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프레스 = 조희선 기자]한국도로공사는 추석 연휴를 앞두고 즐길거리와 볼거리가 있는 고속도로 테마휴게소 30곳을 소개했다.

테마휴게소는 주변의 자연환경을 접목한 자연친화형, 지역 역사·문화와 특산물을 활용한 지역연계형, 이용객이 추억을 만들 수 있는 이색체험형 등 3가지로 분류된다.
 
한국도로공사 측은 "추석 고향길이 멀고 힘들지만 테마휴게소에서 잠시 쉬어가면 보름달처럼 마음을 풍성하게 할 수도 있다"고 테마휴게소 이용을 권했다.
 
▲ 동해고속도로의 동해휴게소(동해방향) = 건물 안에서 커피를 즐기며 탁 트인 동해안을 감상할 수 있어 여행객들의 단골 코스다. 동해안 배경의 포토존에서 사진을 찍을 수 있고, 부부와 연인들은 사랑의 열쇠고리를 잡아 볼 수도 있다.
 
▲ 영동고속도로 횡성휴게소(서창방향) = 메타세콰이어를 비롯해 12종의 나무 9천그루가 조성돼 있다. 피톤치드가 가득해 삼림욕을 즐기며 운전 중 쌓인 피로를 풀고 갈 수 있다.
 
▲ 중앙고속도로 홍천강휴게소(춘천방향) = 수려한 홍천강을 바라볼 수 있는 조망대를 최근 확장했다.
 
▲ 중앙고속도로 단양휴게소(부산방향) = 힐링테마공원에서 야생화를 보고, 원두막에 앉아 음식을 주문하면 배달까지 되는 이색적인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 중앙고속도로 춘천휴게소(부산방향) = 스페인의 건축가 가우디의 구엘공원을 모티브로 한 분수대와 벽화 등의 모자이크 조형물, 목공예, 토기, 도자기 벽화 등 토속 조형물이 이색적인 조화를 연출한다.
 
▲ 대전통영고속도로 인삼랜드휴게소(통영방향) = 자연친화형 생태수변공원을 만나볼 수 있다. 족욕시설, 인삼재배 관찰장, 동물학습장을 갖춰 단골고객들이 있을 정도다.
 
▲ 대전통영고속도로 산청휴게소(하남방향) = 전망대에서 경호강을 바라보면 저멀리 거대한 거북 바위가 눈에 들어온다.
 
▲ 중부고속도로 음성휴게소(하남방향) = 내추럴 힐링캠프는 잠시 황토 산책로를 따라 걷고 인공폭포와 연결수로로 만들어진 생태연못에서 쉬었다 가기에 좋다.
 
▲ 호남고속도로 정읍휴게소(순천방향) = 솔숲 가족쉼터에서는 황토지압로와 연못분수 등 자연이 주는 쾌적함을 즐기며 휴식할 수 있다.
 
▲ 경부고속도로 청원휴게소(서울방향) = 휴게소 건물 전면에 색동호박 넝쿨존을 조성해 평소 구경하기 어려운 20여가지의 다채로운 색동호박을 구경할 수 있다.
 
▲ 익산포항고속도로 진안휴게소(양방향) = 전망대 '마이정'에 오르면 말의 귀를 닮은 신비한 마이산 전경을 한눈에 감상할 수 있다.
 
▲ 영동고속도로 여주휴게소(강릉방향) = 2층에는 도자기 명인 등 여주 지역작가 6인의 도자기 및 미술작품을 전시하고 있다. 고객쉼터에는 웰빙카페를 갖춰 품격있는 문화 전시공간을 제공한다.
 
▲ 중부내륙지선의 현풍휴게소(대구방향) = 분수대에 근심을 먹는 도깨비가 설치돼 동전과 함께 자신의 근심을 날려버릴 수 있다. 수거된 동전은 불우이웃돕기에 활용된다.
 
▲ 중앙고속도로 안동휴게소(부산방향) = 안동문화체험관은 양질의 문화콘텐츠를 갖춰 교육·이색체험을 위한 자녀동반 가족고객과 여행객들이 많이 찾는다.
 
▲ 중부내륙고속도로 문경휴게소(양평방향) = 옛날 과거를 보기 위해 선비들이 무수히 걸었던 문경새재 1∼3관문과 책바위를 형상화했다. 고3 수험생 자녀를 둔 부모라면 한번쯤 들러보고 싶은 곳이다.
 
▲ 익산포항고속도로 와촌휴게소(포항방향) = '한가지 소원은 반드시 이루어준다'는 팔공산 갓바위 전설을 모티브로 한 소원탑, 소원목, 희망교 등이 설치돼 있다.
 
▲ 경부고속도로 언양휴게소(서울방향) = 국보 제285호 반구대 암각화를 만나볼 수 있다. 울주군 대곡리의 실물이 강 건너편에 있고, 휴게소에서 암각화(실물을 5분의 1로 축소)의 세세한 부분까지 살펴볼 수 있다.
 
▲ 경부고속도로 경주휴게소(부산방향) = 첨성대와 석굴암 등의 문화재를 비롯해 휴게소 건설 과정에서 출토된 유물(백탄가마, 석곽묘)을 모형화해 전시하고 있다.
 
▲ 경부고속도로 천안휴게소(부산방향) = 유관순 열사의 생가와 병천 아우내 장터가 인접한 지리적 특성을 반영해 3·1운동 벤치공원과 태극기 광장이 조성돼 있다.
 
▲ 호남고속도로 곡성휴게소(순천방향) = 전라선 복선공사로 인해 폐선이 된 철길과 구 곡성역을 활용한 기차마을과 기찻길 공원이 있다.
 
▲ 남해고속도로 문산휴게소(순천방향) = 분수대, 소망등, 각종 조형물이 잘 어우러져 마치 유등축제에 온 듯한 착각을 불러 일으킨다.
 
▲ 경부고속도로 금강휴게소 = 천혜의 자연환경인 금강을 끼고 있어 경관이 아름답다. 낚싯대와 자전거를 무료로 대여해 낚시체험과 자전거트래킹의 이색체험을 할 수 있다.
 
▲ 경부고속도로 김천휴게소(서울방향) = 제빵체험관에서 세계 각국의 다양한 빵을 만나볼 수 있고, 사전예약시 직접 빵을 만들 수 있다.
 
▲ 중부고속도로 이천휴게소(통영방향) = 1970년대의 상가건물, 극장, 연탄가게, 헌책방 등 마치 영화 세트장을 연상케하는 공간이 조성돼 있다.
 
▲ 대전통영고속도로 고성휴게소(통영방향) = 공룡발자국으로 유명한 고성의 특성을 반영해 중생대 공룡캐릭터와 포토존이 있다.
 
▲ 당진영덕고속도로 화서휴게소(상주방향) = 넓은 부지에 동화 속 캐릭터를 그대로 옮겨놓았다. '곶감과 호랑이'의 호랑이, '백설공주와 일곱난쟁이'의 난쟁이 등이 있다.
 
▲ 영동고속도로 덕평휴게소(양방향) = 애완견과 함께 심신을 풀 수 있는 놀이터 시설이 갖춰져 있어 애견 동호인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 영동고속도로 덕평휴게소 = 러브가든, 벤치공원, 허브정원, 덕평숲길 산책로가 있어 각종 영화와 드라마 촬영지로 애용된다.
 
▲ 중부내륙지선 현풍휴게소(현풍방향) = 마을 당산나무인 500년 된 느티나무를 주제로 스토리텔링형 테마공원을 조성해 방문객들이 엽서에 소원을 써 '느티나무 소원 우체통'에 넣거나 소원 리본을 달 수 있다.
 
▲ 서해안고속도로 대천휴게소(목포방향) = 교통안전 홍보라는 공익적 목적을 테마시설과 결합한 휴게소다. 라바캐릭터를 활용해 안전띠 착용, 졸음운전, 전방주시 태만 등을 트릭아트로 표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