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프레스 = 조희선 기자] 난징(南京)대학살 관련 자료가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등록된 후 일본에서 유네스코 지원금을 줄이거나 끊을 수 있음을 시사하는 압박 발언이 이어지고 있다.

11일 산케이(産經)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10일 "우리나라의 우려가 유네스코 관계자에 의해 충분히 이해되지 않고 등록된 것은 매우 유감이다"며 "유네스코 사무국과의 협력 방식에 관해 재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정치적 이용을 미리 막고 공평성이나 투명성이 확보되도록 개선을 강하게 요구하겠다"며 일본 매체 '석간 후지'와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발언했다고 산케이는 전했다.

집권 자민당의 니카이 도시히로(二階俊博) 총무회장은 일본의 주장이 수용되지 않으면 유네스코에 대한 지원금을 중단할 수도 있다는 생각을 내비친 것으로 알려졌다.

NHK에 따르면 니카이 회장은 "돈을 내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다. 유네스코가 일본이 나쁘다고 말하는데 일본이 '더는 자금을 협력하지 않는다' 정도 말할 수 없다면 별수 없다"며 "협력을 재검토하는 것을 당연히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요미우리(讀賣)신문은 11일 사설에서 일본이 유네스코 예산의 약 1할에 해당하는 연간 37억 엔(약 359억원)을 부담하고 있다는 사실을 거론하며 세계기록유산 제도를 개선하도록 촉구해야 한다는 주장을 실었다.

그간 일본 우파 일각에서는 난징 대학살 자료가 세계유산으로 등재되면 미국에 이어 세계 2위인 일본의 유네스코 분담금을 끊거나 줄여야 한다는 주장이 있었으며 앞으로 일본 정부가 어떤 대응을 할지 주목된다.

이번에 세계기록유산에 등재된 난징 대학살 관련 자료에는 희생자 수가 30만 명이라는 난징군사법정 자료가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으며 일본 정부는 희생자 수에 관해서는 여러 설이 있어 특정할 수 없다고 반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