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난도 문제 배치로 상위권 학생들을 변별력을 높여..

[코리아프레스 = 김지윤 기자] 지난 17일인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지난해의 수능과 올해 모의평가와 비교하면 국어영역, 수학영역, 영어영역이 어렵게 출제되었다.

 올해 수능출제 경향은 변별력을 갖춘 시험이라고 평가를 받았다. 지난 6월과 9월 두 차례 모의평가와 비슷한 기조를 유지한 만큼 상위권 학생들을 변별할 전망이며 현장에 있는 교사와 입시전문가들도 비슷한 평가를 했다.

1교시 국어영역은 지난해 수능보다 약간 어려웠다. 6월과 9월 모의평가와 비슷하거나 약간 쉬운 반면에 상당히 길어진 지문과 신유형 문항, 체감 난이도가 높았다고 평가했다.

2교시 수학영역은 고난도 문제의 출제로 변별력을 높였다고 분석했다. 판곡고등학교 교사 조만기는 수학 가형리 9월 모의평가와 비교하여 고난도 문제가 하나 늘어 상위권 변별이 좀 더 용이하게 출제됐다고 평가했고 메가스터디 관계자는 사고력을 요하는 문항과 고난도 문항이 늘고 풀이과정이 긴 문항도 일부 출제돼 시간에 쫓긴 수험생이 많았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3교시 영어영역은 전체적으로 상위권 변별력을 갖췄다는 평가했으며 강화덕신고등학교 교사 김진웅은 "9월 모의평가보다는 쉽고 작년 수능과는 비슷했다. 상위권을 변별하기 위한 문항이 2∼3문항 나왔다"고 말했다.

수능 출제 문항과 EBS 교재의 연계율은 국어는 71.1%, 수학 가형과 나형은 70%, 영어는 73.3%, 한국사는 70%, 사회탐구는 70.6%, 과학탐구는 70%, 직업탐구는 70%, 제2외국어·한문는 70%이다.

1교시 국어영역은 지난해까지 A,B형으로 나뉘어진 수준별 시험으로 치뤘지만 올해에는 A형과 B형을 통합시켰다. 2교시 수학영역은 올해 수능부터 2009학년도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어 출제 범위가 달라졌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