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 부품 제조업체 렉스노드를 겨냥한 것

[코리아프레스 = 정진원 기자] 도널드 트럼프 제45대 미국 대통령 당선자가 4일 또다시 해외로 이전하는 미국 기업의 생산품에 “관세 35%를 물릴 것”이라며 징벌적 과세를 시사했다. 이는 트럼프 당선자가 지난 1일 에어컨 제조사 캐리어의 공장 해외이전 포기를 대가로 파격적 세제 혜택을 약속한 것에 이은 과다한 시장 개입으로, 시장 원리에 위배된다는 비판이 커지고 있다.

4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트럼프는 이날 트위터를 통해 공장을 외국으로 이전하려는 기업들에게 35%의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전했다.

트럼프는 "앞으로 기업들에 대한 세금과 규제를 감면할 계획"이라며 "그러나 미국을 떠나 해외로 이전하는 기업, 또는 다른 나라에 새로운 공장이나 시설을 지어 그곳에서 만든 물건을 미국에 다시 팔려고 생각하는 기업들은 반드시 (35%의 관세 부과 등) 대가를 치르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차기 정부는 기업들이 미국을 떠나게 하는 것을 경제적으로 어렵게 만들 것이지만 미국 50개주 안에서는 세금이나 관세 없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다"고 말했다.

트럼프의 이 발언은 멕시코로 공장 이전을 계획하고 있는 기계 부품 제조업체 렉스노드를 겨냥한 것이라고 AP통신 등은 전했다. 트럼프가 3일에도 트위터에서 “인디애나 주에 있는 렉스노드가 멕시코로 공장을 이전하고 노동자 300명 전원을 악독하게 해고하려 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기 때문이다.

한편 일부 경제 전문가들은 트럼프의 이와 같은 정책에 대해 시장원리에 어긋난다고 비판하고 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