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발견되지 않은 '암흑물질'의 증거를 발견

[코리아프레스 = 정진원 기자] 우주에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아직 발견되지 않은 '암흑물질'의 증거를 미국과 유럽 등으로 구성된 국제연구팀이 발견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산케이(産經)신문이 9일 보도했다.

신문은 미국 항공우주국, NASA와 유럽 입자연구소 등이 참가한 국제연구팀이 우주 최대의 수수께끼로 꼽히는 암흑물질의 증거를 발견한 것으로 보인다며, 사실로 확인되면 가장 유력한 노벨상 후보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연구팀은 2011년 ISS에 '알파자기(磁氣) 분광기(AMS)'라는 검출기를 설치했다. 우주를 오가는 입자를 관측하면서 우리 주위에 있는 보통의 물질과는 전기적 성질 등이 반대로 자연계에서는 발견되지 않는 '반(反)물질'을 탐색한 끝에 헬륨의 반물질인 '반헬륨'을 지난 5년간 수차례 검출하는 데 성공했다.

연구팀의 하이노 사다카즈 대만 중앙연구원 부원장은 산케이신문에 "관측된 것이 진짜 반헬륨이면 소립자와 우주론에 굉장히 큰 영향을 주겠지만, 데이터를 더 축적해야 하기 때문에 단정적으로 말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암흑물질은 우주를 구성하는 총 물질의 26.8%를 차지하는 정체불명의 물질로 우주 생성 초기부터 널리 존재하면서 은하의 구조 등을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빛을 내지 않고 다른 물질과 거의 반응하지 않기 때문에 관측이 가능한지조차 불투명한 상태였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