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 전 차관·전경련이 주도해 의혹 확산

[코리아프레스 = 조희선 기자]산양 등 멸종위기종 훼손 논란을 일으킨 설악산국립공원 오색케이블카 추진 계획이 문화재위원회에서 부결되면서 사실상 무산됐다.

설악산 케이블카 설치 예정지에 대한 동물과 식물, 지질, 경관 등 분야별 소위원회를 구성해 조사한 결과 부정적 영향이 크다고 판단했다.
 
설악산은 천연보호구역이자, 그 자체로 천연기념물이고 설치예정치가 천연기념물인 산양 서식지기 때문에 문화재청 허가를 받아야 개발이 가능하다.
 
양양군이 문화재청에 제출한 설악산 오색 케이블카 사업은 양양군 서면 오색리 466번지와 산 위 끝청(해발 1천480m) 사이에 길이 3.5㎞의 삭도를 놓는 것이 골자다.
 
앞서 문화재청이 진행한 산양 실태조사에서는 오색리과 끝청에서 모두 56마리의 산양이 확인된 바 있다.
 
2012년부터 추진된 오색케이블카 사업은 환경부의 반대로 번번히 무산됐었으나 2014년 박대통령의 언급 후 지난해 환경부가 조건부 승인을 내줬다.
 
이 과정에서  양양군 공무원 2명이 경제성 분석 보고서 내용을 부풀린 사실이 드러나 기소됐고 환경영향평가에 산양 밀렵꾼 2명이 참여한 사실도 폭로되는 등 잡음이 끊이지 않았다.
 
특히 이 계획이 김종 전 문체부 차관과 전경련이 주도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최순실 사업이 아니냐는 의혹이 나왔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