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종면 YTN 사장 도전 좌절

[코리아프레스 = 박귀성 기자] 문재인 정부 출범과 함께 YTN 사장이 사표를 던지면서 노종면 해직기자가 사장 공모에 응했다. 하지만 노종면 기자가 YTN 사장에 응모했지만, 노종면 기자를 눈엣가시처럼 여기는 언론 적폐들이 노종면 기자에게 최하점을 주면서 노종면 기자의 응모가 좌절됐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26일 노종면 YTN 기자가 YTN 사장 공모 서류심사에서 탈락한 것과 관련해서 논평을 내고 “노종면 기자의 탈락은 안타까운 소식”이라면서 “노종면 기자가 하루빨리 복직해서 우리시대를 상징하고 국민의 사랑을 한 몸에 받는 언론인의 길을 다시 걸어가기 바란다”고 밝혔다.

민주당 정진우 부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언론개혁을 위한 언론노동자들의 노력에 격려의 박수를 보낸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정진우 대변인은 또한 “노종면 기자는 MB정권의 언론장악에 맞서 맨 선두에서 싸우다가 해직되었고, 그 이후로도 오랫동안 일관된 싸움을 멈추지 않았다”고 노종면 기자의 과거 전력을 설명했다.

노종면 기자에게 0점을 주어 YTN 사장 응모를 좌절시킨 언론 적폐들에게 비난이 빗발치고 있다. 26일 언론개혁시민연대는 성명을 내고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노종면 기자에게 0점을 주어 YTN 사장 응모를 좌절시킨 언론 적폐들에게 비난이 빗발치고 있다. 26일 언론개혁시민연대는 성명을 내고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전 사장의 자진 사퇴로 공석이된 YTN 사장을 선출하는 YTN 사추위는 YTN 대주주인 한전KDN, 한국마사회, KGC인삼공사 등이 추천한 외부 인사 3명, 노사 협의에 의해 방송학회가 추천한 인사 1명, 과반 노조인 언론노조 YTN지부가 추천한 1명 등 총 5명으로 구성돼있다. 이 가운데 언론노조 YTN지부와 방송학회가 추천한 인사는 노종면 기자에게 점수를 부여한 반면 대주주 측이 추천한 사추위원들은 모두 노종면 기자에게 최저점을 부여해 논란을 일으켰다. 언론개혁 시민연대는 노종면 기자에게 대주주 사추위원들이 0점을 줬다고 폭로하고 이같은 행태를 맹렬히 비난했다.

언론개혁시민연대는 26일 노종면 기자에 대한 횡포가 저질러진 사태에 대해 “YTN은 불공정 사장 선임을 중단하라!” “‘사추위 ‘0점 담합’ 진상규명을 촉구한다”는 제목으로 성명을 발표하고 “납득할 수 없는 일이 벌어졌다. YTN 사장 공모에 지원한 노종면 해직 기자가 서류면접에서 탈락했다. 언론연대는 YTN 사장 선임이 방송 정상화의 출발점이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고, 이날 사추위의 행태를 문제 삼았다.

언론개혁시민연대는 이어 “새 사장 선출 과정은 투명하고 공정해야 하며, 그 결과에 시청자가 동의할 수 있어야 한다는 뜻이었다. 이것이 방송의 정상화의 첫 걸음이며, 사추위에게 주어진 역사적 책무였다”면서 “우리의 기대는 산산조각 부서졌다. 이해할 수 없는 결과이다.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행태”라고 노종면 기자 탈락 배경에 대해 맹렬히 비난했다.

언론개혁시민연대는 다시 “첫째, 서류심사 결과는 사추위의 구성 목적에 정면으로 반한다. 이번 사추위에는 이례적으로 대주주뿐 아니라 YTN노동자와 시청자를 대표할 수 있는 인사가 참여했다. 공영 미디어 사장을 선출할 때 구성원과 시청자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라는 취지였다. 시청자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 노종면 후보가 면접대상에조차 들지 못했다는 것에 과연 누가 동의할 수 있겠는가?”라고 첫 번째 의혹을 제기했다.

언론개혁 시민연대는 다시 “둘째, 대주주가 추천한 3명의 위원이 모두 노종면 후보에게 최저점을 줬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0점을 줬다는 이야기다. 백번 양보하고 또 양보하더라도 △노종면 해직 기자가 지켜온 방송독립에 대한 투철한 신념, △노종면 기자가 YTN 발전에 대한 기여, △노종면 기자 저널리스트로서의 능력을 살펴볼 때 심사위원 3명이 동시에 0점을 주는 것은 말도 안 되는 일이다. 노종면 후보를 콕 집어 떨어트리기 위해 담합을 했거나 외압이 있었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노종면 기자 탈락 관련 의혹을 강하게 제기했다.

언론개혁시민연대는 이에 더 나아가 “따라서 언론연대는 YTN 사장 공모를 더 이상 인정할 수 없다. YTN은 이번 사태의 진상규명을 위해 다음과 같은 요청에 즉각 답해야 할 것”이라면서 “▲ 사장 선임을 중단하라 ▲ 사추위원 명단을 공개하라 ▲ 불공정 심사에 들러리 선 사추위원들은 책임지고 사퇴하라 ▲ 각 위원별 채점표를 공개하라 등의 요구를 강력히 촉구했다.

노종면 기자 사태를 놓고 언론개혁시민연대는 “YTN 사태를 언론적폐 연장시도로 규정한다. 만약 YTN이 시청자의 정당한 요구를 수용하지 않고 불공정 선임 절차를 강행한다면 시민사회를 규합해 YTN 청산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강력히 경고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언론노조 위원장 김환균)도 노종면 기자 사태에 대해 이같은 행태를 저지른 대주주 측 사추위원들을 언론 적폐로 규정하고 노종면 기자 탈락 역시 언론 개혁이 필요하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처럼 언론 개혁에 대해 시민사회단체와 정치권의 강한 반발이 이어지고, YTN 사장 공모에 지원한 노종면 해직기자가 서류 심사에서 탈락하며 기자들의 반발이 크게 일고 있는 가운데 YTN 사장추천위원회는 회의 끝에 다시 사장 공모를 하기로 결정했다. 내부에서는 “노종면 떨어뜨리기” 수작이라는 반발이 나오고 있다.

언론노조 YTN 지부는 26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노종면 YTN 기자에 대해 사추위원이 최하점을 준 데 대해 담합이라며 반발했고, 각 언론사 기자들은 분기탱천하여 YTN 사태에 대해 섬세하게 앞다투어 보도했다. 노종면 기자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계정을 통해 “이번 사장 공모 인정할 수 없다”면서 “동지들을 규합해 투쟁에 나서겠다. 조작된 심사를 통해 사장 선임이 시도된다면 주저 없이 2008년으로 돌아가겠다. 당장 복직부터 할 것”이라는 노종면 기자의 의지를 분명히 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