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수함 충돌설도 인양하면 쉽게 확인 가능"

[코리아프레스 = 조희선 기자]자로의 '세월 X'영상이 관심을 받는 가운데 해양수산부는 지난 25일 와이어 대체 리프팅 빔 3개를 추가로 설치함으로써, 총 33개의 리프팅 빔이 모두 설치됐다고 26일 밝혔다.

세월호 인양업체 상하이샐비지는 25일 와이어 대체 리프팅빔 3개를 추가로 설치해 앞으로 리프팅빔에 와이어를 연결하는 등의 준비작업과 본격적인 인양만을 남겨둬 인양 공정률이 75%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으로 남은 작업은 인양 준비작업과 인양작업으로 구분, 동계 작업을 위해 '잭킹바지·반잠수식 선박' 계획에 대한 상세설계가 1월초에 나오면 이를 토대로 3월 중순가지 인양 준비작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인양 와이어 연결 작업이 핵심이다. 연결 작업은 우선 리프팅 빔(33개) 좌우 양 끝에 와이어(총 66개)를 연결하는 수중 와이어 연결 작업부터 시작된다. 이후 와이어의 다른 한쪽 끝을 물위의 잭킹 바지선 위 유압 잭(스트랜드 잭)에 연결하는 2단계 작업 순으로 진행된다.
 
1단계 작업에 약 6~8주 가량 걸리고, 2단계 작업은 약 6일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작업이 끝나면 세월호 선체를 인양해 안전지대로 이동시켜 반잠수식 선박에 적재하게 되는데 약 3일 가량이 소요된다.
 
세월호 선체가 반잠수식 선박에 적재되면 목포신항으로 운송 및 거치되며, 내년 상반기 내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철조 세월호인양추진단장은 "빔 설치는 완료됐지만 겨울철에 작업을 진행하는 관계로 변수가 많아 아직 정확한 인양 시기를 예단하기는 어렵다"며 "그러나 준비 작업에 만전을 기해 조속히 인양을 완료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