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기월식에 ‘슈퍼문, 블루문, 블러드문’ 삼박자 맞아

31일 밤은 개기월식 현상으로 인해 특별한 우주쇼가 펼쳐진다. 오늘 밤(31일)에는 개기월식으로 35년 만에 슈퍼문과 블루문 그리고 블러드문을 한 번에 볼 수 있는 날이어서 기대감이 더하고 있다. 개기월식 현상으로 나타나게 될 슈퍼문은 지구와 달이 35만 7000킬로미터로 가까워질 때 보인다고 알려졌다. 또한 슈퍼문은 지구에 보다 가까워진 달로 평소보다 약 14퍼센트 더 크고, 30퍼센트 더 밝게 보이게 된다.

개기월식은 오늘(31일) 오후 8시 48분 정도부터 지구의 그림자로 달이 들어가며 월식(月蝕) 때에 달의 일부분이 가려져 보이는 현상이 시작되고, 밤 9시51분 정도가 되면 완전히 들어가 붉은 형태의 달을 관측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한다.

사진 : 개기월식은 태양-지구-달 계에서 달이 지구의 그림자 속으로 들어가 완전히 가려지는 현상이다. 개기월식으로 인해 슈퍼문, 블루문, 블러드문을 함께 볼 수 있는 기회가 우리나라에 찾아왔다.
사진 : 개기월식은 태양-지구-달 계에서 달이 지구의 그림자 속으로 들어가 완전히 가려지는 현상이다. 개기월식으로 인해 슈퍼문, 블루문, 블러드문을 함께 볼 수 있는 기회가 우리나라에 찾아왔다.

개기월식에 블러드문, 슈퍼문, 블루문을 함께 관찰할 수 있는 슈퍼 블루문 개기월식은 1982년 이후로 35년 만에 다시 돌아와 관찰할 수 있게 된 것이라고 한다. 만약에 이번 개기월식으로 인한 슈퍼 블루문을 볼 기회를 놓친다면 2037년 1월 31일이 되어야 다시 감상할 수 있게 된다고 한다. 무려 이러한 개기월식 현상을 19년 뒤에도 볼 수 있다는 말이다.

개기월식 현상으로 인해 나타날 슈퍼문, 블루문, 블러드문의 용어 정리를 해본다. 개기월식으로 나타나는 슈퍼문, 블루문, 블러드문은 모두 보름달이다. 슈퍼문은 1년에 뜨는 보름달 가운데 가장 큰달이다. 블루문은 2.7년 만에 한 번씩 나타난다고 알려졌다. 블루문은 한 달에 두 번째 뜨는 보름달이다. 블러드문은 개기월식으로 인해 붉게 보이는 보름달이다.

“개기월식을 보기 위해 어디에 가면 가장 좋을까?” 생각하며 고민할 필요는 없다. 왜냐하면 우리나라 어디서에서든지 개기월식 현상을 볼 수 있기에 명당도 사실은 의미가 없다. 개기월식을 제대로 관측하려면 하늘이 탁 트인 곳을 찾아가 관찰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한다. 그리고 맨눈보다는 개기월식을 관측할 수 있는 망원경이나 쌍안경을 가지고 있다면 더욱 선명하고 자세한 관측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31일 점점 다가오고 있는 개기월식은 1시간 15분이 넘도록 보일 것으로 예상되기에 필수품으로 준비해야 될 것이 있다. 개기월식을 장시간 보려면 날씨가 추운 관계로 따뜻한 물을 준비해야 하고, 담요나 핫팩 등 보온용품을 미리 준비하면 건강까지 챙길 수 있다.

국내에서 개기월식으로 인한 블러드문이 마지막으로 관찰된 시기는 2015년 4월 4일, 슈퍼문이 마지막으로 관찰된 시기는 2014년 8월 11일이고 한국천문연구원은 3년 뒤인 2018년에야 한국에서 개기월식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바로 2018년 1월 31일 개기월식 현상으로 슈퍼문, 블루문, 블러드문을 함께 볼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찾아온 것이다.

[코리아프레스 = 임수현 기자]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