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프레스 = 김지윤 기자] 자이드 인권대표가 알레포 사태에 대해 인권유린 사태는 전쟁범죄라고 규정했다.

21일(현지시각) 유엔 인권이사회(UNHRC)는 알레포에서 벌어진 인권 침해 사태를 독립 조사하라는 결의안을 채택하고 자이드 라드 알 후세인 유엔 인권최고대표가 시리아 알레포 사태를 전쟁범죄로 규정하고 국제사회에 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유엔 인권이사회(UNHRC)는 알레포에서 벌어진 인권 침해 사태를 독립 조사하라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그는 "국제사회가 알레포의 비극을 막는 데 실패했다는 악몽을 좀처럼 떨쳐낼 수 없다"며 참담한 심경을 전하고는 "유엔은 시리아에서 전쟁을 벌이는 모든 당사자의 국제법 위반을 낱낱이 기록하고 있다"고 말했다.

자이드 대표는 시리아에서 즉각 전면적인 휴전이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자이드 대표는 영국의 요청으로 열린 인권이사회 특별 세션에 참여한 47개 회원국에 보낸 영상 메시지에서 “아름다웠던 천년 고도 알레포가 도살장이 됐다. 그곳의 인권유린 사태는 법적으로도 전쟁범죄에 해당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국제사회가 알레포의 비극을 막는 데 실패했다는 악몽을 좀처럼 떨쳐낼 수 없다”면서 “유엔은 시리아에서 전쟁을 벌이는 모든 당사자의 국제법 위반을 낱낱이 기록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자이드 대표는 시리아에서 즉각 전면적인 휴전이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UNHRC 특별 세션에 영국과 아랍 국가들의 제안으로 올라온 알레포 사태 독립조사 결의안은 24개국이 찬성했고, 7개국이 반대, 16개국이 기권했다. 러시아와 중국은 결의안에 반대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인권이사회는 유엔 조사위원회가 포괄적이고 독립적인 방식으로 알레포에서 벌어진 인권 침해를 실태를 밝히고 가해자의 책임을 규명할 것을 권고했다. 시리아에서는 지난 5년간 이어진 정부군과 반군의 내전으로 30만 명이 숨졌고 수만 명이 납치, 고문, 사형 등을 당했다. 반군 거점 지역인 알레포에서는 27만 명의 주민의 갇힌 채 식량과 식수, 생필품 부족으로 고통받고 있다.

시리아 정부군을 지원하는 러시아는 전날부터 11시간 '인도주의 휴전'을 선언했지만, 알레포 동부를 장악한 반군과 주민들은 알레포를 떠나는 것을 거부하고 있어 사태의 실마리는 좀처럼 풀기 어려운 상황이 되고 있다.

유엔은 21일 알레포에서 휴전 시간을 이용해 200여명의 환자와 부상자들을 다른 곳으로 옮길 예정이었지만 반군이 휴전 제안을 거부하자 안전 문제를 우려해 계획을 늦췄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