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희 국정교과서 군사작전하던 때와 뭐가 다른가?”

[코리아프레스 = 박귀성 기자] 유은혜 의원이 박근혜 정부의 국정교과서 저지 최선봉에 나서 고분분투하고 있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유은혜 의원은 지난 2015 국회 교육부 국정감사에서 황우여 교육부 장관을 상대로 “‘국정교과서’ 억지추진의 배경이 누구냐”고 따져 묻고 교육부의 수장으로서 입장을 분명히 할 것을 요구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유은혜 의원이 11일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국정교과서 저지 관련 긴급 대책회의에 참석해 국정교과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유은혜 의원이 11일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국정교과서 저지 관련 긴급 대책회의에 참석해 국정교과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유은혜 의원은 11일 오후 당내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저지를 위한 긴급대책회의’에 참석해, 정부의 국정교과서 강행에 대한 반대의 입장을 분명히 했다.

유은혜 의원은 또한 대변인 브리핑을 통해서도 정부의 국정교과서 강행에 대해 “세계적 추세에 어긋나고 국격을 떨어뜨린다는 비판이 거세지자 궁색해진 정부여당이 들고 나온 핑계가 분단 특수성”이라며 “이념적 갈등이 크기 때문에 통합 교과서가 필요하다는 것”이라고 정부와 여당의 궁색한 변명을 상기했다.

유은혜 의원은 다시 “실체도 법적 근거도 없는 통합 교과서 운운도 실소할 일이지만, 분단 등으로 이념 갈등이 심하다는 이유는 더 기가 막히다”며 “한국적 민주주의 운운하며 국민의 기본권을 억압한 것이 유신이요, 분단과 북한의 위협을 구실로 5.16 쿠데타와 유신을 옹호한 것이 교학사 교과서가 아니었던가. 국정교과서가 교학사 교과서의 재판이요, 유신교과서임을 자백한 셈”이라고 지적했다.

유은혜 의원은 나아가 “국정교과서 집필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교수, 교사들이 줄을 잇고 있다”며 “정부여당의 입맛에 맞는 집필자를 골라 만드는 국정교과서는 이미 학교현장에서 퇴짜 맞은 교학사 교과서의 판박이, 어용교과서가 되고 말 것”이라고 비판했다.

유은혜 의원은 또한 “민생과 국정의 발목을 붙잡으며 궁색한 핑계를 늘어놔봐야 각계각층의 반대여론을 묵살할 이유가 되지 못한다”며 “교과서를 특정 정치세력의 사익을 위한 도구로 전락시키겠다는 파렴치한 작태를 당장 중단하지 않는다면 머지않아 반드시 역사와 국민의 심판대 위에 올라서게 될 것”이라고 박근혜 대통령과 정부 주도의 국정교과서 강행에 대해 질타했다.

유은혜 의원은 끝으로 “친일독재를 미화해 부끄러운 과거를 세탁하고, 왜곡된 역사로 미래세대를 통제하겠다는 무참한 음모, 이념 갈등을 부추겨 총선 득실을 따지는 술수 앞에 결코 물러서지 않을 것”이라고 결기를 다졌다.

한편, 유은혜 의원은 지난 8일 교문위 국감 당시에서 황우여 장관을 상대로 “1973년 유신정권 이후 국정교과서를 추진해서 여섯 달 만에 군사작전하듯 밀어붙여 국정교과서로 역사를 배우게 했던 시절과 지금이 뭐가 다르냐”고 목소리를 높인바 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