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기월식, 달이 왜 붉은색이지?

개기월식 때 달의 모습을 나사TV에서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하다. 현재 나사TV에서는 우주의 신비로움을 담은 듯한 음악이 흘러나오며 개기월식 때 나타난 달의 변화 모습을 영상으로 실시간 확인할 수 있다. 개기월식을 보기 위해 전국 곳곳에서 많은 사람들은 추운 날씨임에도 흥분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아이부터 어른에 이르기까지 개기월식 장면을 보기 위해 밖으로 나가 ‘우주쇼’를 반기고 있다.

나사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개기월식 현상을 집에서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다. 나사 TV에서 제공되고 있는 실시간 개기월식 현상을 보면 마치 까만 화면에 물감으로 그림을 그린 듯한 붉은 달이 그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개기월식, 블러드문이 등장했다. 사진출처 : 나사TV 방송화면 캡처
개기월식, 블러드문이 등장했다. 사진출처 : 나사TV 방송화면 캡처

개기월식 때는 지구 그림자에 달이 가려진다. 개기월식 진행 상황으로 본다면 달이 다 가려졌는데 붉게 보이는 이유는 무엇일까? 개기월식을 생각하면 많은 사람들은 지구의 그림자에 가려지기 때문에 달이 보이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는데 실제로는 붉은색 달이 등장했다.

개기월식 때 달은 왜 붉게 보이는 걸까? 지구의 대기를 통과한 햇빛은 굴절되면서 달에 비치게 된다. 이때 지구의 대기는 프리즘 역할하게 된다. 따라서 빛은 빨, 주, 노, 초, 파, 남, 보로 흩어지게 되는 그 과정 속에 파장이 가장 긴 붉은색이 제일 멀리 나가기 때문에 지구의 대기에 의해서 굴절된 빛 중에서 붉은 빛이 달에 비치며 달은 실제로 붉은색으로 보이게 된다.

개기월식은 달이 안 보이는 것이 아니었다. 실제 모습은 붉은색을 띠기 때문에 레드문이나 블러드문이라고 불린다.

나사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나사TV가 미국 캘리포니아와 애리조나 주에 설치한 천체망원경을 통해 제공하는 라이브 개기월식 영상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 나사TV에서 개기월식 현장을 확인할 수 있는 나사 홈페이지 주소는 www.nasa.gov/multimedia/nasatv/#public이다.

[코리아프레스 = 임수현 기자]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