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보안관, 부산 기장을 지켜라!

영화 보안관은 범죄·코미디 영화다. 영화 보안관은 2017년 5월 3일에 개봉한 영화다. 영화 보안관에서 전직 형사 대호(이성민 역)는 과잉 수사로 잘리고 낙향한다. 영화 보안관의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대호는 마을에서 보안관을 자처하며 고향 ‘기장’을 수호하는 막중한(?) 임무를 띠고 활동한다. 2018년 설 특선영화 보안관은 16일 오후 5시 30분부터 SBS에서 방영되면서 다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평화롭던 동네에 비치타운 건설을 위해 성공한 사업가 종진(조진웅)이 서울에서 내려오고, 인근 해운대에서는 마약이 돌기 시작한다. 영화 보안관에서 초반부터 대호와 종진의 필연적인 만남은 후에 악연으로 이어질 것인가? 영화 보안관의 대호는 종진의 모든 행보가 의심스럽게 느껴지고, 왕년에 형사였던 기억을 되살리며 종진을 마약사범으로 의심하게 된다.

영화 보안관 속 한 장면. 사진출처 : 롯데 엔터테인먼트
영화 보안관 속 한 장면. 사진출처 : 롯데 엔터테인먼트

보안관에서 대호는 처남 덕만(김성균 역)을 조수로 코믹 수사를 벌인다. 그런데 영화 보안관에서 처음에는 대호의 편이었던 마을 사람들도 돈 많은 사업가 종진에게도 마음을 돌리는데...

한국판 영화 보안관은 어떤 모습일까? 부산 기장을 무대로 형사 출신 토박이, 오지랖으로 동네를 주름잡는 대호와 서울에서 내려온 사업가 종진의 만남은 다소 비장감이 느껴지는 듯했으나 이내 웃음과 낭만이 넘실거리는 바닷가 마을의 여유로운 정서를 나타냈다.

영화 ‘보안관’의 대호는 사업가를 뽕쟁이(마약 사범)로 의심하며 악당이라고 생각한다. 영화 보안관에서 대호의 유일한 편은 처남 덕만이다. 이 두 사람의 고군분투가 웃음을 선사하기도 하지만 끝까지 범인을 잡으려고 하는 집념은 모든 아재들의 마음에 숨어 있던 영웅 정신을 일깨운다.

모든 마을 사람들이 안심할 때 혼자서 의심하고 시키지 않아도 동네를 지켜야 한다는 사명감에 불타는 영화 ‘보안관’ 속 대호, 고요한 마을 부산 기장에 정적을 깨고 등장한 사업가, 그리고 보안관 집에 얹혀사는 처남은 영화 보안관에서 연기파 배우들의 진수를 보여준다.

영화 보안관에서 보안관의 고향이자 주 무대인 부산 기장은 세계적인 관광지 해운대의 바로 지척에 있으나 외지인의 유입이 드물어서 한가한 곳이다. 이곳에는 바다도 있고, 백사장도 있지만 무엇보다 그곳에서 오랜 시간 동안 부대끼며 살아온 마을 사람들이 살고 있다. 영화 보안관에서 그들은 서로 집에 있는 숟가락 숫자까지 다 알고 있는 토박이들이다.

영화 보안관에서 대부분의 웃음을 자아내는 요소도 이 사람들이 같이 어울려 각자 색깔로 맞춰가는 모습에서 나온다. 영화 보안관에서 그들은 투박하고 직선적이기도 하지만 그만큼 정 이 많고 의리 있는 사나이들이다.

영화 보안관의 동네 사람들은 로컬의 정서를 체화시킨 리얼함을 통하여 누가 봐도 현지 사람 같이 보이고, 빈틈이 거의 보이지 않는 재미있는 코미디 캐릭터를 완성했다.

영화 보안관 주인공 이성민은 보안관 영화 촬영을 위해 수상레저스포츠 면허부터 유도와 태닝까지 두루 같춘 배우다. 이성민은 전직 유도선수이자 형사라는 설정에 맞게 유도가 가지는 기본적인 자세와 동작을 꾸준하게 익혔다고 한다. 그리고 영화 보안관에서 몸에 익은 자연스러운 생활 액션들을 선보이기 위해 오랜 기간 파주 액션스쿨에 다니며 트레이닝까지 받는 노력을 했다.

영화 보안관의 이성민은 모터보트와 제트스키를 취미로 하는 캐릭터을 완벽하게 소화하기 위해 수상레저스포츠 면허를 취득도 했다고 한다. 영화 보안관의 김성균은 ‘덕만’이 대형 버스를 운전하는 짧은 신을 촬영하기 위해 대형 버스 면허를 취득하는 등의 열정을 보였다고 한다. 김성균은 10시간의 면허 교육과 7시간의 실기, 3시간의 학과 교육을 듣고 100점 만점으로 대형 버스 면허를 취득했다고 한다.

영화 보안관은 푸른 바다의 낭만이 살아있는 기장을 배경으로 했다. 영화 보안관의 김형주 감독은 부산이 고향이라고 한다. 보안관 제작진에 따르면 영화 속 상징적인 공간들은 실제 기장에서 촬영하겠다는 것을 로케이션 원칙으로 삼았다고 전해진다.

영화 보안관 제작팀은 시나리오에 등장한 실제 부산 일대를 샅샅이 돌아다녔고, 결국 실제 시나리오에 표기되어 있던 곳들을 그대로 영화 속에 녹여내는 것이 가능했다고 전해진다. 영화 보안관은 두 달 정도 부산에서 촬영이 진행됐고, 아름다운 해양도시 통영, 거제까지 촬영은 이어졌다.

영화 보안관 촬영을 하면서 거제, 통영에서 촬영할 때는 결코 쉽게 진행되지는 않았다고 한다. 엄청난 태풍이 계속 몰려와서 영화 보안관 촬영 일정을 미룬 적도 있고, 촬영을 하다 중간에 접을 수밖에 없는 상황들도 있었다. 그러나 영화 보안관 스탭들은 90일간의 로케이션을 멈추지 않았고 정겨운 마을 영화 보안관의 촬영을 완성했다.

[코리아프레스 = 이세별 기자]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