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프레스 = 조희선 기자]미국의 초·중·고교 교사와 학생, 도서관 사서들에게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는 교육 포털사이트 ‘팩트 온 파일’(Facts On File·www.fofweb.com)이 이같은 표기를 해 빈축을 사고 있다.

사이버 외교 사절단 반크는 2일 "이 사이트의 남한 지도에는 독도가 없으며 울릉도는 'Ullung-do(Japan)'로, 동해(East Sea)는 '일본해'(Sea of Japen)로 표기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반크는 해당 사이트를 책임·관리하는 '인포베이스 퍼블리싱'의 임직원들에게 오류를 시정해 달라는 서한을 발송했다. 또 이를 계기로 미국 교육 사이트의 한국 역사와 영토 관련 오류를 바로잡기 위해 한국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한국 바로 알리기' 캠페인을 진행할 계획이다.
 
'팩트 온 파일' 사이트의 오류는 미국 뉴저지주에서 유학생활을 하는 윤채영(17) 학생이 발견해 반크에 제보했다. 그는 반크가 양성한 '사이버 외교관'이다.
 
윤 양은 "오류를 발견하고, 선생님께 '이 지도를 고칠 수 있냐. 이건 잘못된 지도다'라고 말했지만 '모른다'고 피하는 바람에 고치지 못했다"며 "미국에 유학하러 와 직접 학교 사이트에서 잘못된 지도를 보니 마음이 정말 아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반크 활동을 열심히 해 최소한 내가 사는 지역 주변의 지도는 바로 잡고 싶다"고 덧붙였다.
 
팩트 온 파일’ 사이트는 역사·과학·문화·지리학·건강 등의 주제에 대해 미국의 초·중·고교 교육기관과 도서관에 전자책, 온라인 자료를 제공한다. 사이트 운영을 하는 ‘인포베이스 퍼블리싱’은 미국의 학생, 교사, 사서들에게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는 유명 출판사 중 하나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