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음파 원격제어로 암 추적하여 치료, 암 사망률 감소 기대

[코리아프레스 = 김소민 기자]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와 보건복지부(장관 정진엽)는 “초음파로 원격제어 하는 스마트 나노로봇*을 이용하여 외과적 수술 없이 종양을 치료할 수 있는 초음파 역동치료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하였다”고 밝혔다.

스마트 나노로봇은 나노크기를 가지는 금/티타늄 기반의 로봇으로서 체내 주입 시 종양을 추적하며 초음파에 원격제어 되어 과량의 활성산소종을 발생시키는 것이다. 활성산소종 은 화학적으로 반응성이 큰 산소를 포함하는 분자로서 과량의 활성산소종은 산화적 스트레스에 의해 암세포를 사멸시킨다..

또한, 초음파 역동 치료 기술은 초음파에 반응하는 초음파 감각제를 이용하여 활성산소종을 발생시켜 외과적 수술 없이 신체 내 장기에 위치한 종양을 치료할 수 있는 기술이다
 
암으로 인한 사망률을 낮추기 위해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초음파 원격제어로 활성산소종*을 발생시켜 부작용이 거의 없이 종양을 치료할 수 있는 신개념 나노의약품인 스마트 나노로봇이 개발되어 암 치료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나노로봇
나노로봇
박재형 교수(성균관대) 연구팀은 미래창조과학부 기초연구지원사업(개인연구, 집단연구), 보건복지부 암정복추진연구개발사업 등의 지원으로 연구를 수행했으며, 이 연구결과는 국제적 권위의 학술지 나노 레터(NANO letters) 10월 12일자에 게재되었다.

박재형 교수는 “이 연구는 외과적 수술이나 항암제 없이, 인체에 무해한 초음파로 나노로봇을 원격제어 하여 암을 치료하는 기술로 종양 치료에 있어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 것이다. 이는 기존의 종양 치료가 가지는 한계를 극복하여 암으로 인한 사망률 감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동물실험에도 성공하여 나노로봇의 체내 독성에 대한 후속연구가 이루어진다면 임상에도 곧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라고 연구의 의의를 설명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