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연예계 화이트리스트와 블랙리스트 차이

[코리아프레스 = 박귀성 기자] 화이트리스트 최대 수혜자 가운데 한 인물로 지목된 추선희 어버이연합 사무총장이 21일 오전 검찰에 출두했다. 화이트리스트는 블랙리스트 반대 개념이다.

최근 문화계 블랙리스타가 논란이 된 가운데 MB정부의 화이트리스트 또한 문제가 되고 있다. MB정부가 키운 적폐 세력 화이트리스트는 MB 정부와 국정원이 연예인 ‘화이트리스트’도 운용했다는 증거가 드러나면서 이 화이트리스트는 적지 않은 사회적인 파장을 일으킬 것으로 예상된다. 네티즌들은 이런 화이트리스트에 대해 ‘사탄의 명단’이라고 규정했다.

우선, 문제의 화이트리스트는 MB 정부 시절 정부 정책에 비판적인 연예인 명단을 적은 ‘블랙리스트’가 파문을 일으키는 가운데 터져나왔다. MB정부 당시 국정원이 친정부 성향의 연예인을 적은 ‘화이트리스트’도 운용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화이트리스트 논란이 새롭게 국정원 적폐로 등장한 가운데 SBS는 지난 20일 MB정부 당시 국정원이 화이트리스트를 작성해서 운용했다고 폭로했다.
화이트리스트 논란이 새롭게 국정원 적폐로 등장한 가운데 SBS는 지난 20일 MB정부 당시 국정원이 화이트리스트를 작성해서 운용했다고 폭로했다.

20일 오후 SBS가 보도한 바에 따르면 국정원이 지난 2010년 말 ‘연예계 좌파실태 및 순화방안’이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작성했는데, 이 보고서에는 정부 정책을 비판하는 연예인의 실태를 정리하면서 반대로 친정부 성향의 연예인을 육성하려는 계획도 있었다고 밝혔다. 바로 화이트리스트를 작성했다는 것이다.

국정원은 이들 연예인의 실명을 거론하며 연기자 L씨와 C씨를 지목, 이들을 중심으로 안보현장 견학이나 연예인 선후배 모임 등을 통해 ‘건전 연예인’ 즉, 우파 성향의 연예인을 육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네티즌들은 MB정부 시절 화이트리스트와 블랙리스트는 ‘천당과 지옥의 차이’였다고 지적하고 있다.

실제 화이트리스트 운용에 있어, 국정원이 지목한 연기자 L씨와 C씨는 보고서 작성 시점 즈음에 문화예술인들로 구성된 봉사단체의 간부로 선발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SBS는 보도했다. 아울러 국정원은 다른 보고서를 통해서 개그맨 S씨와 C씨 등을 비롯 일부 연기자의 이름을 거론하며 좌파 연예인 대항마로 육성해야 한다는 제안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른바 화이트리스트를 실행에 옮겼다는 이야기다.

또한 화이트리스트 보고서에는 이들 연예인에 대해 정부 주관 행사나 금연, 금주 등 공익광고에 우선 섭외해야 한다는 등의 구체적인 지원 정책까지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 같은 내용의 자료를 국정원 적폐청산 TF로부터 넘겨받고 연예인 화이트리스트를 운용한 동기와 실제 어떤 지원이 이뤄졌는지 등을 조사할 방침이다.

이렇게 이명박 정부 시절 정부 정책에 비판적인 연예인들에 블랙리스트를 만들어서 활동을 막고 퇴출을 하려 한 부분을 지금 수사 중인 가운데, 반대로 국정원이 친정부 성향에 연예인들을 지명하고 별도에 지원까지 기획한 화이트리스트도 존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화이트리스트 관련 구체적인 정황으로 국정원은 지난 2010년 말 '연예계 좌파실태 및 순화방안'이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작성했다. 보고서에서 정부 정책을 비판하는 이른바 좌파 연예인들의 실태를 정리하면서 반대로 친정부 성향의 연예인을 육성하려는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국정원 적폐청산 TF로부터 관련 자료를 넘겨받은 검찰은 국정원 관련자들을 상대로 이런 연예인 화이트리스트를 만든 동기와 활용 방식 등을 조사할 방침이다. 창작활동을 탄압하는 블랙리스트의 반대편에는 화이트리스트가 있었다는 대목이다. 문화예술인을 상대로 MB정부 국정원은 문화예술인들을 두 편으로 갈라서 관리하면서 분열을 조장했다는 것인데, 검찰이 최근 화이트리스트에 대한 조사에도 착수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정국에서 불거진 영화계 화이트리스트 의혹의 진실이 이번 기회에 속속들이 밝혀질지 주목되는 대목이다.

화이트리스트는 박근혜 정권의 청와대가 어버이연합, 엄마부대 등 극우단체에 금전지원을 한 것은 물론 문화예술계에서도 ‘친정권’ 성향의 작품과 인물을 지원했다는 게 주요 내용이다. 영화계로 한정한다면 정권과 ‘코드’가 맞는 영화의 제작을 유도, 투자했다는 내용. 정부의 영향권에 있는 영화진흥위원회와 모태펀드가 이에 악용돼 왔다.

실제로 화이트리스트 지원 대상에 오른 주옥순 엄마부대봉사단 대표가 지난 20일 검찰 조사를 받았으며, 이날 검찰에 출석하겠다고 알려졌던 어버이연합 추선희 사무총장은 검찰에 나타나지 않았다.

지난해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가 불거진 직후 영화계와 시민사회단체에서는 화이트리스트 논란이 꾸준히 제기됐다. 정부의 입맛에 맞는 영화인과 영화에 지원금을 몰아줬다는 의혹 제기가 잇따랐던 거다. 정권의 특혜로 인해 제작된 것으로 지목된 일부 영화가 거론되기도 했고, 화이트리스트와는 반대로 블랙리스트 관련 거대 영화제작사 경영 간부가 그룹에서 쫓겨나는 일도 발생했다.

그 과정에서 지목된 영화는 ‘사선에서’. 영화 제작사가 입주한 사무실이 촛불집회가 한창일 때 가짜뉴스를 제작한 신문 및 탄핵 반대운동을 벌인 단체 등과 같은 건물에 있다는 사실로 인해 논란이 일기도 했다. 이에 더해 최근에는 국정원이 정보보안국 산하에 엔터테인먼트 파트(엔터팀)를 운영하면서 특정 영화감독을 만나 ‘애국영화를 만들면 30억원을 지원할 수 있다’고 제안한 사실까지 드러났다. 블랙리스트만큼 화이트리스트에 대한 확실한 수사를 바라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이유다.

화이트리스트가 논란이 되자 네티즌들은 친정부 성향의 연예인 명단 ‘화이트리스트’에 이름을 올린 연예인이 누구인지 궁금하다는 반응과 함께 블랙리스트처럼 이 명단도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화이트리스트에 이름을 올린 연예인이 누군지 궁금하다는 반응을 넘어 블랙리스트처럼 화이트리스트 명단을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인데, 이들 네티즌들은 “이명박 지원 받은 연예인 누구냐?” “SBS 뉴스에 나온 연기자 L씨와 C씨, 개그맨 S씨 등이 누군지 밝혀야 한다” “화이트리스트도 공개해야 애꿎은 피해자가 생기지 않는다” 등의 격앙된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