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화 철회나 국정화 및 검정체제를 혼용하는 방법에 대해 결정된 것이 없어...

[코리아프레스 = 김지윤 기자]오늘(25일)교육부는 국정 역사교과서 철회와 관련하여 "국정화 철회나 국정화 및 검정체제를 혼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결정된 바가 없다"고 밝혔는데 최순실사건의 영향으로 국정교과서에 영향을 끼쳤으며 교육부 내부에서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국정교과서 추진을 재검토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제기가 나온다.

청와대는 교육부의 대안검토가 알려지자 "그대로 간다"는 입장을 굳혔으며 청와대의 한 관계자에 의하면 "교육부로부터 대안이나 재검토 방침을 건의받은 것은 없다. 저희로서는 큰 변화 없이 그대로 간다는 기조"라고 말했다.

또 다른 청와대관계자에 의하면 "그대로 가느냐 아니면 연기하느냐 등의 여러 의견이 있지만 대체로 그대로 간다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이준식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이준식

사회부총리겸 교육부장관 이준식은 오늘(25일) 국회에서 열린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예정대로 28일 역사교과서 현장검토본을 공개하겠다. 이후에 현장에서 적용할 방법을 강구하겠다. 이 교과서가 학교 교육 현장에 적용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모색 중이다. 기본적으로 역사교과서의 내용에 대해서 국민이 판단해줄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하였다.

'교육부가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사실상 철회했다'는 언론의 보도에 대하여 교육부는 해명자료를 제출했는데 "올바른 역사교과서 현장검토본은 계획대로 11월 28일에 국민들에게 공개할 예정이며, 국정화 철회나 국·검정체제를 혼용하는 방법 등에 대해서는 결정된 바 없다"고 해명했다.

교육부 내부에서 현장검토본을 공개하기로 했다. "교과서 내용도 보지 않고 우편향이니, 최순실교과서니 하는 것은 옳지 않다. 공개된 걸 보고 판단해 달라"고 자부했다. 교육부는 내부적으로 현장의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는 중이지만 현장에서는 현실적인 방안들이 제시되고 있다.

서울시교육감 조희연은 "교육부도 기존에 해오던 것을 며칠 전에 번복하기 쉽지 않을 것이다. 다른 과목들은 2015년 개정 교육과정이 2018년부터 적용되는 만큼 역사교과서도 1년을 미루는 게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한국사교과서국정화저지네트워크 상임대표 한상권은는 “2017년까지는 기존의 검정교과서를 그대로 쓰고 다른 과목과 마찬가지로 역사도 2년 후 새로운 교과서를 현장에 보급하는 게 타당하다“고 주장했다.

교육부는 28일에 국정 역사교과서 현장검토본을 예정대로 공개한다. 오늘(25일)일부 시범학교에 적용하거나, 국정교과서와 현재의 검정체제 인정교과서를 혼용하여 개별 학교의 선택에 맡기는 대안을 검토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