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경부선 평사(부산방향)휴게소에서 1호점 개장식

도로공사가 광역지자체와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도로공사가 광역지자체와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코리아프레스 = 안현아 기자]  앞으로는 고속도로 휴게소에서도 직거래 농산물을 구입할 수 있게 된다.

한국도로공사(사장 김학송)는 17일 경부고속도로 평사(부산방향)휴게소에서 ‘로컬푸드 행복장터’ 1호점 개장식을 갖는다고 밝혔다.
 
‘로컬푸드 행복장터’는 판매품목을 ‘로컬푸드’(반경 50㎞이내에서 생산된 장거리 운송을 거치지 않은 농산물)로 엄격히 제한하고 판매방식 역시 직거래 방식을 채택해 복잡한 유통과정을 배제했다.
 
이로써, 고객들이 휴게소 인근 지역의 농산물을 값싸게 구입할 수 있게 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이날 개장식에는 최경환 경제부총리, 김학송 한국도로공사 사장을 비롯해 경상북도 공직자, 지역인사, 농업인 등 약 100명이 참석한다.
 
‘로컬푸드 행복장터’는 도로공사가 휴게소 부지를 무상으로 제공하면 해당 지자체에서 건물을 짓고 운영하거나 농민단체에 위탁해 운영하는 농산물 직거래 매장이다.
 
이번에 개장하는 ‘경산시 로컬푸드 행복장터’는 도로공사에서 부지를 제공하고 경산시에서 1억 5천만원을 들여 건립한 판매장으로 규모는 68㎡다.
 
‘한국농업경영인 경산시 연합회’에서 수탁을 받아 운영을 하게 되며 대추,포도 등 경산시 주요 특산물 및 가공품을 판매하게 된다.
 
1992년 도입된 기존의 ‘내고장으뜸산품판매점’도 ‘로컬푸드 행복장터’로 개선된다.
 
기존의 으뜸산품판매점은 전국의 모든 농산물을 취급할 수 있어 지역 특산품 육성이라는 취지와 어울리지 않았고, 도․소매 방식을 통한 판매로 가격인하 효과도 크지 않다는 지적이 있었다. 도로공사는 기존 판매점을 2017년까지 단계적으로 개선할 계획이다.
 
도로공사는 17일 1호점 개장을 시작으로 2016년까지 15개의 로컬푸드 행복장터를 신설하고, 14개의 판매점을 직매장으로 전환할 예정이라고밝혔다. 개선사업의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 경상북도․경상남도․충청북도 등 3개 광역지자체와 M U 체결을 통한 협력체계도 구축했다.
 
도로공사 관계자는 “농산물 직거래 활성화로 유통마진을 제거한다면 농민들은 적정한 가격을 받을 수 있고, 휴게소 이용객은 소매가 보다 저렴한 가격에 품질 좋은 지역 농산물을 접할 수 있다”며, “평사휴게소를 시작으로 전국 휴게소에 농산물 직거래가 정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