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학교에서도 국정교과서를 채택하는 곳 없어

이준식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10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국정 역사교과사 관련 대국민 담화문을 통해 “교육부와 국사편찬위원회는 그동안 지속되어온 역사 교과서의 편향성 논란과 이념 논쟁 문제를 극복하고 역사 교육의 정상화를 위해 지난 1년 여간 국정 역사교과서를 개발하였다”며 “특히, 교과서 개발 사상 처음으로 현장검토본을 인터넷을 통해 공개하여 국민 의견 수렴과정을 거치는 등 학생들이 올바른 역사관을 확립할 수 있는 균형 잡힌 교과서를 개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였다”고 했다.

 
 

또한, 학교 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각계 각층의 의견을 수렴하여 '18학년도에는 국정과 검정을 혼용하기로 하고, 17학년도에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개발된 국정 역사교과서의 현장적합성을 높이고자 연구학교를 운영하기로 하였다고 말했다.

끝으로 이준식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더 이상 학교 현장이 역사교과서 논쟁으로 인해 갈등과 혼란이 발생하지 않고 자라나는 세대가 균형 잡힌 역사관과 올바른 국가관을 확립하고 통일시대를 준비할 수 있도록 국민 여러분께서 힘을 모아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했다.

그러나 신학기에 국정교과서를 사용할 연구학교 신청마감일인 15일까지 신청한 학교는 단 두 곳에 불과했다. 일부 학교는 보조교재로 사용하겠다는 의견을 피력했지만 이 역시 학내 구성원 의견 수렴이 필요한 상황이라 가능할지 여부는 지켜봐야 한다. 

한국사 국정교과서를 신청한 학교는 경북 영주에 있는 경북항공고, 문명고 두 곳뿐이었다. 앞으로 경북에서는 연구학교가 한두 곳 정도 더 나올 수도 있다. 현재 신청을 고민 중인 것으로 알려진 학교들도 경북 지역에 있다고 알려졌다.

공·사립학교뿐만 아니라 국립학교에서도 국정교과서를 채택하는 곳은 없었다. 올해 고교 1학년에 한국사 과목을 편성한 국립학교 12곳 중 6곳은 이미 연구학교 신청을 하지 않겠다는 공문을 교육부에 보낸 상황이다. 교육부는 국립학교들을 상대로 따로 연구학교 설명회도 열었으나 다른 학교 6곳도 신청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광복회(회장 박유철)는 작년 12월 14일 “국회의 국정 역사교과서 추진 폐기 주장을 적극 환영하며, 교육부가 추진하고 있는 국정 역사교과서 추진을 당장 중단해야 한다는 입장을 공식 천명한다”고 밝혔다.

광복회는 성명을 통해 “광복회는 그동안 국정화 반대 단체와 정치권과는 달리, 국정 역사교과서 발행 반대나 추진 폐기 주장보다는, 역사교과서상의 ‘대한민국 수립’ 기술이 1948년 ‘대한민국 정부수립’의 사실에 대한 명백한 역사 왜곡이기에, 이를 수정하여 ‘대한민국 정부수립’으로 바르게 기술해 줄 것을 교육부에 줄기차게 요구해 왔다”고 말했다.

광복회는 그러면서 “하지만 최근 교육부가 여러 경로를 통해 ‘대한민국 수립’ 기술을 결코 수정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거듭 보여줌에 따라, 이는 역사왜곡일 뿐만 아니라, 독립운동 선열과 애국지사들을 모독하는 처사”라 주장하며, “결코 좌시할 수 없으며, 이럴 바에는 국정 역사교과서 추진이 중단되어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광복회는 또한 “항간에 국정 역사교과서가 특정 개인 미화를 위한 교과서라는 풍문도 많은데, 역사는 ‘있는 그대로’ 개관적 서술이 되어야 하며, 특히 역사교과서는 자라나는 세대들의 가치관 형성과 역사의식 함양에 있어 매우 중대한 과목이기에, 왜곡되고 편협한 시각으로 기술되는 역사교과서는 차라리 없는 것만 못하다고 생각되어 국정 역사교과서 추진 중단을 강력히 주장한다”고 덧붙였다.

[코리아프레스 = 이수철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