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에 떤 247명 경주시민, 현장심리지원 받아

[코리아프레스 = 김지윤 기자] ]보건복지부는 지진으로 불안감 등 심리적 어려움을 겪는 경주지역 지진 피해자는 현장 심리지원단을 찾아 심리지원을 받을 수 있다고 21일 밝혔다.

지난 12일 규모 5.8의 지진이 발생한 이후 진원지와 가까운 경주지역에서 많은 시민들이 불안과 걱정의 정신적 증상과 이로 인한 불면증과 두통 등의 신체적 증상을 호소하고 있다.

재난 이후 심리적 외상을 치유하고 회복시키는 심리지원을 받으면 이러한 증상들이 앞으로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등 정신건강문제로 발전하는 것을 막는데 도움이 된다고 복지부는 설명했다.

19일부터 우선 진원지인 경주시 내남면을 중심으로 심리지원이 제공되고 있으며, 이달 말까지 경주시 전역의 지진 피해자를 지원할 계획이다.

 

현장 심리지원단을 찾은 지진 피해자는 우선 기본적인 심리상담과 집단 프로그램을 통해 심리적으로 안정을 얻을 수 있다. 심리검사를 받으면 본인이 만성질환으로 전환할 가능성이 있는지 확인하고 앞으로 지속적인 치료도 받을 수 있다.

심리검사 결과 만성질환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는 지진 피해자는 현장에서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의 심층 상담을 받고 지역 정신건강증진센터에 연결된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심층상담·프로그램 등 사례관리를 제공받거나 정신의료기관에서 치료받을 수 있다.

이밖에도 심리지원단을 찾으면 재난 이후에 흔히 발견되는 정신적 문제를 극복할 수 있도록 스트레스 대응 정신건강교육을 받을 수 있다. 보건복지부(장관 정진엽)는 지진으로 불안감 등 심리적 어려움을 겪는 경주지역 지진 피해자는 현장 심리지원단을 찾아 심리지원을 받을 수 있다고 발표했다. 지난 12일 지진이 발생한 이후 진원지와 가까운 경주지역에서 많은 시민들이 불안과 걱정의 정신적 증상을 호소하고 있다. 불면증과 두통 등의 신체적 증상이 심해지고 있다.  

재난 이후에 심리적 외상을 치유하고 회복시키는 심리지원을 받으면 이 같은 증상들이 앞으로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등 정신건강문제로 발전하는 것을 막는데 도움이 된다. 현장 심리지원단은 국립 부곡병원을 중심으로 경북 광역 정신건강증진센터, 경주 기초 정신건강증진센터의 전문가가 협력해 운영되고 있다. 

지난 19일부터 우선 진원지인 경주시 내남면을 중심으로 심리지원이 제공되고 있다. 9월 말까지 경주시 전역의 지진 피해자를 지원할 계획이다. 현장 심리지원단을 찾은 지진 피해자는 우선 기본적 심리 상담과 집단 프로그램을 통해 심리적으로 안정을 얻을 수 있다. 심리검사를 받으면 본인이 만성질환으로 전환할 가능성이 있는지 확인하고 앞으로 지속적 치료도 받을 수 있다.

심리검사 결과 만성질환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는 지진 피해자는 현장에서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의 심층 상담을 받는다. 지역 정신건강증진센터에 연결돼 앞으로 지속적으로 심층상담·프로그램 등 사례관리를 제공받거나 정신의료기관에서 치료받을 수 있다. 경주에 거주하지 않더라도 지진으로 심리적 불안이 있을 때에는 광역 정신건강증진센터의 24시간 핫라인(1577-0199) 실시간 전화 상담이나 지역 기초 정신건강증진센터 상담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