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오는 사드는 괌 포대보다 더 큰 규모가 될 것

[코리아프레스 = 김지윤 기자]오늘(4일) 빈센트 브룩스 한미연합군사령관이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를 8∼10개월 내에 종료한다고 밝혔다.

브룩스 사령관은 육군협회 주최로 조찬강연회 연설에서 "한국에 오는 사드 포대는 괌 포대보다 큰 규모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브룩스 사령관의 연설에서 한미 양국이 사드배치 기한을 내년 말 이전으로 잡고 있다고 한다면 사드 배치가 예상외로 일찍 이뤄질 수 있다는 것이다.

지난달 19일에 한미 외교 및 국방장관의 회의에서 "사드를 가능한 한 빨리 한국에 배치할 것"이라고 말한 바가 있었다.

빈센트 브룩스 한미연합군사령관
빈센트 브룩스 한미연합군사령관

브룩스 사령관의 연설에서 말한 내용은 이렇다. "美군은 한국에 전개하는 아파치 헬기 숫자를 2배로 늘릴 예정이다. 한국군도 아파치 헬기를 확보하고 있는데 주한미군의 아파치 헬기는 한국군이 보유하게 될 아파치 헬기와 같은 규모가 될 것"이라고 말했는데 주한미군에는 아파치 헬기를 운용하는 1개의 대대가 있다는 것인데 브룩스 사령관이 말하고자 한 것은 이를 2개 대대로 증강한다는 뜻이다.

북한의 핵과 미사일의 위협에 대응하는 미국의 전략무기를 한반도에 상시 순환배치하는 방안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한미 양국 정부 차원에서 주요 전략자산(무기)의 상시 순환배치 방안이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안다. 전략자산이 한반도에 상시 순환배치되면 추가적인 억제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에서 제기되는 전술핵 재배치론에 대한 질문에 이렇게 말했다. "한미 양국은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갖고 있는데 전술핵 재배치는 그 의지를 위험에 빠뜨릴 수 있다고 생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