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체전 D-7, 새로운 모델 제시

전 국민의 스포츠 축제인 제97회 전국체육대회가 오는 10월 7일, 제36회 전국장애인체육대회가 같은 달 21일 ‘품어라 행복충남, 뛰어라 대한민국’이라는 구호를 걸고 충남 아산시를 주 개최지로 15개 시・군에서 막을 올린다.

양 체전은 지난 2001년 이후 15년 만에 도내에서 열리는 대회로, 전국체전은 15개 시・군에서 7일 동안 47개 종목 3만 2000여명이 참가하고, 전국장애인체전은 5일 동안 26개 종목에 7000여명의 선수들이 출전한다.

체전 기간 중 충남을 방문하는 응원단과 관광객은 10만 명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16. 6. 29, 아산시 이순신 종합운동장 준공
’16. 6. 29, 아산시 이순신 종합운동장 준공

이에 따라 도는 전국체전을 30일 앞두고(9월 7일) ‘선수는 물론 국민 모두가 행복해지는 문화축제’를 만들기 위해 ➊스포츠와 문화・역사・관광이 어우러지는 문화체전 ➋도민이 자율적으로 동참하고 준비하는 참여체전 ➌기존 자원을 최대 활용, 지역발전 견인하는 경제체전 ➍선수와 관람객의 안전과 편의를 우선시하는 안전체전을 목표로 성공적인 대회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 차별화된 행복충남 개・폐회식, 「뛰어라! 대한민국!」

전국체육대회와 전국장애인체육대회 개・폐회식은 “대한민국에 활력”을 불러 넣자는 취지 아래 「뛰어라 대한민국!」을 콘셉트로 준비하고 있다.

백제와 환황해, 도의 상징로고인 아름드리 나무를 연출소재로 활용하고, “대한민국 운동회”라는 주제로 다함께 추억을 되살리고 감동이 있는 공연을 선사한다.

특히 선수단과 관람객들이 주인공으로서 함께 참여하고 즐기며 활력을 느낄 수 있도록 어느 체전보다 더 역동적이고 세련되게 준비할 계획이다.

또한 이번 개・폐회식은 선수단, 관람객, 초청인사, 자원봉사자 대상 각각의 맞춤형 연출로 깊은 감동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➀ 대회의 주인공, 선수단에게 「배려와 참여」=역대 체전의 경우 공식행사를 위해 선수들이 경기장 밖에서 장시간 대기하였다가 입장하게 되어 선수들이 무료해하는 등 여러 불편함이 있었다.

충남도는 최초로 보조경기장에서 대기하는 선수단을 위해 사전・식전 공연을 관람하고 즐길 수 있도록 대형 모니터와 편의시설, 이벤트를 준비한다.

또한 전국장애인체육대회 개회식에서는 선수단이 행사 시작 전부터 경기장에 입장하여 공연을 함께 관람하고 퍼포먼스를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➁ 관람객의 흥이 넘치는 재미있는 개・폐회식=행사 당일 관람객은 임시주차장에서 주경기장인 이순신 종합운동장까지 도보로 이동하여 경기장에 입장하게 된다.

도보 이동시 관람객이 축제장과 같은 흥겨운 분위기를 즐길 수 있도록 경기장 주변에서 다양한 이색 거리공연을 실시하고, 컨테이너 형태의 미디어 파사드 조형물을 설치하여 이목이 집중되도록 한다.

➂ 형식적 의전 탈피, 「색다른 환대」=기존 틀에 박힌 초청인사환영 만찬 등을 대신한 환영 리셉션을 추진한다. 서로 격의 없이 대화를 나누고, 자유롭게 이동하며,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든다는 계획이다.

또한 시・도 선수단이 입장할 때, 해당 시・도지사가 함께 환영 퍼포먼스 연출하는 등 초청인사와 선수단, 관람객이 하나 되는 경험을 나누는 충남만의 특색 있는 환대를 보여줄 예정이다.

한편 개회식 전 역대체전에서 의례적으로 해오던 고속도로 톨게이트 입구에서의 시・도 선수단 환영행사는 교통 불편 초래와 형식적 환영에 지나지 않아 이를 하지 않기로 했다.

대신 깊은 감동을 주고 기억에 남는 환영행사를 아산시청 앞 분수광장에서 오는 10월 5일부터 6일까지 추진한다.

아산시를 찾은 각 시・도 선수단장에게 도 간부공무원이 환영인사와 꽃다발을 전달하는 것을 시작으로 「승리기원 떡 절단식」행사를 갖는다.

이때 각 시・도별 로고를 새긴 응원 수건을 도, 아산시 공무원과 시민들이 들고 시・도 선수단들을 환대하는 퍼포먼스를 진행한다.

각 시・도 대표 가요가 환영의 의미를 담아 배경음악으로 흘러 나오게 해 이색적인 환영으로 선수단들의 기억에 깊이 남을 것으로 예상된다.

행사 후 안내 공무원이 각 선수단별 숙소를 안내하고, 숙소 입구에 환영 현수막을 게첨하여 선수들의 기억에 남는 충남만의 정 깊은 환대를 추진한다.

아울러 시・도 선수단과 지역 여러 기관・단체가 자매결연을 맺고, 도민 서포터즈 발족을 통해 체전기간 선수단 위문과 경기장 응원이 이어지도록 할 계획이다.

➃ 참여를 통한 「기쁨과 보람」=이번 양 체전 개・폐회식은 도민이 같이 행사를 만들고, 추억을 공유하는 계기로 만든다.

특히 인기 작곡가 김형석이 음악감독으로 참여해 전국체전 개회식에는 김형석의 피아노 반주 아래 500여 명의 도민합창단이 ‘희망의 아리랑’을 불러 깊은 여운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양 체전의 종착점인 전국장애인체육대회 폐회식에는 자원봉사자들과 선수단 함께 즐기는 환송 파티를 열어 감사의 마음을 전달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파티장 형식으로 무대를 꾸미고 도내 청년문화기획단체와 함께 EDM(일렉트로닉 댄스뮤직)페스티벌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

◇ 국민 모두에게 행복을 주는 “문화체전”

이번 충남 체전은 시・군 곳곳에서 지역의 예술, 관광, 사람이 어우러져 체육과 문화를 함께 즐길 수 있는 문화체전을 표방한다.

다소 이질적으로 보이는 체육과 문화의 융합을 통해 선수단·관람객·도민·예술인이 함께 즐기는 「축제의 장」으로 만들어 양 체전의 관심을 높이고 시너지 효과를 도모한다.

그간 타 시·도에서 기존 문화행사들을 체전과 단순 연계했던 것과는 달리, 충남은 신규 문화축제와 이벤트를 준비하여 명실상부한 독자적 문화체전을 구현한다.

➀ 체전 기념 참여형 거리문화축제=전국체전 개회식 다음날인 10월 8일부터 5일간 주개최지인 아산시 온양온천역 앞 삼거리에서 체전을 기념한 거리문화축제가 열린다.

이 축제는 「빛나는 청춘, 청춘과 미래」를 주제로 도내 학생, 예술인, 지역주민 등 다양한 연령과 계층이 함께 공감하고 만드는 참여형 문화축제로 만들어 나간다.

특히 아산 온천수를 활용한 워터축제, 도민 문화페스티벌, 플리마켓, 지역예술인·문화원 예술마당, 코미디 퍼레이드 등 다채로운 공연과 전시·체험행사가 개최된다.

또한 매년 주경기장 앞에서 열렸던 홍보관을 축제장으로 이동하여 시・도 관광홍보관, 도내 청년CEO 홍보관 등 이색적인 홍보거리를 조성하여 다양한 문화·산업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➁ 주민이 찾아가는 경기장 문화이벤트=양 체전 최초로 지역 주민들이 경기장을 방문하여 선수단을 위한 공연·전시를 여는 문화 이벤트를 충남에서 실시한다.

역대체전에서 양 체전의 주인공인 선수들은 경기일정 등으로 인해 개・폐회식 이외에는 체전 기간 열리는 축제·공연 등의 문화행사를 즐기기 어려웠다.

도는 선수들을 위해 지역주민들이 경기 시작 전 또는 하프타임에난타, 응원카드 전시 등 다채로운 문화행사를 추진하여 충남의 정감과 문화를 전하고 함께 즐기는 기회를 만든다.

경기장 문화이벤트는 아산, 천안, 공주 등 9개 시·군 26개 경기장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➂ 정감 있는 관광이벤트와 지역별 문화행사 연계=양 체전기간
충남을 방문할 선수단과 관람객을 위해 지역의 관광지와 음식을 알리는 관광 프로그램과 이벤트를 운영한다.

먼저 고국을 방문하는 해외동포선수단을 위해 충남의 정취를 느낄 수 있도록 맞춤형 관광 코스를 제공하고 안내할 계획이다.

또한 체전 홈페이지를 통해 다양한 여행정보 제공은 물론, 관광업소 할인 쿠폰 발행 등 관광 이벤트를 추진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대회 시작 전부터 한중일 빅필드 락페스티벌, 충남예술제, 고향마실페스티벌, 백제문화제 등 다채로운 문화행사를 지역별로 연계하여 술렁이는 축제 분위기를 조성할 예정이다.

◇양 체전 성화 최초 ‘동시 봉송’, 시・군별 ‘이색 봉송’

전국체전·전국장애인체전 성화행사가 충남에서 최초로 동시에 이루어진다.

작년부터 같은 해에 양 체전이 개최되었지만, 성화 봉송은 따로 이루어졌다. 이번 양 체전에서는 성화 봉송을 동시에 실시하여 두 대회를 연결하는 화합의 의미를 담고, 많은 관심을 유도할 계획이다.

10월 3일, 전국체전 성화는 강화군 마니산에서, 전국장애인체전 성화는 아산시 현충사에서 각각 채화된 후, 주개최지인 아산으로 집결하여 동시 성화 환영식 및 출발식을 갖게 된다.

아산시를 시작으로 양 체전 주자가 함께 성화 봉송단을 구성하여 도민의 환영 속에 15개 시・군을 순회할 예정이다.

특히 시・군별로 지역 고유의 인물, 역사, 환경 등을 표현한 이색봉송 구간을 운영하여 충남의 특색 있는 문화가 담긴 성화 봉송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아산시는 이순신 장군 출정식, 천안시는 유관순 열사 만세운동 재현, 보령시는 짚트랙 봉송 등 지역의 향토색을 살린 이색봉송으로 지역주민들과 함께 만들어갈 계획이다.

5일 간의 동시 봉송을 마치고 양 대회의 성화는 10월 7일과 21일에 아산시 이순신종합운동장에 각각 점화되어 성공체전을 위한 불을 밝히게 된다.

◇ 전략적 체전 홍보를 통한 ‘참여・열린 체전’ 구현

도는 양 체전을 널리 알려 더 많은 국민 참여와 관심제고를 위해 도민, 체육동호회원 등이 경기장에서 선수들의 열띤 경기를 개인 스마트기기로 촬영해서 온라인에 공유하고, 반응에 따라 다양한 경품을 제공하는 ‘체전BJ단’을 운영한다.

또 온・오프라인 응원 확산, 체전 붐 조성과 대회 중 경기정보를 손쉽게 공유하게 하고, 다양한 양 체전 붐업 이벤트를 추진하기 위해 양 체전 사상 최초로 다음카카오 포털에 온・오프라인 연계 허브플랫폼을 구축하여 9월 19일부터 운영중이다.

아울러 체전 SNS는 4월부터 경기 종목 인포그래픽, 충남 관광과 연계한 카드뉴스, 리우 올림픽 다시보기, 충남 소개 웹툰 등 유익하고 재미있는 콘텐츠를 연재해 인지도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

또 대학생과 시・군 SNS 서포터즈로 구성된 ‘체전 리포터단’ 50여명은 경기장 및 인근 관광자원 등을 연계해 홍보하고 있다.

체전 임박해서는 각 시・군 주요 시가지, 경기장 주변에 가로기, 애드벌룬, 홍보탑 등을 설치해 선수단 환영 및 대회 분위기를 고조시킬 계획이다.

◇ 분야별 어떻게 준비하고 있나

➀교통・주차 대책=도는 체전 기간 원활한 교통 흐름을 위해 아산시 주경기장 주변 외암대로와 온천대로 등 6개 도로 노선에 대해 확・포장을 마쳤다

또 전문기관에 용역을 줘 양 체전 기간 아산시 주경기장 중심으로 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해 혼잡예상 지역을 개선하고, 임시 주차장 설치와 셔틀버스 운행, 차량 2부제 등 주경기장 중심 교통 통제계획을 수립하여 만전을 기하고 있다.

많은 관람객이 찾을 것으로 예상되는 개・폐회식을 대비해서는 역대 체전 대비 600여 면을 추가한 16개소 5,333면의 주차장을 확보해 관람객의 불편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특히 역대체전에서 항상 되풀이 되고 있는 교통 혼잡을 사전에 막고, 선수와 관람객 위주의 개・폐회식 운영을 위해 주경기장 정문을 통제하고 모든 차량은 주변 주차장에 주차한 후 모두 도보로 입・퇴장하게 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주변 아파트 단지・교회・대형 유통시설 주차장 등 민간 주차장을 무료로 활용키로 하는 등 발상의 대전환을 통한 획기적인 교통・주차 대책을 마련하여 추진하고 있다.

➁ 숙박대책=도내 숙박시설 현황과 시・도 선수단 수요 등을 사전에 파악・분석해 양 체전 참여 숙박업소를 선정하고 선수단별로 숙소를 배정하는 등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고 있다. 앞으로 숙박업소 환경과 시설을 지속적으로 점검・보완하고, 체전 기간 숙박 종합상황실 운영으로 방문객의 불만을 줄인다.

또한 양 체전 최초로 글로벌 숙박 공유 플랫폼을 운영하는 에어비앤비와 양 체전 기간 충남을 방문하는 방문객들의 숙박 시설 확대와 공유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난 8월 5일 협약을 체결했다.

이로써 단기간 확충하기 어려운 숙박시설을 농가 민박 등 다양한 숙박 플랫폼을 확보하여 해결해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해외동포 선수단은 경기장에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숙박요금이 저렴하면서도 깨끗한 인근 연수원 시설 등을 배정할 계획이다.

➂ 의료대책=응급환자 발생 시 신속하고 적절한 응급처치와 후송등을 위해 종목별 경기장 의료지원 수요조사를 실시했으며, 이를 기초로 시・군 보건소, 소방서 등과 협조체계를 구축했다.

대회 기간 의료지원본부 및 경기장별 의료지원반을 편성・운영하고, 응급환자 긴급 후송 의료기관 22개소를 지정・운영한다.

양 체전 개・폐회식 당일에는 권역응급의료센터(단국대 병원)와 연계한 이동 응급의료소를 설치할 계획이다.

➃ 자원봉사자 운영=양 체전의 성공 개최와 효율적 운영을 위해 역량 있는 자원봉사자 모집과 배치는 필수적이다.

도는 양 체전에 모두 4,392여명의 자원봉사자를 활동하게 해 더욱 돋보이는 체전을 치러낼 방침으로, 경기 및 관광안내, 교통・주차질서 등 13개 분야 자원봉사자를 선발해 오는 10월 3일 발대식을갖고, 경기장 등에 배치할 계획이다.

지난 8월말부터 분야별 철저한 사전 교육을 진행 중으로, 앞으로정확한 임무 부여와 세련된 유니폼을 지급하여 그 어느 체전의 자원봉사자운영보다 모범적이며 성공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전국장애인체전 기간에 중증 장애인 선수와 자원봉사자를 1대1로 매칭하여, 선수가 불편함 없이 온전히 경기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한다.

➄ 청결・친절・질서=도는 ‘깨끗한 충남만들기’와 연계해 도민・시민단체의 청결활동에 대한 자율 참여를 유도한다.

‘청소 상황실’을 설치・운영하고 300여명의 청소 전문 인력, 환경미화원을 배치하고 경기장별 임시 쓰레기 수거함 203개를 배치할 계획이다.

특히 선수단과 방문객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기 위해 전국체전 31개소, 전국장애인체전 58개소 총 89개소의 임시 화장실을 설치하고, 화장실 관리 인력을 집중 배치해 청결한 화장실을 만든다.

또 선수단과 방문객이 충청도의 푸근한 마음과 인심을 느낄 수 있도록 요식・숙박업소 관련 단체와 협조해 위생・친절・바가지요금 근절을 위한 사전 교육을 강화한다.

운수업 종사자는 청결한 복장, 친절하고 안전한 운행을 하도록 교육하고, 도민 대상 교통・거리질서 지키기 캠페인을 추진한다.

지역상인 워크숍・상인대학 등과 연계하여 유통질서 확립 및 청결・친절한 응대가 되도록 철저한 사전 교육을 실시한다.

➅ 해외 동포선수단 환영=17개국에서 1,300여명이 참가할 예정인 해외동포선수단에 대해서는 충남의 따뜻한 인심과 고국의 향수를 느낄 수 있도록 별도 환영・지원계획을 수립해 추진할 계획이다.

각 국가별 전담지원반을 운영하고, 입・출국과 차량 지원, 환영・환송을 위한 공항 내 안내 데스크를 설치한다.

환영연도 매년 해오던 방식에서 벗어나 우리의 전통 음식을 맛보면서 고국의 정취를 느낄 수 있도록 농가 맛집・전통 장터 등을 검토하고 있다.

충남도는 지난 5월 도지사와 17개 국가 해외동포선수 회장단과사전 설명회를 개최하고, SNS 핫라인을 개설, 요구사항을 미리 파악하고 소통하면서 불편을 줄이고, 충남의 정감을 느끼며 감동을 극대화하는 노력을 하고 있다.

◇ 경제적이면서 안전한 경기장 환경 조성

제97회 전국체육대회 경기는 47개 종목이 도내・외 74개 경기장(도 70, 타 도 4)에서 분산 개최될 예정이며, 제36회 전국장애인체육대회는 26개 종목이 37개 경기장(도 35, 타 도 2)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도는 예산절감 및 경제적 대회 추진을 위해 경기장 신설을 최소화하고 기존 경기장을 최대한 활용할 계획으로 총 52개 경기장 시설을 확충하고 있는데 5곳만 신설하고 나머지 47개 경기장은 개・보수해 사용한다.

아울러 전국장애인체전 기간 선수들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기 위해각 숙소와 경기장에 휠체어 경사로 등 편의시설이 미비한 곳은 시・도 장애인체육회와 중앙 종목단체별 의견을 받아 시설을 보강하도록 해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 조성에 힘쓰고 있다.

또 지난 6월부터 문화체육관광부장관기 전국야구대회를 시작으로 9월말까지 총 11개 프레 대회를 개최해 시설 및 운영상의 미비점을 보완하는 등 안전한 대회 운영에도 완벽을 기한다.

도는 ‘안전체전’을 위해 경기장과 경기장 주변 환경 안전점검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지속적으로 정비를 추진해 나아가고 있다.

아울러 경기장별 소방안전대책을 수립하고, 체전 기간 소방현장지휘본부를 운영하여 현장대응력을 높이고 있다.

◇ 참가자 안전 및 지진 등 비상시 행동요령이 담긴 안전매뉴얼구축

충남도는 선수단과 관람객의 안전과 유사 시 사안별로 신속히 대처할 수 있도록 기본 안전대책, 단계별 안전관리, 각종 사고 발생조치방법, 주요재난․재해 대처방법 등 상세한 행동요령이 담긴 안전 매뉴얼을 마련했다.

선수단과 관람객의 안전을 위한 경기장 입・퇴장 관리 등 분야별 유사시 행동요령과, 행사 안전에 필수적인 소방, 의료, 방역 대책, 안전관리 행동요령, 각종사고 시 대처요령, 관람객 대피, 화재초기진화방법 등 안전사고 발생 시 즉시 대처 할 수 있도록 상세하게 작성했다.

특히 지진, 시설 붕괴, 폭발 등 주요 재난․재해에 대한 사전점검・대비방법을 소개하여 대형 사고를 예방하고 비상연락망과, 실외보다 위험성이 높은 실내경기장 44개소에 대한 안전관리카드를 부록에 수록하여 각 경기장마다 안전 관리요원 및 자원봉사자는 물론관람객의 안전대처능력을 향상시키고자 노력하였다.

◇ 전국체전 종합 2위, 전국장애인 체전 종합 3위 달성!

도와 양 체육회는 전국체전은 종합 2위, 5만 5천점, 전국장애인체전은 종합 3위, 126,000점 획득 목표로 경기력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도 체육회는 단체전 12개 종목을 새롭게 창단하거나 유치하였고, 개인전도 27개 종목 선수들을 충원, 불참 종목을 일부 해소했다.

또한 전력 강화를 위해 선수 세대교체도 마무리 지었다. 도와 시·군청에서 육성하는 팀에서 부진 선수는 2년여에 걸쳐 대거 우수선수로 교체하고, 양 체육회 및 협회 관리팀도 우수 선수들을 영입했다.

국군체육부대 6개 단체종목에 대해서는 충남 연고권을 포기하는 대신, 이 종목에 지원하던 훈련비를 도내 대학팀 등으로 돌려 경기력을 높이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

각 선수들도 ‘홈 그라운드’에서 충남의 명예를 높이기 위해 그동안 갈고 닦은 실력을 다시 점검하며 체력과 정신력을 최상의 상태로 끌어올리고 있다.

허승욱 정무부지사
허승욱 정무부지사

허승욱 정무부지사는 “기존 체전과는 다른 새로운 양 체전을 통해 온 국민이 신명 나는 행복한 잔치가 될 것”이라며, “충남을 찾는 선수들과 방문객들이 안전하고 행복하게 충남을 즐기고, 다시 찾고 싶은 충남이 되는 계기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충남 선수단 모두가 210만 도민의 성원에 보답하고, 전통적인 체육 강도로서의 위상을 유지하기 위해 이 순간에도 땀방울을 흘리고 있다”며 도민의 응원과 관심을 당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