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외국인주민복지지원센터에 매주 일요일 무료 진료소 차려져

[코리아프레스 = 김유선 기자] 성남에 사는 외국인들을 위한 무료 진료소가 매주 일요일 성남시외국인주민복지지원센터(수정남로10 제일프라자 2층)에 차려져 의료사각지대에 있는 이들이 시름을 덜고 있다.

성남시(시장 이재명) 위탁기관인 성남시외국인주민복지지원센터(센터장 이상락)는 지난해 1월 19일부터 매주 일요일(첫째 주는 목요일도 진료) 오후 2시~4시 외국인의 무료 진료를 지원한다.
 
진료가 있는 날은 의료협의체(회장 이종수) 소속의 의사, 간호사, 약사와 약학대 학생 등 15명 정도가 의료 봉사를 나온다.
 
진료 과목은 일정에 따라 치과, 내과, 외과, 산부인과, 피부과, 정형외과, 한방 등 7개다.
 
진료소를 찾는 외국인은 하루 평균 65명 정도다.
 
성남에 살면서 한국 국적 취득한 외국인은 물론이고, 의료 보험을 가입하지 않은 사람, 한국말이 서툴러 치료 시기를 놓친 사람 등 의료사각지대 속 외국인이 많다.
 
진료 때, 의료협의체는 외국인 환자별 차트를 일원화해 중복 처방이나 과잉 진료를 막는다.
 
성남시는 필요시 성남시 거주 외국인에 한해 15~50만원의 긴급의료비를 지원한다.
 
성남시외국인주민복지지원센터의 무료 진료소를 찾아 의료협의체의 진료 기록부에 등록된 외국인은 535명(9월 18일 현재)이다.
 
이들은 치료차 7~9번 정도 무료 진료소를 방문해 진료 기록이 4,266회에 이른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