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프레스 = 조희선 기자]제임스 클래퍼 미국 국가정보국(DNI) 국장이 북한의 핵 포기 가능성을 배제했다. 

클래퍼 국장은 25일(현지시간) 뉴욕에서 열린 미국외교협회(CFR) 주최 세미나에서 북한의 핵개발 프로그램에 대해 “북한이 핵을 포기할 가능성은 없으며, 따라서 현실적으로 핵 능력을 제한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말했다. 
 
클래퍼 국장은 ‘북한이 핵무기를 포기할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북한을 비핵화하겠다는 생각은 아마도 가능성이 없는 것”이라면서 “핵무기는 그들의 생존 티켓”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2014년 북한에 억류된 미국인 기자 2명의 석방을 위해 방북했던 것을 거론하면서 “내가 북한에 가 봐서 북한의 입장에서 세상이 어떻게 보이는지 좀 안다”면서 “그들은 포위돼 있고 피해망상적인 생각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그들의 핵무기 능력을 단념시키려는 생각은 애당초 성공 가능성이 없는 것”이라면서 “아마도 우리가 희망할 수 있는 최선의 것은 (북한의 핵능력에 대한) 일종의 제한”이라고 주장했다.
 
또 “북한은 이마저도 우리가 그냥 요구한다고 순순히 하지는 않을 것이다. 어떤 중대한 유인책이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클래퍼 국장의 이러한 발언은 한반도 비핵화를 목표로 하는 미 정부의 큰 원칙과 배치되는 것이어서 파장이 예상된다. 
 
한편 제임스 클래퍼 美국가정보장은 북한의 탄도 미사일 능력에 대해서는, 북한이 대륙간 탄도탄(ICBM)이라고 주장하는 KN-08의 경우, 아직 시험발사를 하지 않아 북한이나 미국 모두 모른다면서도 “하지만 최악의 상황을 가정해 대비해야 한다”며 북한이 핵무기를 탑재한 탄도 미사일로 알래스카, 하와이 등 美일부 지역을 공격할 수 있는 능력은 가진 것으로 평가했다고 한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