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경제비전2030’ 발표 및 비전실행 토론회 개최

안희정 지사
안희정 지사

[코리아프레스 = 김효빈 기자] ‘환황해 시대의 중심지’ 충남의 미래 청사진과 단계별 실행전략을 담은 ‘충남경제비전2030’이 베일을 벗었다.

충남도는 30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안희정 지사와 김기영 충남도의회 의장, 김지철 충남도교육감 및 도내 각 경제주체가 참가한 가운데 ‘충남경제비전2030’ 발표 및 비전실행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발표된 충남경제비전2030은 ‘골고루 함께 웃는 충남경제’를 슬로건으로 5대 목표, 10대 추진전략, 100대 중점 추진과제를 기본 골격으로 만들어졌다.
이날 발표된 충남경제비전2030은 ‘골고루 함께 웃는 충남경제’를 슬로건으로 5대 목표, 10대 추진전략, 100대 중점 추진과제를 기본 골격으로 만들어졌다.

도는 그간 비전 수립을 위해 경제비전위원회, 경제자문단 등 분야별 최고 전문가가 참여해 미래 충남경제의 방향을 설정했다.

또한 ‘도민과 함께 만드는 경제비전’이라는 구호에 걸맞게 1년에 걸쳐 시·군 설명회, 도민 설문조사, 도민 아이디어 공모 등의 과정에 1898명의 도민이 참여했다.
이외에도 중견·중소기업CEO와의 간담회, 경제아카데미 등에 1440명의 소상공인·기업인이 참여하는 등 도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왔다.

이날 김하균 도 경제산업실장의 발표로 공개된 충남경제비전2030의 5대 목표로는 ▲창의적 인재와 좋은 일자리 ▲차세대 성장산업과 혁신생태계 ▲깨끗하고 품격 높은 생활환경 ▲함께하는 따뜻한 지역공동체 ▲환황해 경제권의 중심거점이 제시됐다.

이를 구현하기 위한 10대 전략으로는 ‘청년혁신인재양성’, ‘다양한 미래성장산업 육성’, ‘행복한 삶을 이끄는 정주환경 조성’, ‘서민경제와 공동체 경제 지원’, ‘세계와 연결되는 하늘길·바닷길 조성’ 등으로 정했다.

이외에도 ‘인재와 일자리 선순환 환경 조성’, ‘효과적 기업지원 체계 구축’, ‘지역의 가치를 높이는 문화관광 육성’, ‘시군 특성을 살린 균형발전’, ‘기업 해외시장 진출 및 투자유치 촉진’ 등이 10대 전략으로 제시됐다.

각 전략의 실행을 위해 마련된 100대 중점사업은 미래 신성장 분야에서부터 해양, 농업, 자연생태, 관광, 지역공동체 분야에 걸쳐 충남 지역만의 특색이 반영된 맞춤형 사업들로, 모든 시·군이 골고루 잘살고 서민과 농촌도 함께 웃는 행복한 성장에 초점을 두고 있다.

특히 100개 중점사업은 오는 2030년까지 총 19조 7천억 원이 투입되며, 비전의 가시적 성과 도출을 위해 ▲아산만권 프로젝트 ▲청색산업 육성 프로젝트 ▲행복공동체 프로젝트 등 ‘A·B·C 3대 선도 프로젝트’가 추진된다.

도는 이날 발표된 비전이 단순한 선언적 의미에 머물지 않고 실행력을 담보하기 위해 도내 각 경제주체들과의 토론회를 갖고 비전 실행제고를 위한 다양한 방법 등을 논의했다.

도는 당장 내년부터 100대 중점사업 중 67개 사업에 1조원에 가까운 재원을 투입하는 한편, 종전 경제비전위원회를 분과 중심으로 확대 개편해 상시 모니터링 등을 통해 실행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도록 고삐를 바짝 쥐겠다는 복안이다.

안희정 지사는 이날 토론회에서 “충남경제는 빠른 발전을 이뤄왔으나 주력산업의 성숙기 진입에 따라 3% 저성장세와 대기업 의존 심화, 지역·계층 간의 양극화 심화 등 구조적 문제가 지속되고 있다”라며 “이에 우리는 성장과 분배가 선순환 되고 정의로운 경제생태계가 형성되는 지속가능한 발전으로의 경제 패러다임을 전환해야할 시점에 와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안 지사는 “충남경제비전2030은 15개 시·군이 모두 골고루 잘 살고 모든 도민이 함께 웃는 충남경제를 만들기 위한 것”이라며 “이번 토론회를 통해 제안된 도내 각 경제주체들의 의견을 경제비전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도 관계자는 “급변하는 경제상황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향후에도 전문가와 도민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경제비전에 반영할 계획이며, 각 분야 경제주체들의 지속적인 참여와 협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