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수연 “현재도 계속 대화 중, 앞으로도 계속 대화할 것”

[코리아프레스 = 박귀성 기자] 영화인 강수연 집행위원장의 입에 조명이 집중됐다. 강수연 부산영화제(BIFF) 집행위원장은 최근 연이어 동참하고 있는 한국 영화계의 부산영화제 ‘보이콧’ 붐에 대해 철회 반대 입장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밝히고, 향후 ‘대화로 문제를 풀어나가겠다’는 의지를 천명했다.

강수연 부산국제영화제 집행위원장은 6일 서울 중구 프레지던트호텔에서 열린 제21회 부산국제영화제 관련 기자회견에서 정관 개정과 관련한 ‘부산국제영화제 지키기 범영화인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의 보이콧 철회 결정에 대한 입장을 내놨다. 강수연 집행위원장은 김동호 이사장·김지석 부집행위원장과 함께 이 자리에 참석했다.

앞서 7월 있었던 부산국제영화제 정관 개정으로 비대위 단체 중 4곳이 보이콧 철회를, 4곳이 보이콧 철회 반대를, 1곳이 유보 결정을 내렸다. 개정된 정관은 부산시가 영화제에 직접 관여할 수 없는 제도적 독립성, 자율성을 보장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에 앞서 부산영화제는 지난 2014년 세월호 침몰 참사 당시의 참상과 진실을 담고 있는 시사 다큐멘터리 영화 ‘다이빙벨(감독 이상호)’ 상영을 두고 외압 논란이 불거지면서 이에 강력히 반발해 부산영화제가 순수한 영화인들의 축제가 아닌 정치적 논란의 장이 되면서 파행을 맞게 됐다.

강수연 부산국제영화제 집행위원장이 6일 서울 중구 프레지던트호텔에서 열린 제21회 부산국제영화제 관련 기자회견에서 정관 개정과 관련한 ‘부산국제영화제 지키기 범영화인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의 보이콧 철회 결정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강수연 부산국제영화제 집행위원장이 6일 서울 중구 프레지던트호텔에서 열린 제21회 부산국제영화제 관련 기자회견에서 정관 개정과 관련한 ‘부산국제영화제 지키기 범영화인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의 보이콧 철회 결정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이 과정에서 지난 2년 간 영화인들은 부산시가 부산국제영화제에 여전히 외압을 넣고 있다묘면서 부산국제영화제의 독립성을 주장하며 부산영화제 참여 거부운동을 전개했고, 이들은 부산국제영화제 정관 개정을 요구하면서 영화제 보이콧을 선언했다.

참고로 제21회 부산국제영화제는 오는 10월 6일부터 15일까지 부산에서 열릴 예정이다. 이에 강수연 집행위원장은 “비대위 9개 단체 중 4개가 보이콧 철회를 해주셨다. 영화제를 무조건 성공적으로 해내야한다는 생각은 누구나 같은 생각일 것”이라면서 “감히 말씀드리자면 오늘의 영화제가 열릴 수 있고, 정관 개정을 이룬 과정조차도 한국 영화인들의 영화제에 대한 애정이 없었다면 불가능 했을 거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강수원 위원장은 이어 “물론 양쪽이 모두 만족하는 결과를 얻지 못했으나, 영화제를 하기 전에도 또 하는 중에도, 그리고 하고 나서도 계속 노력하겠다. 현재도 계속 대화 중이다”라고 설명했다.

강수연 집행위원장은 지난 2015년 제20회 영화제가 개최 위기 상황을 맞았을 때 공동 집행위원장으로 사무국에 투입됐다. 강수연 위원장은 이용관 전 공동집행위원장이 보복성 감사로 논란이 됐던 회계 비리 고발 사건 이후 직위해제 되면서부터 지금은 홀로 집행위원장을 맡고 있다.

이번 제21회 부산국제영화제는 오는 10월6일 개막해 열흘간 부산 센텀시티·해운대 인근 5개 극장 34개 스크린에서 69개국 301편의 초청작들을 상영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