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언론 “한달이면 삼성전자 평판 손실 사라질 것”

[코리아프레스 = 김지윤 기자]
[사진:삼성전자]
애플의 주력 스마트폰 ‘아이폰7’이 16일(현지시각) 미국과 중국 등 주요 시장에서 판매를 시작했다. 특별한 혁신이 없다는 부정적인 평가에도 불구하고 미국에서 삼성전자 ‘갤럭시노트7’이 공식 리콜 조치되면서 큰 반사이익을 볼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실제 갤럭시 노트 7 공식 리콜 다음날 출시 된 아이폰7과 아이폰7플러스는 미국에서는 흥행 대박 조짐이다. 

미국 언론들은 이날 애플 아이폰7과 아이폰7플러스의 시중 판매가 시작되자 고객들이 몰리면서 애플스토어를 비롯한 전자제품 매장마다 문전성시를 이뤘다고 보도했다.  미국 연방정부기관인 소비자제품안전위원회(CPSC)가 삼성전자[005930] 갤럭시노트7에 대해 공식 리콜을 발령한 가운데 미국 경제·IT(정보기술) 전문 매체에서 삼성의 리콜 과정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보도가 잇따라 나왔다.

CPSC는 지난 15일(현지시간) 배터리 발화 결함이 발견된 갤럭시노트7의 공식 리콜을 발령했으며, CPSC의 조처를 계기로 이번 사태가 수습국면에 접어들지 주목되는 상황이다.

미국 경제전문지 '포천(Fortune)'은 16일(현지시간) 게재한 기사에서 "비평가들은 틀렸다. 삼성은 갤럭시노트7 리콜을 잘 처리했다(Critics are wrong: Samsung handled Galaxy Note 7 recall just fine)"라고 평가했다.  포천은 "이번 리콜이 삼성전자에 주는 문제는 수십억달러의 (금전적) 손해와 평판의 손실을 가져온 배터리의 문제였지, 리콜을 처리한 과정은 아니었다"라고 평했다.

포천은 삼성의 리콜 과정을 자세히 전했다.

첫 사례가 알려지고 8일 후 35건의 문제가 발생하자 삼성전자는 리콜을 발표하고 판매를 중단했으며, 제품을 교환해주겠다고 공표했다는 것이다. 그리고 1주 후인 지난 9일 CPSC의 사용중단 권고가 나왔다.

이런 일련의 발표와 함께 발화 사고가 생길 때마다 전 세계의 이목이 집중됐는데 "이보다 어떻게 더 소비자에 대한 위험 경고가 잘 이뤄질 수 있었겠는가"라고 포천은 설명했다.

포천은 "삼성은 그동안 구체적인 교환 프로세스에 대한 안내가 늦었다는 비판을 받아왔지만, 어제 그 발표가 이뤄졌고 100만대에 이르는 리콜 분량을 생각하면, 그 점은 물류에서의 큰 성과라고 평할 수 있다"라고 밝혔다.

포천은 "명망 있는 기업으로 리콜은 당연히 했어야 했다"면서도 "갤럭시노트7이 폭발하거나 과열될 확률은 번개에 맞을 확률(0.009% 대 0.008%) 정도이고 얼어죽을 확률 (0.02%)보다는 훨씬 낮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어 IT 매체 '컴퓨터월드'도 같은날 '삼성, 비디오를 통해 노트7 배터리 문제에 대해 사과(In video, Samsung apologizes for Note7 battery defects?)'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삼성전자 미국법인의 팀 벡스터 부사장이 홈페이지에 직접 비디오로 사과한 대목에 주목했다.

컴퓨터월드는 애널리스트 패트릭 무어헤드의 말을 인용해 삼성이 비디오를 통해 회사의 얼굴을 앞세워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한 점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