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프레스 = 박귀성 기자] 새누리 김용남 단일·통합 운운하다가 “법률은 국정교과서!”
‘국정교과서’라는 국민적 반감 피하려 ‘단일·통합’ 운운
‘독립군 장군의 딸’ 친일·독재 미화 국정교과서 독립운동
황우여 국정교과서 12일 예정고시, 야당 해임건의안 카드

새누리당 김용남 원내대변인이 11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새누리당 김용남 원내대변인이 11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정부가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고시에 대해 공식적인 발표를 하겠다고 예고한 12일을 하루 앞둔11일 오후 국회에서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은 이날이 일요일 휴일임에도 불구하고 각자 잰걸음을 정반대 방향으로 내딛어 극한 대립 양상을 보였다.
새누리당은 이날 오후 교육부와 당정협의를 열고 이를 이용 언론을 통해 대대적인 홍보에 돌입했고, 이에 앞서 새정치민주연합은 국정교과서 총력 저지를 위한 긴급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특히 새정치민주연합은 이날 ‘친일독재 역사교과서 국정화’ 총력저지라는 명분으로 “만일 교육부가 12일 예정고시를 강행한다면, 즉시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제출할 것”이라고 강력히 경고했다.

새누리당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당정협의에서 ▶현행 검인정 체제의 실패 ▶좌편향 종북사관 중심의 서술 ▶분단국가의 특수성 등을 근거로 국정단일 역사교과서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특히 국정화에 미온적 태도를 보여온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의 적극적인 자세를 촉구했다.

반면 황우여 장관은 김정훈 새누리당 정책위의장의 발언 독려에도 “오늘 보고를 하러 온 것”이라며 공개적인 발언을 가급적 삼갔다.

새누리당 역사교과서개선특위 김을동 위원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당과 정부는 그간 좌파적 역사교과서를 반드시 바꾸어 국가가 단일화된 교과서를 반드시 관철해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역사교과서개선특위 간사 강은희 의원도 “서구유럽이나 미국은 자국 중심의 사관이 정립돼 역사관에 대한 논란이 이미 완결된 상황”이라며 “반면 우리는 역사의 주체로 발전해온 전근대사를 지나치게 압축·축소하고 있고 ▶근대화 실패 과정과 ▶식민지 시기 ▶해방 이후 분단 과정과 혼탁했던 정부 ▶독재 체제 등장과 지속 과정 등을 지나치게 확대 서술해 학생들에게 우리역사와 국가를 부정적으로 인식하게 만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새누리당이 최근 국정교과서를 강제적으로 시행하는 문제를 놓고 그간 ‘국정교과서’라는 법적명칭을 미화한 ‘단일교과서’나 ‘통합교과서’ 등으로 바꿔 부르다, 결국 이들 명칭의 법률적용어는 ‘국정교과서’라고 시인하는 해프닝을 연출하기도 했다.

새누리당 김용남 원내대변인은 11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브리핑을 통해 이날 있었던 ‘국정교과서에 대한 당정간 협의’에 대해 설명하고 “당정협의에서 특위 위원들은 현행 검인정 체제에서 좌편향되고 왜곡된 역사교과서의 문제점을 적극적으로 제기하고 역사적 사실에 입각한 균형잡힌 역사교과서를 만들 방안을 강구할 것을 촉구했다”고 전했다.

김용남 원내대변인은 이 과정에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에 대한 표현으로 ‘단일’ 또는 ‘통합’이라는 단어를 지속적으로 사용했다. 이는 새누리당과 정부에서 ‘국정교과서’에 대한 국민적 반감을 의식해 애둘러 미화하기 위해 사용하는 단어들이다.

그러나 김용남 대변인은 이날 있었던 국정교과서 관련 당정 협의 브리핑 후 기자들과 1문1답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단일 또는 통합교과서라는 이름이 법률적인 명칭이냐’는 질문에, 잠시 머뭇거리다 “법률적 명칭은 ‘국정교과서’가 맞다”고 시인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