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프레스 = 조희선 기자]일본 정부가 일본군 위안부 관련 자료가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등재되는 것을 막기 위해 총공세를 펴고 있다.

일본 정부는 유네스코 분담금을 보류해 자금 압박을 가하는 것에 이어 세계기록유산 제도까지 바꾸려고 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유네스코가 자국의 요구에 따라 세계기록유산 등재 심사 방식을 수정한 후에 일본군 위안부 관련 자료의 등재 여부를 심사하도록 추진할 것으로 알려졌다.
 
기시다 외무상은 일본군 위안부 자료의 세계기록유산 등록 여부를 판단하는 국제자문위원회가 "내년 4월 집행위원회의 제도 개혁 결정에 유의하겠다는 발표를 했다"고 소개하고 등록 심사가 "새로운 제도하에서 이뤄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해 (제도개혁을) 촉구하겠다"고 강조했다.
 
일본은 '유네스코가 착실하게 제도 개선을 하도록 계속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올해 유네스코 분담금 지급까지 보류한 상태다. 일본 정부의 이런 방침이 유네스코에 적지 않은 부담을 줄 것으로 보인다.
 
일본 외무성은 올해 유네스코 분담금 38억 5천만 엔(약 418억 4천796만 원)과 캄보디아 앙코르와트 수복비 등 임의 거출금 5억 5천만 엔(약 59억 7천828만 원)을 아직 내지 않았다. 일본 정부의 분담금 부담 비율은 약 9.6%로 미국(약 22%)에 이어 세계 2위다.
 
위안부 자료의 세계기록유산 등재 여부 판단을 위한 일련의 심사는 내년 초부터 시작되며 가부 결정은 내년 여름∼10월 무렵에 내려질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