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효율적 전략자산 전개시점 고려한 것"

[코리아프레스 = 김지윤 기자]미국 이 12일 북한의 5차 핵실험에 대응해 계획했던 장거리 전략폭격기 B-1B ‘랜서’의 한반도 전개를 기상악화를 이유로 연기했다.
한미 양국 군의 대북 응징 조치가 첫 걸음부터 주춤한 것으로, 한미간 현 사태의 엄중함을 인식하는 데 온도차를 드러낸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주한미군 관계자는 “오늘 괌 기지의 강한 측풍(항공기 비행 방향과 직각으로 부는 바람)으로 B-1B가 이륙하지 못했다”며 “B-1B의 한반도 전개를 최소 24시간 연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당초 미국은 북한의 5차 핵실험에 대응해 이날 오전 괌 기지에 배치된 B-1B 2대를 경기도 오산기지 상공으로 전개해 대북 ‘무력시위’에 나설 예정이었다.북한의 핵실험 사흘 만에 정밀 핵폭격을 할 수 있는 미국의 전략무기를 한반도에 긴급 출동시켜 북한의 추가 도발에 대한 한미동맹의 강력한 응징 의지를 과시하려 했던 것이다.

북한이 한국을 상대로 핵 공격에 나설 경우 미국이 주요 전략무기를 동원해 미 본토 수준으로 한국을 방어한다는 확장억제(extended deterrence) 공약을 재확인하기 위한 조치이기도 했다.

B-1B는 B-52 '스트래토포트리스', B-2 '스피릿'과 함께 미국의 3대 전략폭격기로, B-61과 B-83 핵폭탄을 최대 24발 장착하고 최대속도 마하 1.2로 비행할 수 있어 전면적인 핵전쟁을 위한 비장의 무기다.

이와 관련 문상균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기상 영향도 있지만, 가장 효율적인 전략자산 전개시점을 고려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며 "한미 양국은 북한의 5차 핵실험 이후 북한에 대한 다양한 대응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그러한 대응의 일환으로 전략자산 전개가 이뤄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 군은 북한이 핵무기를 보유했을 최악의 상황에 대비해 모든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며 "북한이 핵무기로 위해를 가할 경우 전쟁지도부를 포함한 지휘부를 직접 겨냥해 응징·보복하는 '대량응징보복작전(KMPR)' 개념을 추진 중"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한미 국방부는 이날부터 이틀간 제10차 통합국방협의체(KIDD) 회의를 열고 북한 핵에 대한 확장억제력 강화 방안을 논의한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