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사랑의 인술’, 공식 활동 마무리

충남도 해외의료봉사단이 무료 안과수술 48건, 1000명 외래진료 등의 성과를 올리고 19일 해단식을 가졌다.

충남도의 지원을 받아 캄보디아 현지에서 무료 안과수술 등 사랑의 나눔의료 활동을 실천한 해외의료봉사단이 19일 충남도의사회관에서 해단식을 갖고 공식 활동을 마무리했다.

도에 따르면, 충남도의사회를 중심으로 구성된 충남 해외의료봉사단은 지난달 27일부터 9월 1일까지 5일간 캄보디아 프놈펜 외곽 극빈지역에서 나눔의료 활동을 펼쳤다.

충남 해외의료봉사단
충남 해외의료봉사단

해외의료봉사단은 캄보디아 현주민이 가장 필요로 하는 수술적 안과진료를 주요 진료과목으로 선정, 해외 안과 수술경험이 풍부한 단국대병원 ‘안과교실’ 수술 및 간호팀을 주축으로 구성됐다.

여기에 오랜 내전으로 인해 낙후된 캄보디아 현지 사정을 고려해 내과, 소아과, 피부과 등 일반 외래진료팀을 별도로 구성해 총 20명으로 꾸렸다.

안과교실 수술팀은 캄보디아 헤브론 병원에서 백내장 38건, 2차인공수정체 공막고정술 1건, 익상편 6건, 검열반 1건, 안과지방탈출 1건 등 총 49건의 안과수술을 수행했다.

외래진료팀은 한인재단 시온국제학교의 협조를 받아 프놈펜에서 55㎢ 떨어진 타케오 지역에서 빈민을 우선 선정, 구강청결, 머릿니 박멸 등 사회질병 위주 의료 활동을 진행했다.

특히 외래진료팀은 소아과, 내과, 이비인후과, 피부과, 비뇨기과 등 1000여 명의 환자를 진료하면서 준비해간 의약품을 모두 소진하기도 했다.

이날 해단식에서 해외의료봉사팀은 5일간의 나눔의료 활동 실적을 공유하고 향후 국내외 나눔의료 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칠 것을 다짐하는 것으로 공식일정을 마무리했다.

박상문 충남도 의사회장은 “해외의료봉사단이 35도가 넘는 폭염 속에서도 헌신적인 활동으로 충남도를 프놈펜 현지에 강하게 각인시켰다”며 “이번 나눔의료 활동으로 의료선진지 충남을 세계에 널리 알리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도는 외국인환자 유치지원 및 의료관광 활성화를 위해 올해 처음 추진한 해외 나눔의료 활동 지원을 앞으로 점차 확대해 나아간다는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인도적 목적의 해외 의료지원 사업은 제2의 외교활동이자 국가 품격을 높이고 의료의 우수성을 알리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충남도의 해외환자 유치지원 사업과 연계해 글로벌 나눔의료 분야 민관협력 사업 지원을 확대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코리아프레스 = 김효빈 기자]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