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적인 랜드마크가 되는 한국대표전통시장을 육성할 것

[코리아프레스 = 김지윤 기자]지난 20일에 산업통상자원부와 중소기업청은 '전통시장 공동사업추진단 회의'를 열고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핵심사업을 공동추진한다고 밝혔다.

산업통상지원부와 중소기업청은 세계적인 예술가나 건축가와 협업하여 네덜란드 마켓홀처럼 국제적인 랜드마크가 되는 한국대표 전통시장을 육성하기로 하였으며 마켓홀은 세계적인 관광지로 여러 가지 상품과 독특한 건물디자인, 영상물을 포함한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전통시장에 대한 정부 지원사업의 성과를 점검하고 디자인을 고려한 시장을 설계해 상권 활성화와 매출액 상승으로 지속가능한 성과 창출 지원에 중점을 두고 진행되었으며 산업통상지원부와 중소기업청은 3가지 핵심사업을 공동추진하기로 결정하였다.

 
 

시장별로 보유한 경쟁력을 대표 상품군으로 조사하여 창업과 재창업을 유도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시장 고객들과 상인들의 불만사항을 개선할 계획이다.

산업통상지원부와 중소기업청은 2017년에 선정되는 중소기업청 문화관광형 시장에 대한 'Design Thinking'이라는 컨설팅을 시행한다. 'Design Thinking'이라는 것은 디자이너의 사고방식을 활용하여 고객을 관점에서 보았을 때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여 구체화하는 방법이다.

최근에 일어난 대구 서문시장 화재사건을 통하여 정부는 전통시장의 소방관련 안전 문제를 해결하고 건물구조와 시설배치가 화재 예방 및 진압에 적절한지 진단하고 화재에 대비할 수 있도록 시각화된 매뉴얼을 만드는 방안을 계획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