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프레스 = 조희선 기자] 호주의 안작데이(Anzac day·현충일) 기념행진을 겨냥해 대규모 테러를 모의한 혐의로 기소된 14세 영국 소년이 종신형을 선고받았다고 BBC 등 영국 언론들이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맨체스터 형사법원의 사운더스 판사는 이날 이 소년이 "여전히 위험하다"며 이같이 선고했다. 그는 테러 혐의로 기소된 영국 내 최연소자다.

앞서 전날 열린 공판에서 검찰은 영국 중부 블랙번에 사는 이 소년이 호주 멜버른에 사는 18세 지하디스트(이슬람성전주의자)를 선동해 지난 4월 열린 안작데이 기념행진을 겨냥한 '순교' 테러를 저지르도록 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이 테러를 막지 못했다면 수많은 사망자가 발생했을 확률이 100%라며 테러가 실행 직전에 이르렀음을 강조했다.

특히 이 사건은 영국에 사는 이 소년이 바다 건너 호주의 공공행사를 겨냥한 테러를 실행 직전에까지 이끌고 갔다는 점에서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그는 수니파 무장세력 '이슬람국가'(IS)가 인터넷에 올린 선전물들에 빠져 지하디스트가 됐다.

자신의 이미지를 매력적으로 만든 그의 트위터 계정은 개설 2주일 만에 2만4천명의 팔로워를 끌어모으는 등 그는 지하디스트 온라인 세계에서 금방 유명인으로 부상했다.

그는 멜버른의 지하디스트와 3천개를 넘는 암호화된 온라인 메시지를 주고받으면서 기념행진 테러를 모의했다. 검찰은 이 소년이 이 테러의 "기획자이자 조언자" 역할을 했다고 했다.

둘의 첫 접촉은 IS 모집책으로 잘 알려진 아부 칼레드 알캄보디가 주선했다.

이 소년은 멜버른의 지하디스트에게 "누군가를 참수하는 것을 경험해보라"고도 주문했다.

이들이 차량을 이용한 테러를 준비하는 가운데 멜버른의 지하디스트가 안작데이 일주일을 앞두고 현지에서 체포됐다.

그는 테러 선동 혐의를 인정했다. 그의 변호인도 그의 범죄는 중대하지만 그가 더는 위험한 인물로 여겨져선 안 된다며 선처를 호소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