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프레스 = 조희선 기자] 중국과의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에 대처하기 위해 일본과 군사 공조를 강화하는 필리핀 정부가 일본 의회의 집단자위권법안 처리를 환영했다.

20일 필리핀 언론에 따르면 필리핀 외교부는 성명을 통해 일본은 집단자위권법을 통해 지역 평화와 안보를 증진하는 데 더욱 적극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앨버트 델 로사리오 필리핀 외무장관은 "필리핀은 일본과의 전략적 동반자관계를 강화하고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정, 상호 번영을 위한 공동 목표 달성에 더욱 기여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필리핀 정부의 이런 반응은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과 관련, 중국과 군사적 충돌이 일어날 때 일본의 지원을 기대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집단자위권법은 일본과 밀접한 관계에 있는 국가가 공격당했을 때, 이를 일본에 대한 공격으로 간주하고 대신 반격할 수 있도록 규정했다.

필리핀 정부는 최근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전후 70년 담화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 등 과거 필리핀을 비롯한 아시아 국가에 저지른 만행에 대해 제대로 사죄하지 않았는데도 이 담화를 지지하는 등 일본과 밀월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중국과 동중국해 영유권 다툼을 벌이는 일본은 중국 견제 차원에서 필리핀에 대한 경제원조사업을 확대하고 있으며 P3C 초계기와 레이더 장비 지원도 검토하고 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