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프레스 = 조희선 기자] 러시아·우크라이나·독일·프랑스 등 4개국 정상이 2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회담을 열고 우크라이나 사태 해결 방안을 논의했다.

타스 통신 등에 따르면 이날 회담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페트로 포로셴코 우크라이나 대통령,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 등은 지난 2월 민스크 4자 정상회담에서 체결한 평화협정 이행 문제를 중점 논의했다.

정상들은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의 정부군과 분리주의 반군이 구경 100mm 이하 야포와 탱크 등을 조만간 전선에서 철수하도록 한다는 데 합의하는 등 일정한 성과를 낸 것으로 알려졌다.

올랑드 대통령은 회담 뒤 메르켈 총리와 함께 연 기자회견에서 "오늘 새로운 진전을 이룰 수 있었다"며 "이것이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의) 추가적 희생을 피할 수 있게 해 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전에 체결된 중화기 철수에 관한 협정이 내일(3일) 아침부터 시작될 수 있도록 하는 문제를 논의했다"면서 구경 100mm 이하 무기들의 철수가 이날부터 이루어지도록 하자는데 정상들이 합의했다고 밝혔다.

올랑드 대통령은 또 우크라이나 지방 선거 일정에 관해 언급하며 "돈바스 지역(우크라이나 동부)의 지방 선거는 우크라이나 법률에 따라 실시돼야 하며 그 결과는 번복돼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우크라이나 중앙정부는 지방 선거 일정을 다음 달 25일로 정하고 이 날에 전국적으로 선거를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반면 분리·독립을 선언한 동부 도네츠크인민공화국과 루간스크인민공화국은 각각 이달 18일과 11월 1일 자체 선거를 실시해 공화국 정부 수장과 의회 의원 등을 선출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우크라이나 정부는 분리주의자들의 자체 선거를 절대 허용할 수 없으며 이는 민스크 평화협정의 심각한 위반이라고 지적해 왔다.

올랑드 대통령은 민스크 협정 이행 방안 논의를 위해 11월 초에 4개국 외무장관들이 다시 만나기로 합의했다고 전했다.

메르켈 총리도 회견에서 "합의할 수 있는 것에는 모두 합의했다고 생각한다"고 회담 결과에 만족감을 표시했다.

그는 "중화기 철수 문제에 합의했으며 진전에 대한 희망이 있다"면서 "어느 누구도 민스크 협정의 합의사항들을 100% 지키지 않고 있지만 협정 이행 과정 지속에 대한 희망은 있다"고 말했다.

이날 4자회담에선 우크라이나 사태 해결 방안이 주로 논의됐으나 이에 앞서 열린 러-프, 러-독 양자회담에선 시리아 사태도 거론된 것으로 알려졌다.

올랑드 대통령은 "푸틴 대통령과 시리아 문제를 논의했다"면서 "정치적 해결 방안을 찾아야 하고 바샤르 알아사드 시리아 정권과 야권이 타협안을 찾도록 해야 한다는 점을 상기시켰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러시아, 미국, 이란, 터키, 페르시아 연안국, 유럽 등이 모두 시리아 사태의 정치적 해결 방안 모색에 참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메르켈 총리도 "군사행동이 시리아 분쟁을 해결할 수는 없으며 정치적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면서 "러시아가 참여하는 가운데 시리아 사태의 정치적 해결을 위해 노력해야 하며 시리아 야권의 이해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4개국 정상들은 이날 오후 엘리제궁에서 만나 약 1시간 동안 회담한 뒤 각국 외무장관 등을 비롯한 정부 인사들이 동석한 가운데 확대 회담을 이어갔다. 전체 회담은 약 5시간 동안 지속됐다.

푸틴 대통령은 회담 뒤 곧바로 엘리제궁을 떠났으며 올랑드 대통령과 메르켈 총리가 기자회견을 열어 회담 결과를 설명했다.

지난 2월 중순 벨라루스 수도 민스크에서 열린 4자회담은 무려 16시간 동안이나 지속됐었다. 이 회담에서 당사국들은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의 정부군과 반군 간 교전 중단과 중화기 철수, 지방 분권화 개헌 등의 합의 사항을 담은 민스크 평화협정을 체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