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세 연납, 미리 신고하고, 납부하자!

자동차세 연납 기회를 절대 놓쳐서는 안 된다. 많은 네티즌들은 자동차세 연납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며, 그 혜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고 있다. 지자체는 자동차세 연납 “10% 할인 받으세요”라고 안내 멘트를 전하고 있다. 성남시의 경우에는 매년 6월과 12월에 정기적으로 내는 자동차세를 1월 한 달간 한 번에 미리 내면 10%를 할인받을 수 있도록 자동차세 연납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이달 16일부터 31일까지 올해 1년치 자동차세를 연납(선납)할 경우 10%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자동차세 연납 신청 가능 시간은 이날부터 30일까지는 오전 7시부터 오후 10시, 31일 하루는 오전 7시~오후 8시까지 진행된다. 위택스 측은 자동차세 연납 마지막 날은 31일인데 이때는 사용자 폭주가 예상돼 서버 장애가 생길 수 있다고 했다. 따라서 미리 신고를 하고, 자동차세를 납부해 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자동차세 연납 기회가 왔다. 사진출처 : 위택스 홈페이지 첫 화면
자동차세 연납 기회가 왔다. 사진출처 : 위택스 홈페이지 첫 화면

자동차세 연납제는 일 년에 네 차례 이뤄져 3월에는 7.5%, 6월에는 5%, 9월에는 2.5%의 할인율이 각각 적용된다. 자동차세 연납의 경우 1월에 1년치를 전부 내면 혜택이 상당히 크다. 자동차세 연납할 때 배기량 2000cc급 신형 승용차의 경우 이달 안에 자동차세 1년 치를 한꺼번에 내면 5만2000원(10% 공제)을 아끼게 된다.

자동차세 연납에 관해 성남시의 경우 ARS 안내시스템(☎031-729-3650)이나 인터넷 위택스(www.wetax.go.kr)를 이용하면 편리하다. 자동차세 연납 신청을 하게 되면 전년도 연납 차량은 재신청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연납 고지서를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추어져 있다.

자동차세 연납은 현재 전국 지자체에서 대부분 시행하고 있으며, 자동차세 10%를 절약할 수 있는 1월 자동차세 연납신청 마감은 이달 말로 확정됐다. 자동차세 연납 신청은 각 지방자치단체 시청 세무과, 읍·면·동사무소에 방문하거나 전화로 신청할 수 있다.

자동차세 연납은 또한, 오늘(16일)부터 위택스(www.wetax.go.kr)를 통해 온라인으로도 할인받아 납부할 수 있게 되었다. 자동차세 연납신청 시 다음 해에 자동으로 10% 할인된 고지서가 발송되며 자동차를 이전하거나 폐차할 경우 남은 기간만큼 환급이 진행된다는 점도 잊지 말자.

성남에 이어 포항시의 자동차세 연납의 경우를 비교해 보면 자동차세 연납은 비슷하다. 포항시는 이달 말까지 자동차세 연세액의 10%를 공제해 주는 1월 자동차세 연납 제도 홍보에 나섰다. 포항시 자동차세 연납 신청은 해당구청 세무과를 방문하거나 전화(남구 270-6241, 북구 240-7243)로 가능하며, 오는 16일부터는 지방세 포털사이트인 위택스(www.wetax.go.kr)에 접속해 자동차세 연납 신청을 직접 신고ㅎ여 납부할 수 있도록 했다. 성남시와 포항시의 자동차세 연납을 비교해보면 큰 차이가 없다. 따라서 전국 대부분 시군구에서 자동차세 연납이 가능하다.

자동차세 연납 제도의 취지는 납세자가 매년 6월, 12월 납부해야할 자동차세를 미리 일괄 납부할 경우 10% 할인해 주는 제도다. 이번 달 말까지 가까운 주민센터 혹은 구군청 등에 전화 또는 방문해 신청하면 간단하게 할인된 금액으로 자동차세 연납을 완성할 수 있다. 자동차세 연납의 기회를 절대 놓치지 말자.

[코리아프레스 = 이수철 기자]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