생의 남편으로 이명박 전 대통령과 친인척 관계에 있다. 김진씨는 1997년부터 최 근까지 다스와 관련한 다양한 협력사의 대표와 임원직을 맡아왔다. 특히 이명박 BBK 특검이 끝난 직후인 2008년 8월부터 1년여간 다스 공동대표를 역임하기도 했다.

즉, 다스 해외 소송비에 대한 삼성의 대납이 이뤄지던 시점에 김진이 다스에 재직했던 것인데, 검찰은 김진씨를 상대로 이 시기 뿐 아니라, 1990년대부터 최근까지 다스의 의사 결정 과정에 있어 이명박 전 대통령의 역할 등에 대해 추궁한 것으로 전해진다.

검찰이 삼성의 소송비 대납을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직접 뇌물로 판단한 배경은 다스 설립 때부터 관여한 김성우 전 다스 사장과 ‘집사’ 김백준 전 청와대 기획관, 재산관리인 이병모씨 등을 상대로 집중 조사를 벌여왔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다스의 설립 자금을 냈을 뿐 아니라 인사와 회계 처리 등에서 최종 결정권을 가졌던 정황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진다.

또 영포 빌딩 지하 창고 등에서 발견된 청와대 문건과 차명재산으로 의심되는 친인척 명의 재산을 분석한 결과 이명박 전 대통령을 다스의 실소유주로 잠정 결론 내린 거다. 검찰은 이같은 다스에 대해 이명박 전 대통령이 사면권을 대가로 소송비를 내게 한 것으로 의심하면서, 부정한 청탁을 전제로 한 3자 뇌물죄가 아닌 직접 뇌물을 수수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즉, 이명박 전 대통령이 직접 뇌물을 받아 먹었다는 거다.

일부 언론들은 삼성의 소송비 대납 배경에 이건희 회장의 특별 사면이라는 대가가 있었다고 전했다. 특히 이명박 전 대통령 소송 관련 비용 대납 과정 자체도 이건희 회장의 승인을 받아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고 이학수 전 삼성 부회장은 지난 15일 검찰 조사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자수서를 검찰에 제출하면서 검찰 수사에 적극 협조한 상태다.

이학수 전 부회장은 청와대의 다스 소송비 대납 요청과 관련해 이건희 회장에게 보고해 승인받은 뒤 일을 진행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파악됐다. 검찰은 삼성 압수수색 과정에서 소송비 집행 과정이 담긴 자료 등도 확보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이같은 검찰측 조사에 대해 펄펄 뛰고 있다.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에 대한 대가성 사면 의혹을 뒷받침하는 진술이 이건희 회장의 최측근이었던 이학수 전 부회장으로부터 나온 것인데, 이에 대해 이명박 전 대통령 측에서 지난 18일 보도자료를 통해 “ 건희 회장 사면과 다스 소송비 대납을 연결 짓는 것은 악의적”라고 펄펄 뛰면서 황당한 주장을 내놨다. 이명박 전 대통령 측은 단지 주장일뿐이지 구체적인 자료나 증거를 제시하지 않고 있다.

이건희 회장 대가성 사면 의혹이 불거진 이후 침묵을 지키던 이명박 전 대통령이 입장을 냈지만 국민들의 법감정상 설득력은 떨어진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는 가운데, 오히려 이학수 전 삼성 부회장이 “이명박 전 대통령 청와대로부터 소송 비용 대납을 요구받았다”고 밝힌 내용이 공개된 직후 네티즌들은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 수사의 목소리를 높이는 분위기다.

먼저 이명박 전 대통령은 “다스 소송에 관여한 바가 없다”고 주장했다. 때문에 이 회장 사면과 연결시키는 것은 악의적이고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도 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그러면서 그러면서 이건희 사면 배경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평창올림픽 유치를 위해서였다는 거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이건희 회장 사면을 각계에서 강력히 건의했고 국민적 공감대도 있었다”면서 “사면 결과 이 회장은 평창동계올림픽 유치에 큰 공헌을 했다”는 거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지난달 입장 발표 당시에도 평창올림픽 유치를 강조했고, 본지에서도 보도한 바 있듯(본지 2월10일자) 이명박 전 대통령 자신의 페이스북 배경화면을 평창올림픽 유치를 확정 짓고 이건희 회장과 함께 기뻐하는 사진으로 바꾸기도 했다.

이처럼 최근 들어 이명박 전 대통령이 평창올림픽 유치를 강조하고 있는 것 역시 검찰의 대가성 사면 의혹 수사와 관련이 있는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하지만, 이명박 전 대통령 측은 삼성에 소송비 내달라고 한 일 없다고 부인을 했지만 이명박 전 대통령 주장은 측근들의 진술을 종합해보면 전혀 설득력이 없다는 게 일반적인 분석이다.

이명박 전 대통령 주장을 분석해보면 “삼성이 이 전 대통령 측 요청에 따라 다스 소송비40억원을 대납했다는 일부 언론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부인했지만 이명박 전 대통령이 지목한 ‘대상’이 잘못됐다. 소송비 대납은 언론에서 주장한 것이 결코 아니다. 바로 이명박 전 대통령을 도와 이건희 회장 사면 작업(?) 실무자였던 삼성 이학수 전 부회장의 진술이다. 즉 이명박 전 대통령이 굳이 반박하려면 이학수 전 부회장의 주장을 반박해야 한다는 거다.

이학수 전 부회장은 이건희 회장 시절 자타가 공인하는 삼성의 2인자였다. 누구보다도 삼성과 관련해 잘 알고 있던 인물로 알려졌는데, 당시 상황도 누구보다 잘 알았다고 봐야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는다. 즉, 삼성에서 오너 일가를 빼고는 가장 영향력이 큰 인물이었다. 1971년 입사한 이학부 전 부회장은요. 이후 회장 비서실에서 20년 가까이 있었다. IMF 때 구조조정본부장으로 삼성 구조조정을 주도했고 전략기획실장도 역임했다.

지난 2011년 삼성물산 고문을 끝으로 떠날 때까지 삼성 2인자, 이건희 회장의 복심으로 불렸다. 그만큼 삼성의 은밀한 부분까지 속속들이 알고 있는 핵심 인물이 이명박 전 대통령 측 요청으로 소송비를 대납했다고 진술을 한 것이다. 아울러 이학수 전 부회장은 이명박 전 대통령 소송비 대납 관련해서 청와대 김백준 전 총무기획관(78, 구속)을 담당 실무자로 지목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 검찰 수사가 턱밑에까지 왔다는 평가가 나오는 대목이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