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프레스 = 조희선 기자] 국제사회가 내년부터 2030년까지 추진할 17개 개발 목표가 확정됐다.

유엔 193개 회원국 대표들은 25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개발정상회의를 갖고 유엔 사무국이 선정한 '세계의 변화 : 지속가능 개발을 위한 2030 어젠다'(Transforming our World : The 2030 Agenda for Sustainable Development)를 승인했다.

이는 2001년부터 올해까지 적용된 유엔의 새천년개발목표를 대신해 국제사회가 추진할 목표를 정하고 있다. 새로운 개발목표에는 17개 목표와 169개 세부 목표가 나열돼 있다.

17개 목표에는 가난 탈출과 배고픔 해소, 건강한 삶, 양질의 교육, 양성 평등, 위생적인 생활 등이 포함돼 있다.

또 지속가능한 경제성장과 산업화, 소비 및 생산이 선정됐으며 국가 간 불균형 해소, 안전한 도시 만들기, 기후변화 적극 대응, 해양자원 보존, 평화 증진 등도 속해 있다.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은 "인간의 평화로운 삶과 안전, 존엄, 그리고 건강한 지구를 바라는 사람들의 열망을 반영한 것"이라면서 "17개 목표는 인간과 지구를 위해서 해야 할 일이자 성공을 위한 청사진"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날 확정된 목표를 달성하려면 매년 3조 5천억∼5조 달러가 소요될 것으로 추정돼 예산 확보가 시급한 과제로 떠올랐다.

한편, 2000년에 유엔이 설정했던 새천년개발목표 한편 새천년 개발 목표 8개 중에서는 극빈층을 절반으로 줄이자는 목표만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중국의 경제성장으로 가난에서 벗어난 사람이 많았던 이유인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