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프레스 = 조희선 기자]광주시에서는 제20회 광주남한산성 문화제 기간인 오는 17일, 18일(2일간) 1시부터 3시까지 축제현지에서 ‘남한산성 전승음식「남한산성효종갱」체험관」’을 운영한다고 14일 밝혔다.

양반들의 해장국으로 널리 알려진 ‘효종갱’은 한자로 새벽 ‘효(曉)’, 쇠북 ‘종(鐘)’, 국 ‘갱(羹)’자를 쓴다. 산성에서 밤새 끓이다가 새벽녘 통행금지 해제를 알리는 33번의 파루(罷漏) 종이 울려 퍼지면 사대문 안의 대갓집으로 배달됐다. 맛이 좋아 한양의 양반가에서 배달 시켜 먹던 우리나라 최초 배달 해장국이라 할 수 있다.
 
1925년 조선말 문신이자 서예가 최영년(1856~1935)이 지은 ‘해동죽지(海東竹枝)’를 보면 “광주 성내 사람들이 잘 끓인다. 배추속대, 콩나물, 송이, 표고, 쇠갈비, 해삼, 전복에 토장을 풀어 온종일 푹 곤다. 밤에 국 항아리를 솜에 싸서 서울로 보내면 새벽종이 울릴 무렵에 재상의 집에 도착한다. 국 항아리가 그때까지 따뜻하고 해장에 더없이 좋다”고 기록하고 있다.
 
효종갱이 해장국의 최고로 손꼽는 이유는, 갈빗국에 영양가가 높은 해물과 버섯을 넣고 오래도록 끓여내어 소화가 잘되고 고춧가루나 고추장을 많이 쓰지 않아 담백하고 부드러워서 속을 달래는 데 으뜸이기 때문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행사에서 제공하는 무료 시식을 통해 조선시대 양반해장국으로 불리던 ‘남한산성효종갱’의 우수한 맛도 확인해 보고, 세계유산 남한산성에서 멋진 가을정취도 만끽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담당부서 : 식품위생과 760-8435>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