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프레스 = 조희선 기자]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17일(현지시간) 지난달 프랑스행(行) 열차 테러를 막은 미국의 '영웅 3인'을 백악관 집무실로 초청해 격려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미 공군 소속 스펜서 스톤(23), 오리건 주(州) 주방위군 소속 앨릭스 스칼라토스(22), 새크라멘토 주립대 학생 앤서니 새들러(23) 등 3명을 반갑게 맞이하면서 이들의 영웅적인 행동을 거듭 치하했다.

친 구 사이인 이들은 지난달 21일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프랑스 파리로 향하던 고속열차에서 이슬람주의 테러범으로 추정되는 아유브 엘 카자니가 자동소총으로 총기를 난사하려 하자 영국인 승객 등과 함께 그를 제압해 대형 참사를 막아냈다.

오바마 대통령은 인사말에서 "이들의 용기와 빠른 판단, 그리고 협력 덕분에 큰 재앙을 막을 수 있었다"면서 "많은 목숨을 구했을 뿐 아니라 미국의 이미지를 좋게 만든 데 대해 감사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오바마 대통령은 특히 "내가 우리의 미래에 대해 낙관적이고 희망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모두 이들 3명과 같은 젊은이들이 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많은 사람이 얘기하는 것처럼 이들 3인은 미국의 가장 훌륭한 표상"이라고 극찬했다.

이들은 앞서 테러 저지 사흘 후인 지난달 24일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으로부터 프랑스 최고 권위의 레지옹 도뇌르 훈장을 받았다.

저작권자 © 코리아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