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프레스 = 박귀성 기자] 추선희는 어버이연합 사무총장에 대한 검찰 수사가 예고된 가운데 이제 추석 연휴가 끝났다. 추선희 총장을 국정원 민병주 전 단장이 만났다고 알려지면서 추선희 총장에 대해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가운데 추선희 총장이 추석이 끝난 후 맞이할 운명에 대해서도 다양한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명박 정부 국정원 여론조작 사건 수사 중에 민병주 전 국정원 심리전단장이 검찰 조사에서 원세훈 전 원장의 특별 지시로 추선희 어버이연합 사무총장을 만났다고 진술한 것으로 JTBC 취재 결과 확인됐다고 JTBC 뉴스룸이 단독으로 추선희 총장 관련 소식을 전했다.

민병주 전 단장은 그동안 추선희 총장의 주장과는 달리, 추선희 총장도 국정원 지원 사실을 알고 있었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취재됐다. 검찰은 추석 연휴가 끝나는 이번 주 초 추선희 총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이다. 검찰이 추선희 총장 혐의에 대해 충분한 단서를 잡았다고 해석되는 대목이다.

추선희 어버이연합 사무총장(사진)에 대해 검찰이 추석 연휴가 끝나는 이번 주 초 구속영장을 청구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추선희 총장의 향후 행보에 국민들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추선희 어버이연합 사무총장(사진)에 대해 검찰이 추석 연휴가 끝나는 이번 주 초 구속영장을 청구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추선희 총장의 향후 행보에 국민들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민병주 전 심리전단장은 최근 검찰 조사에서 어버이연합을 특별 관리하면서 추선희 사무총장도 직접 만났다고 진술했는데, 민병주 전 단장은 국정원 1급 국장으로, 추선희 어버이연합 사무총장처럼 시민단체 대표를 직접 접촉하는 일은 이례적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주선희 총장 접촉에 대해 민병주 전 단장은 “어버이연합을 유별나게 챙긴 원세훈 전 원장 지시로 (추선희 사무총장을) 직접 만나게 된 것”이라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는데, 추선희 총장과 민병주 전 단장의 만남이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지시였음을 분명히 했다. 민병주 전 단장은 또한 “어버이연합 담당 국정원 직원이 마련한 자리여서 서로 소개할 필요도 없었다”고도 했는데, 국정원에서 정권 우호 단체인 어버이연합을 관리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추선희 총장이 민병주 전 단장이 국정원 국장임을 알고 국정원의 지원 사실도 알고 있었다는 대목이다. 앞서 추선희 총장은 민병주 전 단장과 만나 지원을 받았다면서도 국정원이 아닌 중소기업 사람인줄 알았다고 검찰에서 주장한 바 있다.

검찰은 민병주 전 단장의 진술과 함께 최근 국정원으로부터 추선희 총장의 자필 서명 등이 담긴 영수증도 확보했다. 또한 추선희 총장 본인과 관계자 계좌를 추적해 국정원과의 연관성을 입증할 증거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정원이 추선희 총장과 모종의 금전적 지원을 해왔다는 방증이다.

국정원의 정치개입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결국 추선희 대한민국어버이연합 사무총장에 대해 이르면 이번 주 초 ‘구속영장을 청구’하기로 한 것은 추선희 총장이 지난 2011년을 전후로 국정원이 박원순 서울시장을 견제할 계획을 담은 문건을 생산하면 그 내용대로 어버이연합을 동원해 가두집회를 연 혐의 등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검찰은 추선희 총장의 신병을 확보해 어버이연합과 국정원의 조직적 지시·공모 관계를 파헤칠 계획이다.

아울러 검찰은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이 뉴라이트 단체를 앞세워 김대중 전 대통령의 노벨평화상 수상 취소 청원 계획을 세운 정황이 드러나면서 수사에 나섰다. 지난 8일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전담 수사팀에 따르면 국정원 심리전단 직원 A씨와 보수단체 간부 B씨가 주고받은 이메일을 분석해 이들이 김대중 전 대통령의 서거 후 노벨상 취소를 위해 노르웨이 노벨위원회에 청원하는 방안을 논의한 사실을 확인했다.

B씨가 속한 단체는 김대중 전 대통령이 서거한 뒤 “김대중 전 대통령은 지역감정을 정치적으로 이용하고, 반헌법적 6·15 공동선언을 통해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훼손했다”고 주장해 논란을 일으킨 곳이다.

검찰은 2009년 8월 김 전 대통령 추모 열기가 형성되며 정부에 대한 비판이 거세지자 당시 국정원이 대응책으로 심리전을 진행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검찰은 당시 한 인터넷 커뮤니티에 노벨평화상 수상을 비난하는 합성사진 포스터가 유통된 데도 심리전단이 개입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는데, 이 포스터는 김대중 전 대통령 때문에 북한 핵이 완성됐다며 평화상이 아닌 물리학상을 받았다는 내용이다.

이와는 별도로 서울중앙지검은 지난 7일 사이버 외곽팀 활동 관련 국정원 예산을 목적 외로 사용한 민병주 전 국정원 심리전단 단장을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국고손실 혐의로 구속 기소하며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 8월 국정원 댓글 공작 의혹 수사를 시작한 뒤 기소는 이번이 처음이다.

민병주 전 단장은 2010년 12월부터 2012년 말까지 외곽팀을 운영하며 불법 선거운동과 정치 관여 활동을 하게하고 총 52억 5600만원을 활동비 명목으로 지급해 예산을 횡령한 혐의를 받고 있다. 특히 민병주 전 단장은 검찰 조사에서 원세훈 전 원장의 지시로 대한민국어버이연합을 특별관리하면서 추선희 전 사무총장을 직접 만났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조사 과정에서 원세훈 전 원장의 지시·개입에 대한 증거와 진술을 확보했지만, 추가로 수사 의뢰된 사건을 함께 처리하기 위해 공범으로만 적시하고 기소하지 않았다. 검찰은 따라서 연휴 이후 국정원과 함께 ‘관제시위’를 주도한 혐의를 받는 추선희 전 사무총장에 대해서도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으로 알려진 것인데, 추선희 총장이 지난 2011년 전후로 국정원이 작성한 ‘박원순 제압 문건’에 따라 어버이연합 등을 동원, 박원순 서울시장 반대 집회를 연 혐의를 받는다는 게 구체적인 혐의 내용이다.

추선희 사무총장과 어버이연합 관제집회 문제는 그간 국회에서도 누차례 제기됐다. 올해도 추선희 사무총장에 대해 검찰이 구속영장을 청구한만큼 오는 12일 시작되는 국회 국정감사에선 검찰의 댓글 수사가 주요 의제로 떠오를 것으로 전망되는데, 추선희 총장의 어버이연합 관련 사안도 제기될 것으로 보인다.

법무부는 16일, 서울중앙지검은 23일, 대검찰청은 27일로 국감이 잡혀 있는데, 국정원과 추선희 사무총장의 어버이연합에 대한 검찰 수사에 대해 여당은 “적폐청산”이라고 주장하는 반면 자유한국당 등 옛 여권은 “정치보복”이라며 맞서고 있어 추선희 사무총장과 어버이연합 관련 국감에서 여야 격돌은 불가피해 보인다. 추선희 사무총장 운명은 추석 연휴가 끝나면 어떻게 될까? 추선희 총장의 향후 행보에 범국민적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