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규, 국정원 하수인 노릇했나?

[코리아프레스 = 박귀성 기자] 노무현 전 대통령의 행적과 품격을 폄훼하기 위해 조작된 논뚜렁 시계 사건 조작에 가담한 이인규 소식이다.

이인규 검찰 조사받나? 이인규 전 대검 중수부장 관련 국정원 개혁위원회가 이인규 전 부장에 대해 “원세훈 전 원장 측근이었던 국정원 간부는 2009년 4월 21일 이인규 당시 대검 중수부장을 만나 ‘고가 시계 수수건 등은 중요한 사안이 아니므로 언론에 흘려서 적당히 망신주는 선에서 활용하시고, 수사는 불구속으로 하는 것이 맞는 것 같다’고 말했다”고 발표해 향후 논란이 될 전망이다.

이인규 전 중수부장이 논란에 중심에 서게될 것으로 보이는 이유는, 지난 2009년 박연차 게이트로 수사선상에 오른 노무현 전 대통령의 도덕성에 큰 타격을 가했던 일명 ‘논두렁 시계’에 대해 이명박 정부 당시 국가정보원이 이인규 전 대검찰청 중수부장을 만나 “고가시계 건을 언론에 흘려서 적당히 망신 주는 선에서 활용하라”고 지침을 하달한 사실이 확인됐기 때문이다.

이인규 중수부장을 사주한 국정원 논뚜렁 시계사건을 보도한 SBS 보도 관련 동영상은 23일 현재까지도 세계적인 동영상 포털 유튜브에 올려져 있고, 보수 세력들은 이 동영상을 퍼나르며 노무현 전 대통령 흠집내기에 수년동안을 이용했다. SBS 보도 관련 화면을 갈무리했다.
이인규 중수부장을 사주한 국정원 논뚜렁 시계사건을 보도한 SBS 보도 관련 동영상은 23일 현재까지도 세계적인 동영상 포털 유튜브에 올려져 있고, 보수 세력들은 이 동영상을 퍼나르며 노무현 전 대통령 흠집내기에 수년동안을 이용했다. SBS 보도 관련 화면을 갈무리했다.

이인규 전 중수부장이 국정원 간부를 만난 바로 다음날 명품시계 수수 의혹이 KBS에 보도돼 국정원과 검찰 간의 짜고치는 언론플레이 정황이 적나라하게 드러났는데, 국정원 개혁위원회는 23일 보도자료를 통해 노무현 전 대통령 수사 당시 이명박 정부 국정원이 얼마나 깊숙히 개입했는지에 대해 자체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국정원 개혁위에 따르면 지난 2009년 4월17일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수사가 본격화되자 원세훈 전 원장은 모닝브리핑 회의에서 “동정여론이 유발되지 않도록 온-오프라인에 노 전 대통령의 이중적 행태 및 성역 없는 수사의 당위성을 부각시키겠다”는 국내정보부서 보고를 받았다.

원세훈 전 원장은 4월20일 “검찰측에 법과 원칙에 따른 성역 없는 수사를 지속 독려하는 한편, 언론을 통해 노무현 전 대통령의 이중적 행태를 지속 부각, 동정여론 가능성을 차단하겠다”는 보고를 받고 이를 승인했다. 당시 원세훈 전 원장은 부서장 회의에서 국정부담을 이유로 ‘불구속 수사를 해야한다’는 의견을 수시로 표출하기도 했다.

결정적인 D-데이는 4월21일이다. 원세훈 전 원장의 측근이었던 국정원 간부가 이인규 당시 대검 중수부장을 만나 불구속 수사 방침과 함께 시계 관련 지침을 전달한 것이다. 해당 간부는 “(노무현 전 대통령) 고가시계 수수 건 등은 중요한 사안이 아니므로 언론에 흘려서 적당히 망신 주는 선에서 활용하시고, 수사는 불구속으로 하는 것이 맞는 것 같다”고 말해 이인규 전 부장에게 사실상 언론플레이 지시를 내린 것이 밝혀진 거다.

국정원 간부와 이인규 전 부장이 만난 바로 다음날인 4월22일 KBS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명품시계 수수’ 관련 보도를 했다. 그리고 5월13일에는 권양숙 여사가 박연차 회장에게 회갑선물로 받은 명품시계를 논두렁에 버렸다는 SBS 보도가 나왔다. 짜여진 각본대로 여론은 잘 움직였다.

이명박 정부 국정원의 권고를 받고 이인규 전 부장이 ‘노무현 망신주기용’으로 논두렁 시계 사건 등의 정보를 흘린 정황이 드러난 대목이다. 이에 이인규 전 부장은 사실 확인을 위해 3개월 전인 7월 10일 국정원 개혁위가 접촉하자 “지금 밝히면 다칠 사람들이 많다”면서 구체적인 진술을 거부했다.

명품 시계 수수를 최초 보도한 KBS 기자는 보도 출처 확인을 거부한 반면 “논두렁에 버렸다”는 내용을 최초 보도한 SBS 기자는 “검찰에서 들었다”고 확인했다. 이명박 정부 국정원은 언론플레이를 위해 검찰을 통하지 않고 언론사 간부들에 직접 작업을 하기도 했다.

2009년 4월 당시 국내정보부서 언론담당 팀장 등 국정원 직원 4명이 SBS사장을 접촉해 노무현 전 대통령 수사상황을 적극 보도해줄 것을 요청했다. 2009년 5월 조선일보에 ‘국정원 수사개입 의혹’이 보도되자 KBS에 관련 보도를 막기 위해 KBS 담당 국내정보관(IO)이 당시 보도국장을 상대로 관련 보도를 안하는 명목으로 현금 200만원을 집행한 것이 예산신청서·자금결산서 및 담당자 진술로 확인됐다. 돈을 주고 받으며 보도를 통제했다는 정황으로 보이는 대목이다.

개혁위는 국정원이 검찰에 불구속 의견을 전달한 수사 관여 행위는 ‘국가정보원법’상 직권남용에 해당될 소지가 있으나 공소시효가 이미 지났다고 밝혔다. 다만, 개혁위는 KBS 보도국장이 국정원 IO로부터 현금을 수수하고 불(不)보도 행위를 한 것은 뇌물죄에 해당될 여지가 있어 검찰에 수사의뢰가 필요하다고 권고했다.

정리해보면,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이 노무현 전 대통령 수사 과정에 깊숙히 개입했던 것으로 확인되는 내용으로, 이명박 정부 당시 사실상 국정원이 불법적으로 검찰 수사를 지휘하고 추악한 언론 플레이를 벌였다는 것인데, 이같은 사실은 국정원 개혁위원회 적폐청산 태스크포스(TF)가 23일 발표한 조사 결과에 따른 것이다.

이같은 노무현 전 대통령 수사와 관련해 ‘불구속 수사’ 결정을 국정원이 나서서 주도적으로 결정했다는 정황은 매우 충격적이다. 이에 더 나아가 이른바 ‘논두렁 시계’ 조작 사건과 관련해 국정원이 노무현 전 대통령을 ‘망신’을 주도록 이인규 당시 중수부장에 압력을 넣었다는 정황이 확인된 것은 더욱 큰 논란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보인다.

적폐청산TF가 밝힌 바에 따르면 다만 ‘적당히 망신 주는 선’이 “시계를 논두렁에 버렸다”는 구체적 행위에 대한 지시로 이어졌는지 여부에 대한 정황은 발견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적폐청산TF는 “노무현 전 대통령 수사 관련 국정원 문건 및 관련자를 조사한 결과, 해당 원세훈 전 원장 측근 간부의 언급 이외에 ‘명품시계 수수’ 및 ‘논두렁 투기’ 사실에 대한 언론플레이를 지시하거나 실행한 사실은 발견되지 않았고 2009년 4월 22일 KBS의 ‘명품시계 수수’ 관련 보도 및 2009년 5월 13일 SBS의 ‘논두렁 투기’ 관련 보도 이전 국정원 전체 전산자료 및 문서 검색 결과, ‘피아제’ 단어가 포함된 문건은 1건(검찰수사 진행 관련)이 발견되었고, ‘논두렁’ 단어가 포함된 문건은 발견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인규 전 중수부장에 대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