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버락 오마바 미국 대통령과 트럼프 당선인을 비교하며 "오바마는 트럼프보다 조금 더 지능적인 온건 성향의 불신자"라고 묘사

[코리아프레스 = 김소민 기자]  시리아·이슬람국가 “우리가 맨 먼저 해야 할 일은 시리아(사태 해법)를 생각하기 전에 이슬람국가(IS)부터 제거하는 것이다. 내게 아사드(시리아 대통령)는 그다음이다.” 트럼프 당선자는 지난달 <로이터> 통신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다. ‘이슬람국가 격퇴’는 그의 중동 정책 중 유일하게 일관된 주장이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하겠다는 것인지는 아직 밝힌 게 없다.

"무슬림에 대한 그의 완전한 혐오는 우리의 일을 더 수월하게 할 것이다. 우리는 수천명을 모집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무슬림에 대한 그의 완전한 혐오는 우리의 일을 더 수월하게 할 것이다. 우리는 수천명을 모집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16일 영국 인디펜던트와 외신 등에 따르면 아프가니스탄 주재 IS 최고 사령관 아부 오마르 호라사니는 트럼프를 "완전히 미치광이"라고 부르며 "무슬림에 대한 그의 완전한 혐오는 우리의 일을 더 수월하게 할 것이다. 우리는 수천명을 모집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호라사니는 이어 "우리 지도자들은 미국 대선 과정을 면밀히 주시해 왔다"며 "미국인들이 스스로 무덤을 팔 것이라고 예상은 못했지만 그들은 그렇게 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버락 오마바 미국 대통령과 트럼프 당선인을 비교하며 "오바마는 트럼프보다 조금 더 지능적인 온건 성향의 불신자"라고 묘사했다.

IS 추종자들과 또다른 이슬람 극단주의 단체 탈레반도 "트럼프가 선거 운동 기간 했던 허언장담이 대원 모집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인디펜던트는 전했다.

트럼프의 유세 기간 발언이 서방에 있는 청년 무슬림들을 자극해 IS나 탈레반 가입을 더욱 부추길 수 있다고 본 것이다.

탈레반의 한 간부는 "만약 트럼프가 유세 기간 했던 발언들을 실행에 옮긴다면 이는 전 세계 무슬림 공동체에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고 지하디스트 조직들은 이를 이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는 지난해 11월 파리 테러 사건 발생 후 대선 선거전에서 한 "무슬림들의 미국 입국 금지" 발언으로 논란을 일으켰다.

이후 트럼프는 "테러 수출국의 역사가 있는 국가로부터 이민을 일시적으로 중단하겠다"며 수위 조절에 나섰지만 이슬람권에서는 그가 이슬람 혐오자라는 인식이 널리 퍼져 있다.

이런 가운데 시리아에서 5년 넘게 반군·IS와 전쟁을 치르는 바샤르 알아사드 대통령은 전날 포르투갈 TV와의 인터뷰에서 "그(트럼프)가 무엇을 할지 아무것도 확신할 수 없지만, 테러리스트와 싸운다면 당연히 러시아나 이란 같은 자연스러운 동맹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AFP 통신이 전했다.

다만, 알아사드 대통령은 미국이 (시리아 정권 퇴진이 아닌) IS와의 싸움에 집중할 것이라는 트럼프의 기존 언급에 대해서는 "미국 행정부 내부나 주류 언론의 반대가 있을 수 있고 "그가 약속을 지킬 수 있을지는 여전히 미심쩍다"며 조심스러운 반응을 보였다

트럼프는 현재 텔아비브에 있는 미국 대사관을 예루살렘으로 옮기겠다고도 했다. 동예루살렘을 향후 독립국가의 수도로 생각하는 팔레스타인의 염원을 정면부정한 것이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