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뇌졸중 발생 위험 아시아 국가가 유럽보다 9배 높아

[코리아프레스 = 정진원 기자]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이 심해지면 뇌졸중 발생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심장질환으로 인한 뇌졸중은 심장에 문제가 생기면서 혈액순환이 멈추거나 느려졌을 때 혈관 안의 혈액이 굳은 혈전이 생기고 이 혈전이 뇌혈관을 막아 생기는 것을 말한다.

방오영 삼성서울병원·배희준 분당서울대병원 교수팀은 2011년 1월부터 2013년 12월까지 뇌졸중으로 전국 12개 의료기관에서 치료받은 환자 1만3,535명을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을 확인했다고 14일 밝혔다.

 
 

연구팀에 따르면, 대기오염 물질 가운데 미세먼지(PM 10)와 이산화황(SO2)이 심장탓 뇌졸중과 직간접적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머지 유형의 뇌졸중은 이번 연구에서 연관성이 확인되지 않았다.

미세먼지의 경우 대기 중에서 10㎍/㎥이 증가할 때 마다 5%씩, 이산화황의 농도는 10 ppb 상승할 때 마다 57%씩 각각 심장탓 뇌졸중의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보면 또 미세먼지와 이산화황 농도가 다른 계절에 견줘 상대적으로 높은 겨울과 봄에 전체 뇌졸중 환자 가운데 심장질환으로 인한 뇌졸중 환자가 차지하는 비율이 각각 24.3%, 23.7%로, 여름이나 가을의 각각 20.2%, 21.4%보다 높았다.

이러한 결과가 나온 데 대해 연구팀은 정확한 기전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미세먼지와 같은 대기오염 물질이 심박수나 부정맥 등 심혈관계 전반에 걸쳐 유해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으로 풀이했다.

실제로 일부 연구에서 아시아 국가의 뇌졸중 발생 위험이 대기오염이 상대적으로 덜한 유럽이나 북미 국가들에 비하여 많게는 9배까지 높다는 보고가 나오는 것도 같은 맥락이라는 설명이다.

이에 따라 어린이, 노약자, 호흡기 및 심폐질환자는 미세먼지가 높을 때 가급적 실외활동 하지 않는 게 좋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